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나만의 MS워드 첫페이지

세아향 2009. 7. 23. 09:28

회사나 집에서 컴퓨터를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는 다양하고 빈번하다. 이만큼 MS워드는 꼭 다룰줄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처럼 인식된다.

이렇게 다양하게 사용하다보니 작성한 문서마다 형식이나 틀이 다르다. 물론 남들과 다르는것은 당연하고 본인이 작성할때도 항상 그 형식이 다른 경우가 많다. 이런 것을 대비해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MS워드를 실행하고 나타나는 첫페이지(빈 페이지)를 자신의 스타일로 만들어서 불러오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기초지식]
MS워드는 Normal.dotm이라는 템플리트화일을 처음 실행시 불러와서 첫페이지(빈페이지)를 생성한다. 이 상태에서 사용자는 자신의 구미에 맞게 페이지 레이아웃, 글씨모양/크기등을 변경해서 문서를 작성하기 시작한다.

이때 사용되는 템플리트파일의 위치는 'C:\Documents and Settings\자신의PC계정명\Application Data\Microsoft\Templates'이다. 하지만 Application Data폴더 이하는 숨김처리 되어있어서 그것부터 처리해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숨김파일/폴더 보는 법 : 윈도우탐색기실행 -> 도구 -> 폴더옵션 -> 보기 -> 숨김파일 및 폴더 표시 체크

템플리트파일의 위치를 찾아가보면 Normal.dotm이 보일 것이고 이것이 바로 기본 템플리트이다. 


1. MS워드를 실행한다.

2. 첫페이지(빈페이지)에서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형태로 변경한다.
[페이지 레이아웃, 글씨모양/크기, 머리글/바닥글등을 추가/변경하여 많이 사용할 양식의 형태로 변경]

3. '다른이름으로 저장' -> 'Word 서식파일'을 선택하고 파일명은 Normal, 확장자는 dotm로 바탕화면에 저장한다. [템플리트파일의 위치에 바로 덮어쓰기는 워드가 실행중이므로 문제발생의 소지가 있으므로 바탕화면에 저장해서 파일을 옮겨준다.]

4. MS워드를 종료한다.

5.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고 템플리트파일의 위치(기초지식부분 참고)의 폴더로 이동한다.

6. 템플리트파일 폴더의 Normal.dotm을 '원본_Normal.dotm'으로 이름변경한다.

7. 바탕화면의 Normal.dotm을 템플리트파일 폴더로 이동한다.

8. MS워드를 실행하여 자신이 만들었던 템플리트형식으로 시작되는 첫페이지를 확인한다.



문서작업이 많지 않은 분들에게는 체감할 수 있는 짜릿함은 느낄 수 없을지 모른다. 하지만 문서작업이 많다보면 매번 문서를 만들때 머리글/바닥글을 추가하고 여백을 늘리고, 폰트를 바꿀때마다 '기분(?)'탓으로 매번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서 나중에 문서를 볼때 공통적인 면이 없어진다.

그러니 문서형식의 통일성을 위해서 이렇게 한번 '템플리트(Normal.dotm)'을 만들어 놓으면 자신이 생성한 모든 문서는 같은 형식으로 갖고 있어서 보다 전문적인 문서로 변화되는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