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나만의 MS워드 첫페이지

세아향 2009. 7. 23. 09:28

회사나 집에서 컴퓨터를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는 다양하고 빈번하다. 이만큼 MS워드는 꼭 다룰줄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처럼 인식된다.

이렇게 다양하게 사용하다보니 작성한 문서마다 형식이나 틀이 다르다. 물론 남들과 다르는것은 당연하고 본인이 작성할때도 항상 그 형식이 다른 경우가 많다. 이런 것을 대비해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MS워드를 실행하고 나타나는 첫페이지(빈 페이지)를 자신의 스타일로 만들어서 불러오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기초지식]
MS워드는 Normal.dotm이라는 템플리트화일을 처음 실행시 불러와서 첫페이지(빈페이지)를 생성한다. 이 상태에서 사용자는 자신의 구미에 맞게 페이지 레이아웃, 글씨모양/크기등을 변경해서 문서를 작성하기 시작한다.

이때 사용되는 템플리트파일의 위치는 'C:\Documents and Settings\자신의PC계정명\Application Data\Microsoft\Templates'이다. 하지만 Application Data폴더 이하는 숨김처리 되어있어서 그것부터 처리해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숨김파일/폴더 보는 법 : 윈도우탐색기실행 -> 도구 -> 폴더옵션 -> 보기 -> 숨김파일 및 폴더 표시 체크

템플리트파일의 위치를 찾아가보면 Normal.dotm이 보일 것이고 이것이 바로 기본 템플리트이다. 


1. MS워드를 실행한다.

2. 첫페이지(빈페이지)에서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형태로 변경한다.
[페이지 레이아웃, 글씨모양/크기, 머리글/바닥글등을 추가/변경하여 많이 사용할 양식의 형태로 변경]

3. '다른이름으로 저장' -> 'Word 서식파일'을 선택하고 파일명은 Normal, 확장자는 dotm로 바탕화면에 저장한다. [템플리트파일의 위치에 바로 덮어쓰기는 워드가 실행중이므로 문제발생의 소지가 있으므로 바탕화면에 저장해서 파일을 옮겨준다.]

4. MS워드를 종료한다.

5.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고 템플리트파일의 위치(기초지식부분 참고)의 폴더로 이동한다.

6. 템플리트파일 폴더의 Normal.dotm을 '원본_Normal.dotm'으로 이름변경한다.

7. 바탕화면의 Normal.dotm을 템플리트파일 폴더로 이동한다.

8. MS워드를 실행하여 자신이 만들었던 템플리트형식으로 시작되는 첫페이지를 확인한다.



문서작업이 많지 않은 분들에게는 체감할 수 있는 짜릿함은 느낄 수 없을지 모른다. 하지만 문서작업이 많다보면 매번 문서를 만들때 머리글/바닥글을 추가하고 여백을 늘리고, 폰트를 바꿀때마다 '기분(?)'탓으로 매번 다르게 설정할 수 있어서 나중에 문서를 볼때 공통적인 면이 없어진다.

그러니 문서형식의 통일성을 위해서 이렇게 한번 '템플리트(Normal.dotm)'을 만들어 놓으면 자신이 생성한 모든 문서는 같은 형식으로 갖고 있어서 보다 전문적인 문서로 변화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