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2년 '강호동의 천생연분'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당시 프로그램은 남녀연예인들끼리 짝을 이뤄서 커플대항 운동회쯤으로 기억된다. 특히 '비(Rain)'라는 엄청난 신인을 발굴했던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 당시 신인이였던 '비'가 처음 모습을 보였을때... 프로그램의 진행자였던 강호동이 예명에 대해서 물었다.

   강호동 : 이름이 왜 비(Rain)냐?
   비 : 비를 좋아해서...그리고 비가 온 지구를 적시듯 여러분의 가슴속에 스며들고 싶습니다.

  물론, '비'라는 이름을 처음 들었을 당시만 해도, 예명이라고 하면 예쁘고 멋스러운 이름이였지 이렇게 이름의 형식에 벗어나는 이름은 생각도 못했다. (물론, 그룹명은 소방차등이 있었지만...솔로 가수이름은 이런 경우가 거의 없었다.) 그후에도 '제2의 비'라고 불리며 등장한 '세븐' 역시 독특한 이름(네이밍)으로 눈길을 끌었다. '양현석이 밥을 먹다가 깍두기 7개를 보고 지었다'는 우스게 소리까지 하며 자신의 독특한 이름을 더욱 부각시켰고, 그런 방법을 '네이밍 마케팅'이라고 하였다.

  현재도 이런 '네이밍 마케팅'은 조용히 진행되고 있다. 지금부터 가수들의 이름속 숨은 의미를 찾아보려고 한다.

 
     스타의 이름에 이런 의미가?!  아이비[IVY]  
  오랜만에 컴백 소식이 들리는 왕년(?)의 '섹시스타' 아이비도 '박은혜'라는 본명대신 예명으로 활동을 하는 대표적인 가수 중 하나이다. 보통 아이비(IVY)는 '담쟁이 덩굴'로 생각해서 '끈적하게 달라붙는 섹시'처럼 생각되지만 실제 뜻은 바로 '나(I)는 여자 비이다.'라고 한다.

  다른 스타의 이름(비)을 이용해서 이름을 지었다는게 특이하지만, 그래도 그녀의 이미지인 섹시와 댄스퀸의 모습에는 그럴싸하게 매칭이 되는 이름은 확실하다. 거기에 미국 명문 대학들을 가르키는 '아이비 리그(Ivy League)까지 떠올라 고급스러움까지 느껴진다.


 
     스타의 이름에 이런 의미가?!  에픽하이[Epik High]
  타블로, 미쓰라 진, DJ 투컷츠라는 남성 3인조 힙합그룹인 '에픽하이'의 뜻은 '시의 만취된 상태'또는 '서사적인 높음'이라고 한다. 타블로가 미국 명문대학인 '스탠포드대'출신이라서 그런지 에픽하이에 저렇게 의미심장한 뜻이 있었나 보다.

  특히 에픽하이는 팀원들의 이름도 색다른다. 타블로는 '보통 캔버스나 종이에 그린 평면 그림(Tableau)'이라는 의미가 있지만 실제 이름으로 사용한 의미는 '힙합의 최고가 되겠다'라는 'Top(탑)으로'라고 한다. 미쓰라 진은 '페르시아 신화에 등장하는 빛과 진리의 신, 미쓰라'에서, DJ 투컷츠(Tu:Kutz)는 '턴테이블에 컷이 두개있다'는 것에서 생각한 이름이라고 한다. 


 
     스타의 이름에 이런 의미가?!  에이치오티[HOT]  
  현재 가요계에 '그룹문화'를 새롭게 만든 아이돌그룹의 원조가 바로 'HOT'이다. 당시 5명의 어린 신인인들 TV에 나와서 '우리는 HOT입니다.'를 외치던게 엊그제 같은데...벌써 해체를 하고 솔로와 그룹으로 따로 활동까지 하는 '원로가수'들이라니...

  HOT의 엄청난 인기때문인지 맴버들의 이름과 함께 그룹명의 의미도 많이 알려졌다. 'High five Of Teenager' 즉, '십대들의 우상(5명)'이라는 의미이다. 그들은 그룹으로 활동하는 기간동안 당시 '십대들의 이야기를 대변하는 역활자적인 목습'을 노래가사에서 많이 담고 있었고, 그때문에 수많은 팬들을 갖는 최고의 그룹이 되었다. 얼마나 인기가 많았으면, 당시 리더였던 '문희준'이 지금도 TV에 출연하면 'HOT'이야기를 할 정도이다.


 
     스타의 이름에 이런 의미가?!  더블에스501[SS501]  
  'SS'라는 그룹명때문에 아저씨들에게 '에스에스501'로 불리었던 그룹이 바로 '더블에스501'이다. 그들의 이런 힘든 이름이 갖는 의미는 'S(Sun, Star) S(Singer) 501(다섯명이 영원히 하나가 됨)'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다른 그룹들의 이름과는 약간 다른 방식으로 왠지 급조한 티가 나긴 한다.

[여기서 잠깐] 급조되었지만 성공한 그룹, R.ef
  R.ef의 맴버였던 성대현이 최근 TV에서 본인의 그룹이름에 대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했던게 생각이 났다. R.ef가 등장할 당시 일본에 'Effect'가 포함된 그룹이 인기를 얻어서 'ef'라는 것을 넣어서 그룹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알파벳을 하나씩 넣었다고 했다. 'Aef...Bef...Cef... ... Ref?' 그러다 Ref라는 발음이 가장 적당한거 같아서 'R'에 대한 단어를 찾다가 'Rave'라고 하여 데뷔를 했다고 말했다.


 
     스타의 이름에 이런 의미가?!  코요테 [Koyotae]
  신지의 '한 성격'과 김종민의 '어수룩함', 빽가의 '사진'으로도 많이 알려진 그룹, 코요테. 따라부르기 쉬운 노래와 멜로디로 인기가 많았던 혼성그룹이다. 그들의 그룹명은 '코요테'... 이름 자체에서는 '무엇인가를 물어뜯겠다'라는 강한 느낌을 주지만, 원래 의미는 그것과 전혀 다르다.

  다른 그룹과 달리 '한자'를 조합해서 만든 그룹명으로 '높을 고(高), 빛날 요(曜), 크다 태(太)'이다. '고요태'가 원래의미에 맞는 발음이지만 쉽게 읽히고 기억되기 위한 '네이밍 마케팅'에 따라서 코요테라고 불러진 것이다.



 
     스타의 이름에 이런 의미가?!  기타등등
  그 외에도 많은 가수들의 이름에 의미가 다양하다. 몇명을 더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J-walk : 무단횡단, 김재(j)덕 과 장(j)수원이라는 맴버이름의 J

클래지콰이 : 클래식과 재즈의 합성어 '클래지'에 자미로콰이의 '콰이'를 더해서 만든 이름

쥬얼리 : 반짝반짝 빛나는 가요계의 보석이 되고 싶다는 의미

왁스 : 가요계를 왁스로 반짝반짝 빛내겠다는 의미

렉시 : '럭셔리 섹시'라는 합성어

SG워너비 :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S)이먼 앤 가(G)펑클'을 담고 싶다(wannabe)는 의미

씨야 : See You Always의 줄임말로, 언제나 팬들이 지켜보는 곳에서 노래를 부르겠다는 의미

테이 : 프랑스어 'Te'(너) 와 영어 'I'(나)를 더해서 만든 것으로 '너와나'라는 뜻으로 대중과 하나가 되겠다는 의미

2NE1 :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음악(To Anyone)을 하겠다는 의미로 블랙잭에서 최고의 숫자 '21'로도 사용되는 것처럼 다양한 '최고'의 의미



  이렇게 다양한 가수들의 이름 하나하나에 이런 의미와 함께 부르기 쉽게 이름을 지었다는 것이 어찌보면 '대단하다'고 생각이 든다. 이런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고 챙기는 것이 바로 '네이밍 마케팅'으로 얻어지는 인기의 비결인지도 모르겠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