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 서비스 중 '지도(Map) 서비스'는 관광은 물론이고 일상 생활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맛집을 검색하거나 친구나 지인과의 약속 장소를 검색할 때도 지도 서비스를 사용하면 처음 가보는 곳(장소)도 손쉽게 찾아갈 수 있다.


이런 인터넷 지도 서비스를 필자는 크게 구글 맵과 국내 포털 서비스 정도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해외 여행이나 외국에 살고 있는 친구, 지인, 가족의 주소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글 맵을 사용하고, 그 외에 국내 위치 정보를 검색할 때는 다음 지도나 네이버 지도를 사용한다. 그 중에서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개인적으로 '다음 지도'를 추천했다.


처음 사용한 지도 서비스가 '다음(Daum) 지도'였고, 지도에 버스 정류장 정보가 표시되어 출퇴근시 자주 이용한다는 점도 다음 지도 서비스가 필자에게 익숙해져서 지인에게 추천하는 이유였다. 그런데 최근 '네이버 지도'를 추천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하나 생겼는데... 바로, '지하상가 지도 서비스'이다.



강남역 지하상가에 GS25가 있거든 그 앞에서 보자!


말도 안되는 소리는 아니다. 약속 장소를 정할 때 보통 특정 장소에 있는 시설명(브랜드)을 언급하기 때문에 GS25라고 하는 편의점 정도면 충분히 약속 장소로 사용될 수 있다. 문제는 GS25가 아니라 '강남역 지하상가'라는 것이다. 이런 경우 우리는 다시 이렇게 묻는다.


GS25가 강남역 몇 번 출구 쪽인데?


그렇다! 지금까지 지하상가를 설명할 때, '몇번 출구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네이버 지도를 사용한다면 이제 약속 장소나 만남의 장소가 '지하상가'라고 해도 쉽게 검색 후 방문할 수 있게 되었다. 몇번 출구인지 몰라도 지하상가내부의 지도 서비스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네이버 지도 앱이다. 최근 네이버 지도 앱을 사용하다가 '지하상가 실내 지도'서비스를 우연히 발견했는데... 관련 정보를 찾아보니 2012년 12월부터 네이버는 지하상가 실내지도를 서비스하고 있었다고 한다.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국내 지도 서비스는 역시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이 국내 기업의 지도 서비스가 보다 최신 정보를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지하상가의 실내 지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필자가 가장 자주 찾는 '지하상가' 중 하나인 '강남역 지하상가'를 검색했다. 복잡하기로 이 곳만한 곳이 또 있을까 할 만큼 강남역 지하쇼핑센터(강남역 지하상가)는 복잡하고 어지럽게 되어 있다. 사실 처음 강남역 지하상가(지하쇼핑센터)를 방문한 사람은 강남은 지하도 이렇게 화려하고 번화하구나라고 놀랄만큼 다양한 시설이 빼곡하게 자리 잡고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런 곳에서 '약속 장소'가 정해져 있다면 미리 확인하지 않으면 근처에서 방황(?)을 할 수 밖에 없다.




'강남역지하쇼핑센터(강남역 지하상가)'를 검색한 상태에서 하단 메뉴 중 '실내'를 선택하면...




강남역지하쇼핑센터에 입점한 다양한 브랜드 매장의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하철과 연결된 경우라면 몇번 출구 쪽에 어떤 매장이 위치하고 있는지도 연결하여 확인할 수 있다.




필자가 앞에서 예를 든 '강남역 지하상가 GS25'도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1번 출구 근처의 지하상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강남역지하쇼핑센터, 을지로 지하상가, 고속버스 터미널 지하상가 등 최근 '지하상가'들이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물론 지상보다 지하가 임대료 측면에서 저렴하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매장들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려고 방문한 지하상가(지하쇼핑센터)에서 길을 헤메는 경험을 한다면 아무리 저렴해도 두번 다시는 방문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런 길치(?)분들을 위해서 네이버 지도 앱은 스마트폰에서도 지하상가(지하쇼핑센터)의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내가 '길치'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네이버 지도 앱을 사용해보면 어떨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