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 동영상은 3년 전쯤 인터넷에서 '마이클잭슨 추모 플래시몹 공연' 이라는 이름으로 이슈가 되었던 유투브 영상이다. 당시만 해도 '플래시몹(flash mob)'이 무엇인지도 모른체 영상을 접한 분들이 많을 것이다. 점점 플래시몹의 매력을 제대로 전달해주는 영상들이 쏟아지면서 사람들은 '플래시 몹'을 하나의 멋진 퍼포먼스로 생각하고, 그런 퍼포먼스를 같이 할 수 있다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우선, '플래시몹(FLASH MOB)'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보자! 플래시몹을 쉽게 말하면... '여러 사람들이 인터넷이나 휴대전화 등의 연락을 통해서 약속된 시간에 약속된 장소에서 짧은 시간동안 주어진 놀이나 행동을 취하고 아무일도 없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흩어지는 현상'이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특정 사이트에 사람들이 몰리는 현상인 '플래시 클라우드(flash crowd)'와 동일한 생각을 갖고 행동하는 집단인 '스마트 몹(smart mob)'의 합성어가 바로 '플래시몹'이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행사나 이벤트에서 '플래시몹'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그만큼 사람들이 좋아하는 하나의 퍼포먼스로 플래시몹이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플래시몹을 정해진 시간이나 장소가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Popsoup'가 바로 아이폰에서 즐기는 플래시몹 어플이다.
과연 Popsoup은 어떤 방법으로 플래시몹을 아이폰에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것일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앱스토어(App store)'에서 'Popsoup'을 검색하면 위 사진과 같이 1~2분이면 자신의 아이폰(아이패드)에 Popsoup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플래시몹을 주제로 한 어플인 만큼 'Popsoup'의 아이콘은 디자인부터 톡톡 튀는 느낌을 준다.
Popsoup은 '가상 플래시몹 어플'이다. Popsoup은 Photo reaction game이라고 해서 누군가가 사진과 함께 '주제'를 생성(create)하면 다른 유저들은 주제와 관련된 사진들을 올리며 즐기는(play) 플래시 몹의 스마트폰 버전인 셈이다.
Popsoup의 한가지 사례를 생각하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Let's jump!'라는 주제로 자신의 사진을 Popsoup에 생성하면 관련 주제에 관심이 있는 다른 Popsoup 사용자는 Play 기능을 통해서 주제인 'Let's jump!'와 관련된 사진을 업로드 하고, 그것을 통해서 가상의 플래시몹이 생성되는 것이다.
완벽히 같은 동작을 같은 시간에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폰의 Popsoup 어플을 통해서 같은 주제를 유사한 사진으로 한다는 것이 Popsoup의 새로운 플래시몹이다.
필자가 설명한 내용은 Popsoup을 설치 후 처음 실행할 때 위 사진과 같이 자세한 설명과 사진으로 안내된다. 글로벌 버전의 어플(서비스)인 만큼 영어로 설명이 진행되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필자가 위에서 설명한 것이다.
Popsoup에서 제공되는 PLAY 모드와 CREATE 모드는 각 모드를 처음 실행할 때 한번 더 자세하게 위 사진과 같이 메뉴 및 기능에 대해 안내된다.
Popsoup은 별도로 계정을 생성하지 않아도 된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트위터와 페이스북 계정 중 하나를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의 계정 생성없이 바로 Popsoup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Popsoup은 트위터 계정을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여기'를 누르면 Popsoup 트위터 계정에서 다양한 소식을 공유할 수 있다.
Popsoup은 SNS 계정을 사용하는 만큼 사용자 환경설정 역시 보다 쉽게 진행이 가능하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은 모두 필자의 트위터 계정에 있는 정보를 Popsoup에서 사용한 것으로 알림(notification), 소리(sound)등의 별도 옵션만 켜고 끄는 정도의 설정이면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다.
무엇을 생성(create)하는 것보다는 역시 '즐기는 것(PLAY)'이 빠르기 때문에... 우선, Popsoup의 'PLAY'모드를 소개해본다. 위 사진에 보이는 기본 화면의 상단을 보면 'PLAY' 버튼이 보인다. 이것을 좌우로 이동하면 PLAY와 CREATE 모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
PLAY 모드를 실행하면 다른 Popsoup 사용자(Creator)가 올린 주제들을 랜덤하게 탐색하여 보여준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Popsoup은 글로벌 서비스인 만큼 주제 역시 '영어'로 되어 있다. 하지만 어렵지 않은 문장이나 단어 중심이므로 쉽게 이해될 것이다.
위 사진에 보이는 주제만 보아도 'Just capture what you see now!'라고 하여 지금 보이는 것을 촬영해서 공유하는 주제이다.
블로깅 중이었던 만큼 '키보드'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보았다. 사진 촬영 후 다양한 옵션을 통해서 사진을 보다 쉽게 편집할 수 있다.
쉬운 주제인 만큼 필자를 포함한 약 41명의 현재 보이는 모습을 PLAY 모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같은 주제를 놓고 어떤 모습을 공유하는지 재미있게 즐기는 것이 바로 'Popsoup'이다.
앞에서 PLAY를 진행하면 Popsoup의 가상화폐인 Bits를 2 Bits 얻을 수 있다. Create 하기 위해서는 반대로 10Bits가 필요하다. Popsoup에서 사용되는 Bits가 어떻게 활용되는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다양한 Popsoup 활동을 통해서 Bits를 획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Play Ranking 1위가 되면 Popsoup Hero가 되어 10,000Bits를 획득할 수 있으며, Play 모드에서 기발한 아이디어의 사진을 올려서 해당 주제의 Popster로 선정되면 10Bits를 획득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Popster 선정과 사진 필터 기능을 비롯하여 '비디오 제작(Play된 사진이 30개가 넘으면 비디오로 제작가능)'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어 온라인(가상)이지만 플래시몹 영상까지 제작할 수 있는 기능(서비스)을 제공하고 있다.
Popsoup은 플래시몹을 온라인에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아이폰 어플로, 새로운 문화를 보다 친근하고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에서 즐길 수 있게 한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어플이 아닐까 생각한다.
[참고] Popsoup(팝숩) 이벤트 안내
Popsoup 런칭이벤트가 오는 3월 15일까지 '블로그얌 홈페이지'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다.
관련 내용은 '블로그얌 홈페이지'에서 보다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위 이벤트 외에도 Popsoup 앱을 사용 후 별점 및 리뷰뷰를 남겨주시는 분들께 다양한 경품이 제공되고 있다.
* 이 글은 Popsoup의 지원을 받아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