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은 아이폰의 'iTunes'라는 어플을 통해서 팟캐스트(Podcast)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읽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팟캐스트에 대해서 잘 모르시거나 아이폰의 'iTunes' 어플을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기를 바란다.


  창피한 이야기지만 꽤 오래 애플 제품을 사용한 필자가 '팟캐스트'에 대해서 알기 시작한 것은 '나는 꼼수다'때문이였다. 애플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앱스토어(App store)만큼 유명한 것이 팟캐스트(Podcast)라고 생각하면 정말 매력적인 기능을 잘 몰랐다는 것이다. 사실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면 '팟캐스트'에 대해서 알기는 했지만 제대로 사용을 못했다고 말하는게 맞을 것이다.


  필자가 지난 달 1월 전까지 팟캐스트를 사용하던 방법은 위 캡쳐화면과 같이 PC용 'iTunes' 프로그램에서 였다. 물론, 이 방법이 틀린 것은 아니다. 특히, 필자의 경우는 아이폰이 아니라 iPod nano에서 처음 팟캐스트를 경험했으니 정확한 사용방법이였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다.

  하지만, 문제는 아이팟(iPod)이 아니라 아이폰(iPhone) 또는 아이패드(iPad)와 같이 무선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휴대용 모바일기기에서 위 방법이 효과적이냐 하는 것이다.


  오래동안 PC용 iTunes 프로그램으로 동기화하여 Podcast를 청취했던 필자가 생각할 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은 '비효율적'이라고 감히 이야기할 수 있다. 왜냐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는 'iTunes'라는 어플이 따로 존재하고 있으며, 상황의 제한이 훨씬 적어서 듣고 싶을 때 또는 새로운 Podcast에 대한 소식을 들었을 때 바로 팟캐스트(Podcast)를 다운받아서 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있는 'iTunes' 어플에 대한 소개를 통해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팟캐스트(Podcast)를 청취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보자!

  팟캐스트를 PC에서 동기화하여 사용하는 분들이거나 또는 필자와 같이 'iTunes'라는 어플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은 위와 같이 기본 어플들을 한쪽에 보관하고 있을지 모른다. (필자의 경우도 잘 사용하지 않는 어플은 위와 같이 '기본'이라는 폴더로 관리한다. 특히, 기본 제공 어플은 삭제가 되지 않으니 이렇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팟캐스트를 iTunes 어플로 다운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지금은 아래와 같이 iTunes가 폴더 밖으로 꺼내져 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있는 iTunes라는 어플이 하는 기능은 팟캐스트 검색 및 다운로드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즉, 팟캐스트(Podcast)를 다운 받을 때 컴퓨터(맥 포함)를 이용하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다운로드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필자가 매일 운동을 하면서 듣는 '손석희의 시선집중'이라는 팟 캐스트를 다운받아 청취하는 과정을 통해서 iTunes를 이용하여 팟 캐스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위에 캡쳐화면의 나열 순서대로 iTunes 어플을 실행하고, 검색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팟캐스트를 검색하는데 필자의 경우는 '손석희의 시선집중'을 검색해야 하므로 '시선'만 쳐도 관련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그리고 나타나는 팟캐스트 채널에서 자신이 원하는 팟 캐스트를 저장(무료 -> 다운로드 터치)하면 모든 과정은 끝난다.

  팟캐스트를 컴퓨터로 다운받아서 동기화하여 듣는 것보다 아이폰/아이패드에 있는 iTunes 어플을 사용하여 다운받아 듣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


  팟캐스트를 다운받았다고 해서 듣기가 쉬운 것은 아니다. 아이폰/아이패드의 '음악(Music)'어플을 실행하여 조금만 설정을 변경해주면 팟캐스트를 청취하기 쉬운데...

  위 캡쳐화면처럼 '음악'어플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의 'More'를 선택(터치)하여 Edit버튼을 실행한다. Edit 모드에서는 음악 어플의 하단 대표 메뉴 4개를 변경할 수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Podcast 메뉴를 이동해놓으면 음악 어플에서 바로 팟캐스트를 청취할 수 있다.


  필자가 오래동안 PC를 통해서 팟캐스트를 듣다가 이렇게 iTunes 어플을 이용하게 된 것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나는 꼼수다'라는 팟캐스트 때문이였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MP3파일을 USB 메모리처럼 스마트폰에 넣기만 하면 쉽게 '나꼼수'를 청취할 수 있지만, 아이폰의 경우는 항상 동기화 가능한 PC에서 iTunes를 통해서 동기화해야 나꼼수를 청취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CopyTrans Manager'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이폰에 나꼼수 MP3파일을 넣기도 했었다.

  옛말에 '목이 마르면 우물을 판다'라는 것처럼 하도 불편해서 이것저것 찾다가 iTunes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게 된 것이다.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캡쳐화면을 많이 사용했지만, 그래도 이해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관련 내용의 다른 글도 추천을 해본다.


[관련 글] 팟캐스트 전성시대! 직장인 필수 팟캐스트는?
한화데이즈에 소개된 팟캐스트에 대한 글이다. 필자가 설명한 'iTunes'를 사용하여 팟캐스트를 다운받아 청취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팟캐스트의 어원부터 다양한 팟캐스트 소개까지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글이다. 특히, 한화데이즈의 경우는 재미있는 글들이 많이 소개되므로 겸사겸사 즐겨찾기를 해놓으면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한다. [관련글 바로보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