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 좀 한다는 분들이 요즘 주목하고 있는 것이 있으니 바로 '동작인식'이다. 닌텐도의 '위(Wii)'를 시작으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무브(Move), 그리고 오늘 소개할 MS의 '키넥트(Kinect)까지 가정용 콘솔게임 시장에서는 '동작인식의 세계'가 새로운 흐름이 되고 있다.
영어에 약한 분들이 외국인을 만났을 때 하는 '바디랭귀지'만 몸으로 말하는 게 아니다. 요즘은 게임도 동작인식을 이용해서 '몸으로 말한다'. 필자의 경우는 Wii가 국내 정발(정식발매)되면서 바로 구입하였고, 플레이스테이션 무브와 키넥트는 체험단으로 활동했기 때문에 유명한 콘솔게임기들의 '동작인식'은 모두 경험했다.
어느 것이 좋고 나쁘냐라고 한마디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간단한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닌텐도, 위(Wii) :: 개인 평가 5점 만점 중 3점!
동작인식을 가장 먼저 보여준 만큼 '위스포츠'를 통한 게임성은 어떤 제품보다 기억에 오래남을 만큼 놀라웠다. 하지만, 정식판매를 한지 2년이 다가오는 요즘에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부족하고, 차세대 게임기들과 비교할 때 턱없이 부족한 그래픽이 캐주얼 게임만을 떠올린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무브(PS Move) :: 개인 평가 5점 만점 중 4.5점!
동작인식에도 '깊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 PS무브. PS3가 보여주었던 액션 게임도 전혀 불편하지 않게 컨트롤할 수 있으며, 특히 게임에서 칼을 휘두르는 것 뿐만 아니라 깊이 개념인 '찌르기'가 가능하다는 것은 닌텐도 위를 한단계 뛰어넘었다고 생각이 들었다.
마이크포소프트, 키넥트(Kinect) :: 개인 평가 5점 만점 중 5점!
동작인식을 위한 컨트롤러는 '몸'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알려준 키넥트. 손에 무엇인가를 쥐고 즐기는 게임이 아니라 몸으로 즐기는 게임이다. 인식성도 좋아서 사용자의 팔,다리 동작이 게임에서 잘 표현된다. 다른 동작인식용 게임기보다 큰 동작을 필요로 하는 만큼 '동작인식'을 가장 잘 표현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주 생활공간인 '집'에서 점프하고 달리는 게임을 얼마나 즐길 수 있을지가 최고 중요 부분.
그러면 이제부터 MS의 키넥트(kinect)를 구경해보자! 아직 정식발매(정발)도 되지 않은 키넥트의 체험에 최고 점수인 5점을 준 이유를 알아보자.
'아기다리 고기다린?'(아~ 기다리고 기다린) 키넥트 체험장이 있는 포스코 센터에 도착했다. MS의 다양한 회의실이 배치되어있는 서관 5층으로 향했다.
저 모습만으로도 충분히 셔터(사진찍기)질에 열중할 수 있을 듯 했지만... 역시 키넥트 체험이라는 더 재미있는 일이 기다리고 있으니 빨리 5층 체험장으로 향했다.
사실, 여기까지 포스팅을 보면서 '도대체 왜 저렇게 열광하는 거야?'라는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필자가 포스팅에 사용한 사진만 가지고는 전혀 흥분하거나 열광할 만큼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필자를 이렇게 흥분하게 했던 동영상 하나를 만나보자!
XBOX 360과 함께 키넥트는 게임뿐만 아니라 생활을 즐기게 해준 것이다. 거기에서도 키넥트와 관련된 게임들은 키넥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쉽고 빠르게 사용자들에게 알려줄 것이다. 이번 체험에서 그런 가능성을 충분히 보았다.
MS의 키넥트 체험에서 사용된 게임은 '키넥트 어드벤처(튜브를 타고 강을 따라 내려가면서 링을 많이 획득하는 게임)', '키넥트 스포츠(100미터 달리기, 볼링등 스포츠게임)', '댄스 센트럴(춤을 배우고 즐기는 게임)'이 소개되었다. 하나같이 게임을 하는 동안 동작인식이라는 것을 인지시킨다는 생각보다 자연스럽게 동작인식을 하고 있는 모습을 느끼게 될 정도로 내 몸으로 즐기는 게임이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웠다.
네이버의 '베이더 블로그'이 올리신 동영상입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더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특히, 키넥트가 사용하는 3가지 센서인 '깊이 측정기, 좌우 폭 측정기, RGB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용자의 관절을 48개 부위로 인식해서 초당 30번씩 감지하는 것이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게 도와주며... 전용 컨트롤러가 아니라고 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닌텐도 위는 '운동이 되는 게임'이라는 컨셉으로 많이 유명해졌고, 필자 역시 그런 이유로 구입을 했지만... 키넥트는 달랐다. 키넥트는 게임을 즐기다 보면 자연스럽게 운동이 되는 것일뿐 100% 게임에 충실한 동작인식이였다. 이런 점에서 키넥트는 국내 시장에서도 쉽게 성공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