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글('CD, DVD, MD까지 컴퓨터 ODD는 LG 슬림 포터블 DVD Writer')에 이어서 LG Slim Portable DVD Writer(AP60NB60)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지난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필자가 사용 중인 맥(iMac, Macbook)에서는 CD를 사용할 수 없다. 기본적으로 CD롬(DVD롬)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다. 애플 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휴대용 DVD Writer를 비교해 보면서 선택한 제품이 'LG dvd 라이터'라고 이야기 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LG DVD 라이터를 사용하여 맥에서 Mdisk 굽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윈도우가 아닌 맥(OS X)이라고 해서 더 어렵거나 힘든 것은 없다!





4.8GB까지 보관(저장)가능한 M-disk이다. M-disk의 저장공간(용량)은 일반 DVD와 동일하지만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이 1000년이라고 할 만큼 일반 DVD의 데이터 보관 안정성에 비해서는 천지차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M-disk의 내용은 지난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M DISC(엠디스크)의 모습이다. 일반 DVD와 크게 다른 부분은 없다. M-DISC DVD라고 쓰여 있는 정도의 차이랄까...




곧바로 M-disk를 구워보자!


대상은 사진이며, 필자가 1년간 촬영한 가족 사진을 보관해보려고 한다.





LG DVD 라이터를 맥(iMac)과 연결후 M-disk를 넣으면 위와 같이 '공DVD'가 인식되며 팝업 메뉴가 나타난다. M-disk를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맥에 설치한 것이 아니며,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은 상태이다. 위 팝업 메뉴에서 'Finder 열기'를 선택하고 '이 동작을 기본으로 설정'을 체크한다. 기본으로 설정하면 위와 같은 화면은 더 이상 보이지 않을 것이며, 공DVD(공M-disk)를 넣으면 알아서 Finder가 실행될 것이다.




'무제 DVD.fpbf'라는 아이콘이 맥 화면에 나타날 것이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Finder를 실행하여 관련 내용을 찾아본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M-disc를 사용하기 위해서... 또는 LG DVD Writer를 사용하기 위해서 별도의 프로그램(DVD 굽기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았다. 지금부터 소개할 방법은 맥 운영체제인 OS X에서 기본으로 지원되는 방법이다.




무제 DVD를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이 Finder가 실행되며 '기록할 수 있는 DVD'라는 문구가 보인다. 우측에는 '굽기'메뉴가 있는데... 현재는 비어있는 상태이므로 '굽기'버튼이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이다.




컴퓨터에 보관되어 있는 사진(album)을 '무제 DVD'로 드래그앤드랍(마우스로 클릭 후 이동)한다. 물론 폴더를 생성하여 보기 좋게 폴더 트리를 구성할 수도 있다.





준비가 다 되었다면... '굽기'버튼을 누른다. 이때 '디스크로 굽겠습니까?'라는 팝업 메뉴가 나오는데... 이때 '디스크 이름'을 주고, '굽기 폴더 저장 위치'를 체크 후 '무제 DVD'로 설정한다. 그리고 '굽기'를 누르면 4배속으로 DVD(m-disc)를 굽기 시작한다.




용량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약 20~30분 내외로 굽기가 완료된다.



별도의 굽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조금 더 비주얼한 화면에서 굽기가 가능할 수 있다. 굳이 간단하게 DVD(M-disc)에 데이터를 보관만 하려는 분들이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귀찮다면 위에 소개한 방법으로 누구나 쉽게 M-disc를 만들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