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필자에게 '서울광장'은 2002년을 기준으로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했다. 벌써 10년도 지난 옛날 이야기지만, 아직도 기억에 생생할 만큼 새로운 경험이었다.




  2002년 월드컵은 우리나라가 월드컵을 유치하기도 했지만, 월드컵 4강 신화를 만들었던 해이다. 그만큼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월드컵'에 관심을 쏟았고, 그런 관심은 서울광장에 모여 단체 응원을 벌이게 하였다.


  엄청난 인원이 서울광장에 모였고 이런 관심과 사랑 때문인지 16강 진출도 어려웠던 우리나라는 4강까지 올라가는 쾌거를 보였다. 이후 월드컵 경기가 있는 날이면 서울광장으로 사람들이 모이는 이유 역시 이제 하나의 '문화'로 인식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서울광장은 이후 사람들이 모이는 만남의 장소와 같은 이미지로 거듭났고, 바쁜 도심 생활 속에서 여유로움을 줄 수 있는 공간, 사람과 사람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 우리나라의 큰 일이 발생하면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여드는 공간으로 발전했다.



  서울의 상징이자, 온 국민들의 생각과 관심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인 '서울광장'의 모습을 보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등장했으니 바로 글로벌 방송채널 '유스트림(USTREAM)' 코리아의 라이브캠이다.




  '라이브서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서울광장의 24시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가 이 글을 작성하는 주말 오전 서울광장의 모습을 실시간(라이브)로 확인한 것이다.


  라이브서울 홈페이지의 소개 문구 중


6.10민주화 운동의 함성이 있었던 역사적 공간이자 월드컵 거리응원, 싸이공연 등 열정과 흥이 가득한 시민축제의 공간! 다양한 사회적 이슈가 공존하는 공간이자 위로와 희망이 있는 추모의 공간, 

서울광장


  그렇다!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건물과 시설은 다양하다. 하지만 '서울광장'은 앞에서 소개한 것처럼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는 공간이며,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는 곳이다. 직접 서울광장을 찾지 않아도 무엇인가를 같이 소통할 수 있고, 그 모습을 지켜보며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라이브 서울'의 매력인 것이다.





  이미 전세계의 유명 장소(핫플레이스)에는 라이브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잇는데, 앞에서 이야기한 글로벌 방송채널인 '유스트림'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에 보이는 것은 '뉴욕 타임스퀘어'의 현장 모습을 라이브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뉴욕 타임스퀘어 캠 바로가기




  도심 속 빌딩숲은 물론이고 여유와 낭만을 즐길 수 있는 미국의 산타모니카 해변의 모습도 실시간으로 세계 어디에서도 즐길 수 있다.


미국 산타모니카 해변 바로가기

  뉴욕 타임스퀘어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영국 런던의 타워브릿지, 일본 도쿄 스카이트리, 일본 아키하바라 사거리 등 전세계의 다양한 핫플레이스의 현재 모습을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지인이 뉴욕으로 여행을 떠났는데, 재미삼아 저녁때 타임스퀘어에 서서 손을 흔들어보라고 했는데... 그 모습을 유스트림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줌(zoom)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서 얼굴까지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주변 모습을 공유하며 스마트폰으로 이야기했던 경험은 새로운 경험이었다.




Broadcast live streaming video on Ustream


  '라이브서울'의 서울광장 24시간 생중계 영상을 내 블로그에도 담을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재미있는 경험을 굳이 '뉴욕'에서 할 필요는 없다. 친구, 가족, 지인 중 누군가 서울광장에 있다면 '라이브서울'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그 모습을 공유할 수 있다. 분명히 재미있고 새로운 경험일 것이다.





  이 글을 작성하며 확인한 '라이브서울'의 서울광장 모습은 어떤 행사를 준비하고 있었다. 관련 행사에 대한 정보 역시 손쉽게 라이브서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위에 보이는 것처럼 달력의 특정일을 선택하면, 당일 서울광장에서 진행되는 행사에 대한 안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서울광장에 오늘 그리고 특정 날짜에 어떤 행사가 열리는지 궁금한 분들 역시 '라이브서울'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라이브서울 바로가기



  서울광장 라이브캠은 '위젯'으로도 제공되는데, 블로그나 인터넷 카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손쉽게 '서울광장 라이브 위젯'을 해당 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다.


[이벤트] 서울광장 위젯 알리기 이벤트

  서울광장 라이브 위젯을 보고 내 블로그에도 해당 위젯을 추가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면 지금이 바로 '커피 기프티콘'을 선물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서울광장 위젯을 설치하고 해당 블로그, 카페, 인터넷 URL을 댓글로 남겨주신 분 가운데 선착순 10분에게 4000원 상당의 커피 기프티콘을 선물드립니다. 



기간은 2014년 11월 13일까지이며, 남겨주신 댓글의 URL을 11월 14일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위젯이 달려있다면 선착순 10분에게 커피 선물을 드립니다. (11월 14일 확인시점에서 위젯이 없으면 무효로 인정되며, 정상적으로 응모한 선착순 10분입니다)  




  다음(Daum)의 위젯뱅크 중 '서울광장 라이브 위젯'을 퍼갈 수 있는 사이트의 모습이다. [바로가기]


  Daum 블로그는 물론이고, Daum 카페, 티스토리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까지 손쉽게 '퍼가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 외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HTML 소스'를 선택하여 퍼가면 된다.




  Daum 블로그, 카페, 티스토리 그리고 Naver 블로그라면 위와 같이 간단한 과정으로 '서울광장 라이브 위젯' 적용까지 가능하다.




  실제 필자의 블로그에 '서울광장 라이브 위젯'을 추가했다. 





  타임스퀘어, 타워브릿지, 아키하바라 등 전세계의 다양한 유명 장소를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뭔가 새로운 경험일 것이다. 그런 경험을 우리나라의 서울광장도 함께 할 수 있으며, 전세계 사람들에게 서울광장의 모습을 소개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긍정적으로 느껴진다.


  최근 다양한 행사가 서울광장에서 진행되는 만큼 직접 행사에 참여가 어려워도 실시간으로 서울광장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라이브서울'은 여러가지 의미에서도 실생활에 활용이 가능한 서비스라고 생각된다.


라이브 서울 :: 서울광장 24시간 소통 생방송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