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사용자의 감성을 건드리는 기능은 그렇게 심오하고 복잡하지 않다는 것에 놀라게 된다. 생각보다 작고 간단한 기능이지만 사용자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으로 다가와 준다면 그것은 사용자에게 어떤 기능보다 특별하고 소중하게 기억될 것이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LG G3 스크린의 '스마트알림이' 기능은 LG G3 스크린만의 기능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주로 삼성이나 애플의 스마트폰을 사용한 분들이라면 LG G3 스크린을 통해서 소개하는 '스마트 알림이'라는 기능이 SMART는 물론이고 사용자의 감성까지 건드리는 매력적인 기능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난 주말 LG G3 스크린의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다가 배터리 소모를 확인하지 못하고 30% 이하의 상태가 된 것이다. 지금까지 사용하던 스마트폰의 경우는 팝업 창이나 화면 상단에 위치한 알림바에 붉은 색으로 '배터리 상태 경고'를 표시해주었다.


  너무나 객관적인 정보 전달로 느껴질 뿐 거기에서 뭔가의 '감성'을 느낄수는 없는 그냥 평범한 스마트폰 사용시 자주 발생하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LG G3 스크린은 같은 상황을 조금은 다르게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배터리가 30% 이하입니다. 배터리를 절약하려면 절전 모드를 실행해 보세요.


  안내 문구의 내용은 동일하거나 유사하지만 뭔가 '권고'하는 안내 문구의 말투가 조금은 친절하게 느껴졌다. 덕분에 '스마트 알림이'라는 기능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스마트 알림이 위젯은 '5 x 2'의 날씨 위젯과 함께 위치한다. 즉, 날씨와 시간을 표시하는 기본 위젯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별도의 위젯을 설치 및 배치하지 않고 스마트 알림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점 역시 스마트 알림이를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이유이다.


  주변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절반 이상이 홈화면에 날씨 및 시간 위젯을 실행해 놓고 있다. 특히, 연령대가 높은 스마트폰 사용자일수록 다른 위젯은 없어도 기본 위젯은 '날씨'와 '시간표시' 위젯만큼은 홈 화면에 표시하도록 해 놓는다.


  그런 상황을 고려하면 날씨와 시간 표시 위젯에 '스마트 알림이'를 추가한 것은 신의 한수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 알림이가 제공하는 다양한 알림 기능은 스마트폰 고수보다는 초보에게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날씨와 시간 위젯과 함께 제공하므로써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손쉽게 스마트 알림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스마트 알림이는 '스마트 알림이 카드'라는 형태로 알림을 안내해주는데, 카드 형태의 알림 역시 화면 상단의 알림바와 알림창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LG 스마트폰이 아닌 타사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스마트 알림이 기능에 익숙하기 전에는 기존 안드로이드 알림 방식과 동일하므로 어렵지 않게 사용이 가능하다.




  배터리 용량에 대한 안내 문구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


절전 모드는 사용하지 않는 네트워크를 끄고, 화면 발기 등도 조절합니다.


 앞에서 필자는 스마트 알림이가 스마트폰 고수보다는 초보에게 더욱 필요한 기능이라고 소개했다.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절전모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자신에게 절전모드가 필요한지 사전에 인지하여 설정했을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폰 초보 사용자라면 그런 부분까지 꼼꼼하게 설정하거나 확인하기 어렵다.


  그런 스마트폰 초보자에게 배터리 잔량에 대한 경고를 해줌과 동시에 절전모드가 무엇이며,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를 제공하는 '스마트 알림이'는 똑똑하고 착한 비서의 느낌으로 다가온다.




  스마트 알림이에 표시된 '날씨 정보'를 살펴보자.


오후에 구름이 많고 흐리다가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일기 예보이다. 보통의 스마트폰은 날씨 정보를 하나의 아이콘으로 표시하거나 숫자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다. LG G3 스크린의 '스마트 알림이'처럼 차근 차근 설명하듯 날씨를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하는 경우는 없다. 그런 점에서 날씨를 구문(문장)으로 표시한 것이 갖는 특장점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작은 부분이지만 다양한 사용자에게는 보다 긍정적인 특장점으로 어필될 것이다.






  이 글을 읽고 '스마트 알림이'에 대한 기능이 궁금한 분들은 위와 같이 기능 소개 위젯을 통해서 '스마트 알림이'에 대한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LG G3 스크린에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에 대한 소개 역시 유투브의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G3 스마트 팁 - 스마트 알림이 유투브 바로가기





  스마트 알림이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은 위에 보이는 시간 위젯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하면 된다.




  스마트 알림이 설정 화면의 모습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카드'방식으로 알림이 발생하면 카드를 하나씩 생성하게 되는데... 이때 생성되는 카드에 따른 추가 설정을 위 화면에서 선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 알림이'의 설정화면에서 사람 카테고리를 확인해보자. '연락처 추가 알림'의 기능을 체크(활성화)하면 자주 통화하는 번호가 연락처에 저장되어 있지 않을 때 연락처 추가를 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안내하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걸려온 전화에 거절메시지를 보낸 후 다시 연락하지 않으면 알려주는 기능도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서 설정이 가능하다.


  위 설정을 메뉴별로 살펴보니, '스마트 알림이'가 왜 SMART 알림이 인지 알 수 있다.




  스마트 알림이의 기능이 보다 다양하게 추가될수록 스마트폰은 사용자에게 다양한 안내(알림)을 제공함은 물론이고 사용자와 스마트폰이 소통하는 모습처럼 인식되며 스마트폰 초보 사용자도 손쉽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스마트 알림이' 기능은 LG G3 스크린을 스마트폰 초보자에게도 추천할 수 있게 만드는 매력적인 기능이다.


*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