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번 포스트에서 길거리에 노출된 무선인터넷에 대한 내용을 언급한 적이 있다. [관련포스트 : 설치기사가 알려준 인터넷 노하우] 실제 가정뿐만 아니라 회사에서도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부족한 경우 무선AP(쉽게 말해서 무선인터넷)를 이용하면서 네트워크키를 통해서 잠그지 않아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일반 가정집이야 무선AP를 켜고 끈다거나 또는 특별하게 중요하지 않아서라는 말로 얼버무릴수는 있지만 실제로 컴퓨터에 많은 정보가 들어있다고 생각하면 어떤 컴퓨터라도 '보안'의 중요성은 깊이 생각을 해봐야 한다. 지난 포스트에서 열려있는 무선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에대해서 말했다면 이번에는 열려있는 무선네트워크를 잠그는 방법을 이야기하려고 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MyLG070서비스인 LG파워콤을 기준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MyLG070과 같은 인터넷전화서비스는 보통 무선AP를 이용한 와이파이(Wi-Fi)방식을 사용한다. 그러니 외부에서 노출된 무선AP에 접속하는게 가능해 지는 것이다. 물론 출시상태에서 기본적으로 설정된 암호(123456789a)가 설정되어있지만 변경하지 않는 경우 모든 사용자의 비밀번호가 노출된것이나 다름없다. 
* 필자가 암호를 언급한 것은 변경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실제 필자도 다른 분들의 무선AP를 이용하기는 하지만 알고 풀어주는 것과 몰라서 풀어주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무선AP를 잠글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다.

[무선 AP 네트워크 키 변경하기 : 무선AP 암호변경법]

(1) 인터넷 브라우져(인터넷 익스플러어, IE)를 실행하고 주소창에 192.168.123.254를 입력한다.

(2) 192.168.123.254가 가르키는 곳은 바로 무선AP의 관리모드라고 생각하면 되고,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창이 나타난다. 사용자 암호에 메뉴얼에 있는 암호를 입력한다.

(3) 정상적인 암호입력후 아래 그림처럼 무선AP의 설정화면이 나타난다. 좌측메뉴 중 '무선 설정'을 클릭하고 '무선보안설정'탭을 클릭한다.

(4) WEP방식을 많이 사용하며, WEB키 입력방법을 '수동입력-ACSII'를 선택하고 Key1에 원하는 네트워크키(보안키)를 입력한다.

(5)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접속할때 위에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연결할 수 있으므로 보안성이 올라간것이다.

  실제 국내에서 인터넷 요금이 '사용량'에 대해서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서 인터넷 인심(?)이 각박하지는 않은게 사실이다. 그렇다고 아무나 내 사설망(무선AP로 부여되는 사설IP들)에 막 들어오도록 하는 것이 잘하는 것은 아니다. 보안은 언제나 관리자(본인)에게 주어진 권한이다. 자신이 특별히 막아야 하는 이유가 없다면 불편한 과정일 뿐이며, 막아야 한다면 꼭 필요한 필수요소인것이다.

  오늘 포스트한 내용을 통해서 MyLG070을 사용하는데 보안의 필요성이 있다면 꼭 비밀번호(네트워크키)정도는 바꿔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