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관련 백업 및 복원이라고 하면 iCloud(아이클라우드)와 iTunes(아이튠즈)를 통한 백업 및 복원을 떠올릴 것이다. 그런데 최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Move to iOS(무브 투 아이오에스)'라는 앱이 소개되면서 궁금증을 갖는 분들이 계실 것이다. 사실 필자의 경우도 아이튠즈 또는 아이클라우드를 통한 백업과 복원만 실행해보았을 뿐... 직접 'Move to iOS'를 실행해 본 경험이 없어서 이번 글을 통해서 소개 및 직접 체험을 해보려고 한다.
우선,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가 아이폰으로 변경할 때 가장 좋은 복원 방법이 바로 '무브 투 iOS(Move to iOS)'라고 추천하고 싶다.
필자가 추천하는 이유를 지금부터 확인해보자.
이번 글에서 Move to iOS를 테스트할 기기(스마트폰)은 갤럭시 노트5와 iPhone 6s이다. 데이터를 옮기는 방향은 갤럭시 노트5의 데이터를 아이폰 6s쪽으로 옮기는 것이다. (Move to iOS는 양방향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아이폰/아이패드로 옮기는 경우만 지원한다.)
Move to iOS를 테스트하기 위해서 아이폰 6s를 초기화하였다.
초기화 이후 언어, 국가, Wi-Fi 등 간단한 설정 과정을 진행하고 나면 위와 같이 'App 및 데이터'라는 설정 화면을 마주하게 된다. 이때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iCloud 백업이나 iTunes 백업에서 복원하는 방법 그리고 '새로운 iPhone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고... 이번 글에서 소개할 '안드로이드에서 데이터 이동'이 있다.
당연히 '안드로이드에서 데이터 이동'을 선택한다.
'안드로이드에서 데이터 이동'메뉴를 선택하면 아이폰 6s에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쉽게 설명하면 데이터를 이동시키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Move to iOS'앱을 설치하라는 것이다.
갤럭시 노트5에서 앱스토어(Google Play 스토어)에 접속 후 'Move to iOS'로 검색된 앱을 설치했다. 설치 과정은 1분 이내로 신속하게 진행된다.
아이폰 6s와 갤럭시 노트5의 모습이다. 갤럭시 노트5는 'Move to iOS' 앱을 추가 설치 후 실행한 모습이며, 아이폰 6s는 갤럭시 노트5에 Move to iOS를 설치 및 실행 후 스마트폰을 연결하기 위한 연결코드(10자리 숫자 조합)가 화면에 나타난다.
두 기기를 연결하는데는 1~2분 정도 소요되며, 연결 후 갤럭시 노트5(안드로이드폰)에서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전송할 데이터가 표시된다. 현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 중인 데이터 가운데 '구글 계정, 책갈피, 메시지, 연락처, 캘린더, 카메라 롤(사진/동영상)'을 선택 및 선택해제하여 데이터 전송할 수 있다.
카메라롤(사진/동영상)을 제외하고 필자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복원을 진행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약 5분 남짓(300MB 정도)였다. 무선 연결인 만큼 생각보다 소요 시간이 많이 걸린건 사실이지만 연결 중 특이사항을 발생하지 않았다.
참고로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안드로이드폰에서 먼저 작업이 완료된 이후에는 아이폰에서는 '안드로이드에서 이동'이라는 작업이 계속 진행되므로 조금 더 시간을 갖고 기다리면 자동으로 완료되어 다음으로 진행된다.
아이폰 6s 역시 '전송 완료'라는 화면이 나타났다.
안드로이드에서 이동 메뉴를 선택해서 작업했지만 이후에도 Apple ID를 입력 받는다. 즉, iCloud 복원은 애플 ID 입력시 자동으로 진행된다.
위에서 애플 ID(iCloud 계정)을 입력하면 위와 같이 안드로이드에서 복원한 데이터와 iCloud 데이터가 '병합'하는 안내를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에서 복원' 메뉴를 강력 추천한 이유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시 수신한 문자메시지를 위 사진과 같이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앱 단위로 복원이 가능한 경우는 굳이 복원을 할 필요가 없다. 예를들어 크롬브라우져에 있는 책갈피는 크롬브라우져 설치 후 로그인하면 알아서 동기화가 된다. 그만큼 앱 단위 복원은 그렇게 복잡한 문제는 아니다.
메시지, 연락처와 같이 기본 데이터 중 구글 계정으로 연결되지 않는 '메시지'를 move to iOS에서 복원(이동)시켜주는 만큼 그 부분에 있어서 추천 방법으로 소개하는 이유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