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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0월 12일부터 15일까지 삼성 코엑스에서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가 열린다. 저탄소 녹색사업 육성을 통한 21C 그린오션 창출 및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녹색생산 및 소비사회 기반 구축 그리고 저탄소 녹색상품 보급 촉진을 통한 녹색소비문화 보급 등을 목적으로 지난 2005년 'Winodws for Eco Marketing'이라는 구호와 함께 시작하여 올해로 벌써 6회를 맞이하고 있다. 올해 슬로건은 'Me First 2030 Green Korea'로 'Me First'라는 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는 크게 3가지 행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박람회, 유공포상, 컨퍼런스가 그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박람회 현장의 분위기를 소개하려고 한다. 특히, 국내 최대 기업 중 하나인 '삼성'이 이야기하는 'Me First'는 무엇인지 지금 만나보자!
특히, 삼성의 'Planet First'을 전시관에서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것이 관람객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부분이 꼭 '지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라는 것을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을 통해서 잘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이 '삼성'이 말하는 Planet First가 어렵지 않고 우리 생활에서 쉽게 다가올 수 있는 실제 사례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원론적인 부분이 있어야만 이런 실제 생활의 변화가 이끌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그런 원론적인 내용을 모두 알기는 어렵다고 생각할 때... 이런 박람회를 통해서 실제 친환경적인 제품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크고 빠른 변화를 이끌어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에 참여하는 기업은 다양하다. 하지만, 필자가 '삼성'을 통해서 그들이 말하는 Planet First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제품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부분때문이다. 앞에서 설명한 LED램프부터 스마트TV, 냉장고 그리고 전기자동차까지... 실제 그린 생활에 필요한 친환경적인 요소들이 제품으로 하나씩 출시하고 출시되어진다고 볼 때 소비자인 우리는 그것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에 힘을 쏟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기능성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부분을 이번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에서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유익한 점이 아닐가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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