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카T(Leica T TYPE 701)를 구입해서 사용한지 몇개월이 지났다. 초기 출시 후 구입한 만큼 사용 중인 라이카 T의 펌웨어는 v1.1이었고, 2015년 새해를 맞이하여 사용 중인 기기의 펌웨어를 확인하던 중 라이카 T 펌웨어가 새롭게 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여, 라이카 T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라이카T(Leica T)를 포함한 라이카(LEICA)라는 브랜드의 장점이자 단점은 '고급 브랜드'이다. 라이카라는 브랜드의 카메라가 워낙 고가인 만큼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펌웨어 역시 네이버나 다음과 같이 국내 포털사이트보다는 해외 사이트(구글, google)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더 쉽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자체가 어렵지는 않으니 부담없이 아래 과정을 따라해보면 누구나 쉽게 라이카T(Leica T)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라이카T(Leica T) 펌웨어 업그레이드인 만큼 라이카T(Leica T)를 준비한다. 사전 준비로 배터리를 완충(완전충전)해 놓아야 한다고 하는데... 펌웨어 업그레이드 소요 시간은 약 5분 안이므로 필자 생각에는 30~50% 정도 배터리 잔량이 있으면 큰 문제 없이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물론 가능하다면 배터리를 완충하고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사용 중인 라이카T(Leica T)의 펌웨어 버전을 확인해보자!


참고로 펌웨어 업그레이드(v1.1 > v1.3)시 기존 라이카T(Leica T)의 설정이 모두 리셋(reset, 초기화)되므로 사용 중인 라이카T(Leica T)의 설정을 한번정도는 확인해두고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라이카T(Leica T) 펌웨어는 1.1이다. (Leica T firmware v1.1)






라이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위에 보이는 경로(LEICA CAMERA AG > SERVICE & SUPPORT > SUPPORT > DOWNLOADS)로 이동해도 되지만, '여기'를 누르면 라이카T(Leica T) 펌웨어와 관련된 내용을 위와 같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라이카T(Leica T) 펌웨어 바로가기


라이카T(Leica T) 펌웨어 관련 다운로드 파일은 두개이다. 하나는 펌웨어(firmware)이며, 다른 하나는 설명서(instructions)이다. 2015년 1월 1일 현재 가장 최신 펌웨어는 1.3(Firmware Leica T Version 1.3)이다. 



T701_TUF_V1.3.zip





.


펌웨어 업그레이드 설명서(Firmware Leica T Instructions)에 표시된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와 같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SD 메모리 카드(SD Memory Card)에 다운받은 최신 버전의 펌웨어를 저장한다.




약 6MB 정도의 용량이며 파일명은 'T701_V13.TUF'이다. 해당 펌웨어 파일(T701_V13.TUF)을 SD메모리 카드의 최상위 폴더에 복사한다.





펌웨어 파일을 SD카드에 넣었다면, 라이카T(Leica T)의 전원을 끈다.


그리고 라이카T(Leica T)의 전원을 켜는데... 이때, '비디오(녹화) 버튼'을 누른 상태로 라이카T(Leica T)의 켠다. 위 과정을 제대로 했다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펌웨어(FIRMWARE)관련 화면이 보이고, SD카드에 넣은 펌웨어 버전이 화면에 나타난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진행 모습이다. 위 화면으로 약 2~3분 정도 진행되며,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라이카T(Leica T)를 껐다가 켜 달라는 안내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라이카T(Leica T)의 전원을 껐다 켜면 펌웨어 업그레이드 완료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라이카T(Leica T)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완료 시점에서 기존 설정이 모두 초기화되어 ISO, AF, 사진 파일 등에 대한 설정 값을 모두 사용자가 원하는 것으로 변경해야 한다.


라이카T(Leica T) 홈페이지(펌웨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