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DLSR과 비교 가능하다는 스마트폰까지 출시했다. 수백만원의 DSLR과 직접 비교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일 수 있지만... 실제 올해 출시된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직접 사용해보면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은 아니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카메라로 촬영한 결과물(사진, 동영상)만 가지고 비교한다면, 현재 출시된 스마트폰은 절대 DSLR과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은 아니다. 하지만 앞에서 필자가 '직접 사용해보면' 이라고 조건을 추가한 것은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휴대성이 DSLR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기 때문이다. 쉽게 생각해서 같은 카메라에서도 DSLR이 크고 무겁기 때문에 똑딱이라고 불리는 디카 또는 미러리스 카메라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있다. 즉, 휴대성과 결과물(사진)의 타협점을 찾아서 그때 그때 상황에 맞는 올바른 선택을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을 생각하면 '스마트폰 카메라' 역시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 이상의 괜찮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면 DSLR보다 더 자주 그리고 더 많은 사진을 촬영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입 후 약 5년 정도 꾸준히 사용한 소니의 미러리스 카메라이다. 블로그와 함께 동거동락하던 카메라이기 때문에 다른 카메라를 구입해도 버리지 않고 모셔두고(?) 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LG V10은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NEX-5)와 비교해보면 '사진 촬영'에 있어서 훨씬 더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거기에 추가로 실제 촬영한 사진을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음을 느낄 수 있는데... 그렇다면 누가 5년 전에 출시한 미러리스 카메라를 휴대할까? 전화도 하고, 인터넷도 할 수 있고, 카톡과 게임도 할 수 있는 LG V10만 있으면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슷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데~






LG V10은 '큇샷' 기능을 통해서 볼륨 하단키를 더블 클릭하여 빠르게 카메라를 실행할 수 있다. 그리고 세컨드 스크린의 바로가기 기능이나 최근 실행한 앱 목록을 통해서도 카메라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카메라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카메라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미는...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일상 생활 속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사진/동영상으로 담는데 가장 편리하다는 것이다!


그렇다! LG V10은 물론이고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이 이런 특장점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비싸고 무거운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 대신 스마트폰으로 사진/동영상을 촬영하는 것이며, 사용자 입장에서 이 정도 화질(수준)이면 괜찮겠다고 생각한 것 이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으니 만족도 역시 높은 것이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장점은 다양한 모드를 지원하며, 모드 변경이 쉽다는 점이다. 파노라마나 슬로모션 기능은 이제 일반 사용자에게도 언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잘 알려진 모드 중 하나로 다양한 사진 촬영을 가능하게 도와준다. 실제 모드 기능은 미러리스 카메라에도 다양하게 적용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카메라의 모드가 조금 더 쉽고 편리하게 느껴지는 것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일상생활 속 다양한 사진 촬영을 스마트폰으로 처리(해결)하기 때문에 사용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가족과 함께 동네 공원을 방문했다고 생각해보자. DSLR은 물론이고 미러리스 카메라나 똑딱이(디카)는 휴대하지 않고 있어도 스마트폰은 휴대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니 가족과의 알콩달콩한 추억은 스마트폰 카메라에 더 많이 담겨질 수 밖에 없고, 파노라마나 슬로모션, 타임랩스 등의 모드 역시 스마트폰 카메라 모드를 통해서 해당 모드의 기능에 익숙해질 확률이 높다.





타사 스마트폰 카메라 설정에 비해서 LG V10의 설정 화면은 간단한 설명과 함께 '아이콘'으로 되어 있다. 이 부분이 필자에게는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느껴졌다. 해상도와 화면비를 숫자로 나열하는 것보다 간단하게 보여주는 것이 사용에는 편리하다는 생각이다. (물론, 반대로 관련 정보를 위와 같은 설정으로는 얻을 수 없다고 말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사용자마다 다르게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꺼내서 사진/동영상을 찍고...

곧바로 위와 같이 '갤러리'를 실행하여 촬영한 사진/동영사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촬영한 사진/동영상을 스마트폰에 설치된 다양한 앱(서비스)으로 공유할 수 있다!




거기에 추가로 LG V10과 같은 최신 스마트폰들은 '편집'기능까지 제공하는데...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처럼 복잡하고 전문적인 편집툴은 아니지만 사진을 공유하는데 필요한 간단한 편집은 위와 같은 화면이 훨씬 더 쉽고 빠르게 원하는 사진 편집을 가능하게 도와줄 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한 이유는 바로 'LG V10'에 전문가 모드가 필요한 이유 때문이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전문가 모드'가 필요한 이유는 그만큼 스마트폰 카메라를 많이 사용하고 자주 사용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아무리 스마트폰 카메라 발전한다고 해도, '카메라'만을 위해서 태어난(?) DSLR과 객관적인 비교에서 스마트폰 카메라의 손을 들어주는 사람은 없다. 만약 그 수준까지 스마트폰 카메라가 발전했다면... DLS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는 이미 사라졌을 것이다.


그렇다면 LG V10의 '전문가 모드'는 왜 필요할까?




LG V10의 카메라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데... 야간 촬영을 하거나, 실내 촬영을 할 때.... 셔터 스피드, 화이트밸런스 등을 조절해야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카메라에도 DSLR에서나 볼 법한 '전문가 모드(Expert mode)'가 도입된 것이다. 사실 LG의 스마트폰 카메라 '전문가 모드'가 처음 탑재된 것은 'LG G4'였고, LG G4 출시 이후 '야간 촬영 사진'이 많이 공유되었던 것도 스마트폰으로 이런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사용자들의 놀라움과 관심 때문이었다.


재미있는 것은 DSLR과 닮은 이 기능(전문가 모드)이 스마트폰에서 더 쉽게 사용된다는 것이다.




'전문가 모드'를 실행한 후 화면 하단에 보이는 버튼을 조작하고, 위/아래로 설정값을 변경하는 것만으로 스마트폰 화면에 촬영될 사진의 결과물을 미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LG 스마트폰의 전문가 모드는 쉽고 편리했다. 일반적인 DSLR의 경우는 수동모드에서 다양한 설정값을 변경 후 테스트 촬영을 통해서 촬영된 사진을 검수하고 실제 촬영에 들어간다. 하지만 LG V10의 '전문가모드'는 위에 보이는 것처럼 다양한 설정을 변경하는 그 순간 화면에 설정값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시켜 준다.





그런 전문가 모드의 편리함이 '비디오 전문가 모드'를 LG V10에 만들어낸 것이다. 유투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에 '동영상 공유'가 많아지고 있는 요즘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동영상은 이제 전문가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아기를 둔 아빠들도 스마트폰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하고, 예쁘고 잘 생긴 애인을 둔 20~30대 남성 또는 여성 사용자도 하루에 몇번씩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다양한 이유와 상황으로 동영상을 촬영하는 분들에게 LG V10은 '비디오 전문가 모드'를 제공하면서 다양한 상황에 보다 멋진 영상을 담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LG G4에서 처음 선보였던 '사진'관련 '전문가모드'와 동일하게 화이트 밸런스, ISO, 셔터 스피트 변경은 물론이고...




LG V10에 탑재된 3개의 마이크(mic)를 이용한 지향성 소리 녹음도 가능하게 되었다. 즉, 영상 촬영에 있어서 값비싼 캠코더와 비교해도 될 만큼 다양한 설정 변경을  LG V10은 제공한다는 것이다. 물론 앞에서 소개한 것처럼 단순히 '전문가 모드'를 제공하여 일반 사용자가 다루기 힘든 모드를 하나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쉽게 설정을 변경하면서 촬영 전/후에 미리보기 형태로 변경된 설정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LG V10의 전문가 모드가 전문적이지만 사용하기 쉬운 이유이다.



LG V10의 사진 그리고 비디오 '전문가 모드'는 다양한 설정 변경을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과 동영상(비디오) 촬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조작(설정 변경) 자체도 쉽고 편리하기 때문에 누구나 재미 삼아서 전문가 모드로 사진과 비디오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도 강력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