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팟, 아이폰, 맥북 그리고 아이패드까지! 애플 제품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고... 이제 IT 시장에서 '애플(Apple)'이라는 이름을 빼놓으면 무엇인가 이상하게 생각하게 될 정도로 위치를 보여주고 있다.

  필자 역시 꽤 많은 애플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만족스럽다'라고 이야기하는 이면의 모습에는 생각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이야기를 하려고 포스팅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 포스트에서 이야기하는 자막 변환(SMI  <->  SRT) 역시MS 윈도우와 비교하면 맥(OS X)에서 더 많은 (인터넷 검색)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에 포스팅을 하면서 이런 이야기를한 것이다.


  아이패드2(역시 애플 제품임)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때... mp4 형태로 즉, 아이패드에서 지원하는 재생가능 동영상으로 변환하지 않았다면 동영상도 재생이 그렇게 쉽지 않다. 특히, 아이패드 초보 사용자들이라면 그 순간부터 애플이 어렵다고 하는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

  반대로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경우... 특히, 국내 기업들의 제품은 avi 파일을 쉽게 재생해준다.(참고로, 같은 안드로이드 OS라도 해외보다 국내 기업들이 이 부분에서는 더 뛰어나다. 참고로 스마트폰에서 안드로이드이지만 avi를 재생하지 못하는 해외 기업의 스마트폰도 꽤 많다는거...) 그런 점을 생각하면 언제나 mp4형태의 파일을 구해야 하거나 자신이 인코딩을 해야하거나 아니면 지금부터 설명할 어플(앱)을 설치하고 자막을 smi에서 srt로 변경해 주어야 한다.


  필자의 경우는 'OPLAYER'라는 어플을 통해서 avi 파일을 아이패드에서 재생해보려고 하는데... 앱스토어에서 'oplayer'를 검색하여 다운로드/설치하는 과정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그리고 iTunes를 통해서 '응용프로그램'탭의 OPLAYER 항목에 avi파일과 자막파일을 '드래그 앤 드랍'해주면 모든 준비는 끝이다.

  하지만, 이때 사용되는 자막이 우리가 쉽게 만나고 사용하던 smi가 아니라 srt여야 한다는거~ 참고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생각보다 smi를 srt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은 많다. 그런데 만약 그 컴퓨터가 '윈도우'가 아니라 '맥(맥북, 아이맥)'등이라면 또 한번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필자의 경우는 '운좋게' smi를 srt로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을 인터넷에서 다운받을 수 있어서 여기에 올려놓는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위 경로를 클릭하여  'Smi <-> Srt' 프로그램(*.app)을 다운받아서 srt로 변경하기를 원하는 smi파일을 해당 프로그램에 드래그앤드랍하면 해당 경로에 바로 srt 자막파일로 변환되어 생성된다. (쉽게 이야기하면, 다운받은 파일 위로 자막파일을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변환된다는 것)


  맥(OS X)과 같이 애플 제품을 사용하면서 생각보다 많은 불편함을 경험한다. 컴퓨터 악세사리를 구입할 때도 '맥 지원'여부와 드라이버 제공을 확인한다. 그리고 웹사이트 역시 맥에서 지원하는지도 확인해야 하며, 위 내용처럼 프로그램의 경우는  수많은 '윈도우용' 프로그램 속에서 '맥용 프로그램'을 찾아야 한다.

  가끔 이렇게 노력하며 윈도우보다 1~2배의 노력을 기울이면서 왜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지 스스로에게 궁금할 때가 있다. 이런 노력을 들여도 맥을 사용하는 것은 맥이 갖고 있는 매력일 수 있지만... 나중에 이런 이유 때문에 '맥'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되지 않을까도 생각해본다.

  이번 포스트는 필자처럼 'SMI 자막 변환 : srt로'라는 목적으로 맥 사용자분들이 오래 헤매지 마시라고 포스팅해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