티스토리 뷰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요즘. 아이디어 하나로 '성공'을 하는 제품들이 엄청나게 많이 등장하고 있다. 최근 'Horn Speaker'라고 해서 위 사진과 같이 특별히 '전원(전기)' 공급 없이 기기 자체의 소리를 증폭시켜주는 스피커가 등장하고 있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이런 스피커의 장점을 꼽으라면 역시 '무 전원(전기가 필요없다)'이다. 그만큼 뭔가 환경 친화적이면서 과거부터 쭉 사용되었던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더욱 제품을 돋보이게 해준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제품이 생각보다 '가격'면에서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전원'이 들어가는 저렴한 제품의 스피커보다 더 비싼 경우도 있으니 '아이디어'나 '디자인' 하나로 이런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또, 이렇게 '무전원'이라고 해서 항상 휴대하고 다니기에는 다소 불편한 크기와 모습을 하고 있다는 점도 구입을 주저하게 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여름철 휴가' 시즌인 이때 '포터블 스피커(portable speaker)' 하나씩은 관심있게 보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야외 나들이나 캠핑에서 추가 전원(전기)없이도 배터리로 사용하는 제품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런 필요성 때문에 구입해도 원하는 순간에 배터리가 없거나 휴대하고 다니기 애매하다는 생각 때문에 구입을 주저하거나, 구입을 해서도 잘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
그래서 '맥가이버'도 울고갈 재미있는 '포터블 스피커'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일명 '포터블 컵 스피커'를 지금 바로 만나보자!
여름철 휴가 시즌을 맞이해서 바다나 가까운 계곡을 찾는 분들이 많다. 특히, '캠핑'이 인기를 얻으면서 휴가와 상관없이 주말이면 가까운 캠핑장에서 가족과 함께 추억을 쌓는 분들도 많다. 이렇게 집이 아닌 '외부'에 있다보면 생각보다 '집의 소중함'을 절실하게 느끼게 된다. 테이블이나 의자 뿐만 아니라 바닥을 평탄하게 해주는 깔판까지 어느 것 하나 없으면 불편하다고 느껴지는게 사실이다.
그 중에서 '스피커' 역시 생각보다 많이 필요로 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야외에서 심심하다는 이유로 음악이나 라디오를 들을려고 할 때, 평소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과 반대로 많은 사람들이 같이 들을 수 있도록 '스피커'가 필요하다.
특히, 요즘 처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음악을 듣는 경우라면 스마트폰에 있는 볼륨을 최대로 올려도 약간 부족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다.
필자 역시 야외에서 심심할 때 '스마트폰'을 꺼내서 위와 같이 '볼륨을 최대로' 해놓은 상태로 가족들과 함께 음악이나 라디오를 듣는다.
그런 경우 '스마트폰의 스피커' 부분을 찾아서 그 부분이 위쪽으로 놓는다. 이유는 스마트폰의 스피커가 바닦으로 놓으면 소리가 그만큼 적게 들리기 때문에 야외에서는 보다 큰 소리가 필요하므로 위 사진처럼 스피커가 하늘로 향하게 놓으면 조금 더 큰 소리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스마트폰의 스피커를 하늘로 향하게 놓아도 소리가 작다고 느껴진다면 주변에 있는 '컵'을 이용해서 '포터블 스피커' 즉, '포터블 컵 스피커'를 만들어보자. 여기서 필요한 것은 '컵(CUP)'이다. 물론, 스마트폰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서 컵 안쪽의 물기는 제거해줘야 한다. 이때 스마트폰이 컵 안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면 적당하다. 보통 종이컵보다는 위 사진처럼 플라스틱 컵의 크기가 더 좋다.
준비한 컵에 '스마트폰'을 사진처럼 넣는다. 이때 스피커가 하단으로 향하게 한다. 사진 속의 스마트폰인 '갤럭시 S2 HD LTE'는 스피커가 하단에 있으므로 스피커가 컵 하단에 위치하도록 넣는다. 만약 스피커가 상단에 있는 스마트폰이라면 꺼꾸로 스마트폰 상단이 컵 안쪽에 위치하도록 넣는다.
그래야 컵을 통해서 소리가 울리면서 보다 크고 원하는 방향으로 모아들리게 된다.
이렇게 컵에 넣은 스마트폰을 넣은 상태로 음악을 재생해보면 소리가 보다 크게 잘 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위 동영상은 갤럭시 S2 HD LTE를 이용하여 스피커가 바닥과 하늘로 향할 때를 우선 비교했고, 그리고 컵에 넣었을때와 그냥 들었을 때의 차이를 비교했다.
앞에서 잠깐 이야기했던 것처럼 이렇게 '컵'을 이용하여 '포터블 컵 스피커'를 만들면 분명히 주변으로 퍼지는 소리를 한쪽(입구)으로 모아주어 듣는 사람이 보다 크게 들리는 느낌을 받는다. 이런 '포터블 컵 스피커'는 흡사 앞에서 이야기했던 '혼 스피커(horn speaker)'와 유사한 모습이다. 물론, 주변에서 쉽고 빠르게 사용하고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포터블 컵 스피커'의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