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LiFE

오랜 연애, 항상 새롭게!

세아향 2009. 4. 12. 19:14

사랑의 유효기간?

  당신은 사랑에 유효기간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영원하다고 생각하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랑에 유효기간이 있다고 한다. 연애를 하는 대표적인(?) 연령대인 20~30대에서는 약 60%가 사랑에 유효기간이 있다는 재미있는 설문조사 결과가 있었다고 한다.

  보통 사랑에 빠지게 되면 페닐에틸아민, 노레피네프린, 엔돌핀과 같은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어 마약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 한다. 그래서 가슴이 뛰고 연인에 대한 생각으로 잠을 못 이루기도하며 얼굴도 예뻐지고 건강도 훨씬 좋아진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호르몬의 분비가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든다라는 점때문에 사랑이 식는 현상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 신문에서 한 연구팀(미국 스토니브룩대학 연구팀)이 배우자를 오랫동안 사랑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남녀를 실험한 결과, 열정적으로 사랑에 빠진 사람들과 같다는 것을 알아냈다고 한다. 실험에서는 MRI로 뇌스캔을 하였다고 한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호르몬적으로 설명 또한 덧붙여있는데...뜨거운(?) 사랑이 지난 후 끈끈한 정으로 맺어지는 애착 단계가 되면서 옥시토닌 같은 호르몬이 분비된다는 것이다. 옥시토닌은 출산/수유과정에서 많이 발생하는 호르몬으로 보통은 모성애를 유발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서 사랑의 유효기간은 있다?없다?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게 되었다. 그러니 오래오래 연애를 해 온 커플들에게는 다행스러운 결과이다. 이렇게 오랜 연애를 하는 커플들이 항상 새롭게 느끼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자. 꼭 이런 것들이 상대를 새롭게 느끼게 해줄 수 있다고 단정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지만 서로가 지켜야 하는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어떤 것들이 오랜 연애에도 항상 새롭게 느끼게 해주는 것일까.

  오랜 연애를 항상 새롭게 느끼게 하는 방법...밀고 당기기
  사랑을 표현하는 말 중에서 '사랑의 줄다리기'라는 말이 있다. 줄다리기가 밀고 당기기를 의미한다는 것은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그만큼 사랑하는 연인들에게는 '밀고 당기기'라는 긴장감이 필요하다.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트러블(?)없고 모든 걸 이해한다면 그만큼 상대방에게 소홀해지고 긴장감이 사라진다. 싸우며 철든다고 하는 아이들처럼 연인들 역시 싸우며 사랑한다라는 말이 맞는 듯하다. 밀고 당기다 보면 그 사람의 필요성(?)도 항상 잊지 않게 된다.

  오랜 연애를 항상 새롭게 느끼게 하는 방법...주고 받기
  '사랑한다면 내 모든 것을 주어도 아깝지 않다.'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그건 신적인 사람들에게만 적용되는 어린아이 같은 거짓말이다. 누구라도 본인이 받지 못하는 사랑에 대해서 한없이 투자하는 사람은 없다. 그만큼 일방적으로 사랑을 주는 것도 또는 반대로 사랑을 받는 것도 결코 좋은 것은 아니다. 상대방이 내게 선물을 줬다면 똑같은 가격과 질의 선물이 아니더라도 상대방을 생각하여 정성어린 선물을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한쪽 사랑은 부담감이 생기거나 사랑에 대해서 오해하게 되는 안 좋은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Give & Take는 사랑하는 연인뿐만 아니라 어떤 인간관계에도 꼭 필요한 내용이다.

  오랜 연애를 항상 새롭게 느끼게 하는 방법...울고 웃기
  슬플때 함께 울고, 기쁠때 함께 웃을 수 있다면 당신의 연애는 성공한 것이다. 슬프고 기쁜일을 나눈다는 것은 당신이 어떤이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슬프고 기쁘다는 감정을 분배할때 그런 상대방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하고 다행인지를 느끼게 된다. 이런 '울고 웃기'는 둘이 하나로 되어가는 과정에서는 꼭 필요한 사항이다. 인생에서 오는 '희로애락'이라는 것을 함께 하다 보면 오랜 연애가 항상 새롭게 느껴진다.

  연애를 오래한다는 것은 사랑이 식는다라는 표현이 아니라 사랑이 무르익었다라는 표현이 맞는 것이다. 요즘같이 가볍고 빠른 사랑이 흔한 이때 당신이 3~4년 이상 만나왔다고 해서 절대 사랑이 식은 무의미한 관계라는 생각은 절대적으로 틀렸다. 당신이 그렇게 오래 만나온 사랑은 그만큼 뜨겁고 진실된 사랑인 것이다. 연애가 길어서 사랑이 식는다면 당신의 인생에 반려자는 어떤 누가와도 견딜 수 없을 것이다. 오랜 연애를 항상 새롭게 느끼게 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방법은 바로 당신의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다. 지금 이 순간 당신 옆에 있어주는 상대방에게 감사하고 꼭 배려하는 마음을 갖어보는건 어떨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