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손에서 떨어지지 않는 것이 있으니 바로 '스마트폰'이다. 다양한 기능으로 사용자에게 '재미'를 선사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항상 휴대하게 되는 것이다. 스마트폰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살펴보면 웹서핑, 게임, 동영상, 음악, DMB 등이다. 이런 기능의 대부분이 '소리(sound)'와 절대 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해보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좋은 이어폰에 대한 욕구도 높아졌다.


  이런 욕구는 실제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10만원대에서 수십만원까지 하는 고급 이어폰(헤드폰, 헤드셋 등)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모습을 보면 현실적으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LG TONE+ HBS-730' 역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블루투스 헤드셋의 하나로 HBS-700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HBS-730의 이전 모델인 HBS-700 역시 출시 이전에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HBS-700'이 얼마나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블루투스 헤드셋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위 사진은 'LG, 모바일 시장에 시퍼런 이빨을 드러내다!'라는 지난 글에서 소개한 것이다.


  실제로 HBS-700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은 넥밴드 타입으로 휴대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HBS-700의 장점은 그대로 담으면서 보다 새로운 기능으로 무장된 것이 바로 'HBS-730'이다. 과연, 'LG TONE+ HBS-730'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했는지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이번 글에서 소개할 LG 블루투스 헤드셋 'HBS-730'의 모습이다. 출시 가격은 9만 2천원이며, 인터넷에서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10만원이 채 안되는 가격은 HBS-730을 구입하는데 큰 부담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헤드폰 구입 대상'으로 HBS-730이 위시리스트(Wish List)에 추가될 수 있다는 것이다.




  HBS-730을 'TONE+'라는 이름으로 2012년 9월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중국 등 동시에 출시하였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LG TONE+(HBS-730)은 지난 2011년 헤드셋 분야 판매 1위에 오른바 있는 LG TONE(HBS-700)의 후속작이다. 


  TONE에 '+(plus)'가 추가된 이름에서도 느껴지겠지만, 기존 제품(HBS-700)에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출시한 것이 바로 LG TONE+(HBS-730)이다.





  LG TONE+ 박스에 표시된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LG TONE+(HBS-730)의 제품 특징

   -. High Quality 사운드 & 향상된 Bass 효과

   -. aptx 지원

   -. VoLTE(Voice over LTE) 지원 (단말기기 및 통신사 지원 시)

   -. 초경량 형상기억합금 넥밴드 적용

   -. 자석적용으로 손쉬운 이어셋 보관 기능

   -.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지원으로 탁원할 노이즈 감소 & 에코 제거

   -. Multi-Connection(2개의 BT기기를 동시 연결 및 사용 가능)

   -. 마이크 Mute 기능 지원

   -. 블루투스 프로파일 HFP, HSP, AVRCP, A2DP

   -. 음성 안내 지원(페어링 및 배터리 상태)

   -. 자동 연결

   -. 문자수신 음성안내 *(안드로이드 단말기만 지원)


  위에 나열한 제품 특징은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다.




  LG TONE+(HBS-730)의 가장 큰 변화는 역시 'VoLTE 지원'이다. LG TONE이 출시할 때만 해도 LTE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되지 않은 만큼 'VoLTE'라는 기능 역시 일반 사용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었고, 실제로도 서비스되지 않았다. 하지만 LG TONE+가 출시된 현재 시점에서는 LTE 스마트폰 중 'VoLTE'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되는 기기가 이미 사용자에게 보급되어 있다. 




  그런 점에서 VoLTE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헤드셋 LG TONE+는 고품질의 음성통화 기능에서도 다른 블루투스 헤드셋보다 우수한 기능을 선보일 것이다.




  LG TONE+(HBS-730)는 문자를 수신할 경우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는데 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Play 스토어에서 'BT Reader' 어플(앱)을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다.


  Play 스토어에서 'BT Reader'로 검색하거나 위 사진에 있는 QR코드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해당 앱을 설치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전용 어플이 제공되어 '안드로이드용 헤드셋'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LG TONE+(HBS-730)의 패키지(박스)를 살펴보면 'Works with iPhone'이라고 하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즉, LG TONE+(HBS-730)은 아이폰에서도 정상적인 기능이 지원된다는 것이다.




  박스(패키지) 포장을 벗겨내자 모습을 드러낸 LG TONE+(HBS-730)이다. 기존 LG TONE(HBS-700)과 디자인은 크게 변화되지 않았다. 하지만 LG TONE+(HBS-730)의 색상은 화이트(화이트 펄)와 블랙(블루 블랙) 색상으로 출시하며, 위 사진에 보이는 블랙 색상의 제품은 보다 세련된 느낌으로 '블랙'과 '블루'가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다.




  LG TONE+(HBS-730)이 갖고 있는 최대 장점은 역시 32g의 초경량 형상기억합금 넥밴드이다. 다양한 이어폰을 사용하면서 디자인에 따라서 장단점을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유선 이어폰 : 충전없이 항상 사용할 수 있지만, 단선이나 줄꼬임이 자주 발생하며 이어폰을 착용할 때 주변에 선이 걸려서 불편한 점이 있다.


블루투스 이어폰 : 충전이 필요하고 블루투스 통신을 위한 본체를 휴대해야 한다. 보통 본체는 클립형이나 목걸이형이 많은데, 다른 것에 걸려서 빠지거나 흔들려서 불편하게 느껴진다.


헤드폰 형태의 블루투스 이어폰 : 헤드폰의 무게가 많아서 귀에서 느껴지는 피로도가 높다.


  모든 이어폰을 사용해본 것은 아니지만, 필자가 느끼는 대체적인 특징은 이렇다. 이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것은 '유선형'인데, 충전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대중교통과 같이 혼잡한 곳에서 다른 물체게 줄이 걸려서 끊어지거나 빠지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단점이 있다.


  LG TONE+(HBS-730)은 이런 문제가 전혀 없다. 블루투스 통신을 위한 본체는 목에 걸어두는 '넥밴드' 타입이며, 귀에 꽂는 이어폰은 유선 이어폰처럼 가볍다. 즉, 귀에서 느껴지는 무게감은 유선 이어폰 정도이며 선 길이가 목에서 귀로 이어지는 만큼 본체(수신부)가 걸리거나 흔들리는 경우도 없다.


  즉, LG TONE+(HBS-730)은 직접 사용해보면 넥밴드 디자인의 장점을 '편안하고 편리하다'는 것으로 직접 그리고 쉽게 체감할 수 있다.





  앞에서 소개한 LG TONE+의 특징 중 하나였던 '자석 적용으로 손쉬운 이어셋 보관 기능'은 위 사진에 있는 것처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넥밴드에 이어셋을 보관하는데, 이때 자석으로 되어 있어 알아서 제 위치를 찾아가게 된다.




  LG TONE+(HBS-730)은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전원이 스위치 형태로 되어있어 LG TONE+를 착용할 때 혹시나 발생할지 모르는 오작동을 조금 더 막아준다.




  LG TONE+의 전원을 켜면 '페어링'에 대한 음성 안내가 들려온다. LG TONE+(HBS-730)은 페어링과 배터리 상태를 음성으로 안내해준다.





  실제로 '옵티머스 뷰2'를 사용하여 LG TONE+와 페어링을 테스트해보았다. 특별한 준비없이 LG TONE+의 전원을 켜고 옵티머스 뷰2의 블루투스 '기기 검색'을 실행하자 화면에 'LG HBS730'이라는 기기가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LG TONE+(HBS-730)을 즐기는 일만 남은 것이다. 




  이처럼 LG TONE+(HBS-730)은 블루투스 방식을 이용하여 유선으로부터 무한한 자유를 제공하지만 유선 이어폰만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모습도 보여준다. 쉽게 연결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LG TONE+가 블루투스와 유선의 장점을 모두 갖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또, VoLTE를 지원하는 것은 기본이고 넓은 대역폭을 통해 대용량 데이터를 손실 없이 전송할 수 있는 aptX Codec을 적용해 바로 옆사람과 대화하듯 고품질의 음성 통화를 지원한다.


  거기에 두 개의 블루투스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기능을 통해서 '컴퓨터(노트북)과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LG TONE+(HBS-730) 하나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LG TONE+(HBS-730)의 매력은 직접 사용 후 소개할 예정이다.


To be Continued...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