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상에는 '인간'이 있는게 아니라 '남자와 여자'가 존재한다? 이런 표현이 다소 이상하게 느껴지겠지만 이런 생각에서 시작되는게 바로 '남녀차별'이다. 남녀차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냐는 물음에 거의 모든 분들이 '잘못되었고, 없어져야 한다'라는 표현을 할 것이다.

  필자 역시 '남녀차별은 없어져야 한다'는 생각은 동감한다. 하지만 오늘 포스트에서는 약간 다른 접근을 해보려고 한다. '남녀차별(이라는 단어)는 없어져야 한다'로 말이다. 분명히 사람은 남자와 여자로 구분되는데 왜 남녀차별이라는 것은 없어야 하는 걸까?! 정확히 말하면 남자와 여자라는 다른 차이를 인정하고 '남녀차별'이라는 단어가 사라져야 하는 것이다. 남자와 여자는 당연히 차별해야 하니까...  왜~ 왜? 남자와 여자는 당연히 차별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남녀차별이 당연히(?) 존재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남자와 여자가 다르기 때문이다. 남자와 여자는 모습과 성향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것까지 너무나 다른 존재이다. 그렇게 다른 존재를 어떻게 똑같은 기준을 정해서 차별없이 동등하게 할 수 있을까?

  남자는 여자보다 힘이 세고, 여자는 남자보다 꼼꼼하다. 이런 차이때문에 서로의 단점을 보듬어주기 위해서 '결혼'을 통해서 한평생같이 배려하고 사는 것이다. 남자에게 바느질을 시키고 여자에게 무거운것을 들으라고 하는게 과연 '남녀차별'이 없는 것일까.


  집안에서 '남녀차별을 없애자'라고 이야기하는 가장 많은 부분이 바로 '가사업무'이다. 밥하고 빨래하고 우리의 어머니와 아내가 허리 한번 제대로 못 펴고 열심히 가사업무를 할때... 남편들은 누워서 TV를 보는 것을 놓고 이야기하는게 '남녀차별'이다. 하지만 이건 남녀차별이 아니라 남편이 부인을 도와주지 않는 것이다. 이상적인 부부는 분명히 남녀차별이 있지만 사랑하는 아내를 위해서 설겆이나 청소를 도와준다. 물론 옛날에는 말도 안되는 모습이지만 요즘은 누가 남자가 청소한다고 뭐라고 할 수 있을까. 


  '남녀차별'은 있는데...'여남차별'은 없을까? 누구의 입장에서 생각하느냐하는 것이 바로 '남녀' 또는 '여남' 차별의 시작이다. 남녀차별이라는 단어를 보통 여성들이 사용한다는 점만 보아도 '여성'의 기준에서 남자와 다르게 느끼는 차이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남자가 말하는 '여남차별'은 없을까? 남자라는 이유만으로 회사에서 퇴근이 늦어지고, 별의별 잡일을 시킨다. 동기중에 여성이 있다고 같이 시키지는 않는다. 그럴때마다 '여남차별'한다고 이야기하면 그 남자는 바로 '쫌스럽다'라는 사람으로 평가된다.

  남녀차별이 있는 만큼... 여남차별도 존재하는 것이다. 하지만 과거 우리의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누렸던 '남성우월주의'의 결과를 지금의 남자들이 책임을 지고 '남녀차별'이라는 이유로 혼나고 있는 것이다.


  요즘 개그콘서트라는 프로그램에서 '남보원(남성인권보장위원회)'이라는 코너가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이유가 바로 '여남차별'이라는 소재때문이다. 여성들도 사실은 여성이라는 느끼는 단점뿐만 아니라 장점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남보원'이라는 개그프로를 보면서 같이 웃을 수 있는 것이다.

  남자와 여자라고 구분하는 것 역시 '남녀차별'이라고 생각된다. 사실 남자와 여자 구분없이 '착한 사람'이 차별을 당하는 것이다. 착한 여성이 남녀차별을 외칠뿐이다.

  남편이 가사업무를 돕지 않는다고 인스턴트 음식을 주는 여성이 전자렌즈를 돌리는 것도 남녀차별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당연히 아니다. 대부분 열심히 가사업무를 하는 주부들이 힘들어서 내뱉는 말이 '남녀차별'이다. 남자 역시 '여남차별'을 생각하는 사람은 그나마 여성을 위해서 무엇인가를 해준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말하는 것이다.

  남자가 데이트에서 여성을 위해서 돈을 다 쓴다고 그것이 여남차별인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쓰는 돈은 아무리 100% 남자가 낸다고 해도 그걸 '차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대부분 데이트비용을 이야기 하는 분들을 보면 남자분이 계속적으로 쓰는데... 아무 생각없는 여성을 보고 이야기 하지... 보통 여성분들은 100% 남자가 데이트비용을 내게 하지도 않을 뿐더러... 100% 낸다고 해도 저렴한 곳으로 가려고 하죠~)

  '남녀차별'이 없어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남녀차별'이라는 단어가 사라져야 한다. 남자와 여자가 당연히 갖고 있는 장단점을 서로 인정하고 서로 이해하는 것이 남녀차별이라는 단어가 사라지게 해줄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