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G G5가 자사는 물론이고 타사 스마트폰과도 차별화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는 바로 '모듈(module)' 방식 때문일 것이다. 물론 단순히 모듈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LG G5가 다른 스마트폰과 다른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면 모듈 방식 외에 다른 부분에서 기대 이하의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LG G5는 그냥 새로운 시도를 한 스마트폰 정도로 이슈가 되고 우리의 관심 밖으로 사라졌을 것이다.


LG G5는 모듈 방식 외에도 디자인, 소재, 카메라, 기능 등 다양한 부분에서 지금까지 LG전자가 보여주었던 스마트폰보다 몇단계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며 기대 이상의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LG전자 뿐만 아니라 타사 제품(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차별화된 모습으로 기억되며... 최근 모바일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번 글에서는 LG G5 프렌즈 제품 가운데 '모듈(module)'관련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LG는 올해 처음으로 MWC 행사에 맞춰서 자사의 신제품(스마트폰) 출시 소식을 발표했다. LG의 이런 행보는 새로움과 동시에 기대감을 불렀왔다. 하지만 출시 발표일 전까지 호평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LG G5가 정식 출시된 지금은 LG G5 Day 초청장이 보여준 'play(플레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지만, 당시만 해도 어떤 의미에서 선택한 단어인지 알 수 없었고, LG V10에서 보여준 '사운드(sound)'관련 부분이 강조된 LG G5 정도를 떠올렸다. 그 외에도 장난감 로봇이 등장한 초청장의 경우는 그 자체를 놓고 지적하는 의견도 많다. LG G5가 플래그십 모델인 만큼 유머러스함보다는 진지하게 접근하게 좋다는 지적이었다.


LG G5 신제품 발표 이후에도 다양한 이야기가 인터넷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모듈(module)'에 대한 걱정이다. 물론 출시 전에 나온 이야기인 만큼 누구도 오랜 시간 LG G5와 LG G5 프렌즈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나온 이야기는 아니었다. LG G5 이후 출시되는 스마트폰에서 LG G5의 모듈을 구입할 수 있을까? LG G5 구입 후 모듈을 추가 구입하는데 소비자는 비용적인 부담을 느끼지 않을까? 이런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LG G5가 출시된 2015년 3월 31일부터 지금까지 LG G5 출시 전까지 지적받고 걱정스러웠던 내용의 글들은 사라지기 시작했고, LG G5와 모듈에 대한 칭찬과 추천 글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블로그 리뷰는 물론이고 인터넷 매체(기사)나 각종 인기 커뮤니티에 공유된 LG G5관련 글들에서 지적보다는 칭찬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LG G5가 칭찬 받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사용자가 지적하고 걱정했던 부분을 발빠르게 대응한 것도 큰 몫을 하고 있다!



모듈 구입에 대한 부담

> 이벤트 기간 중 LG G5 구입시 추가 배터리, 배터리팩, 캠 플러스 모듈 무료 제공. Hi-Fi 플러스 모듈 할인 쿠폰 제공


차후 모델에서 모듈 사용 가능 여부

> 최대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LG G5에서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하여 모듈의 장점을 느낄 수 있도록 위에서 소개한 이벤트로 모듈 무료 제공 및 저렴한 구입을 가능하게 함


모듈로 인한 유격 발생

> 걱정보다 유격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지 않으며, 실제 필자 역시 기본 모듈과 캠플러스 모듈에서는 완벽한 결합 모습을 확인했고, B&O PLAY 하이파이 플러스 모듈만 유격이 있지만 이 부분 역시 불편하게 느껴질 정도는 아니었음. 


디자인

> 카툭튀(후면 카메라가 돌출된 디자인)도 출시 전 인터넷에 공유된 사진보다 훨씬 덜 하기 때문에 실제 LG G5에서 카툭튀 문제가 아예 언급되지 않으며, 풀 메탈 소재에 대한 부분도 LG전자의 빠르고 적극적인 대응으로 큰 이슈 없이 사실 확인되면 종료. 전체적인 디자인은 모듈 방식이라도 해서 기존 스마트폰보다 덜 예쁜 것이 아니라서 만족도가 높음. 컬러 역시 실버, 티탄과 함께 핑크, 골드 컬러를 동시 출시하면서 사용자의 선택을 가능하게 했음.


기대 이상의 모듈 성능

> 현재 LG Hi-Fi Plus(하이파이 플러스) 모듈은 사운드 관련 인기 커뮤니티에서 가성비 측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음. 200만원대 전문 오디오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성능이라는 측면에서 LG 하이파이 모듈 때문에 LG G5를 구입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옴. LG 캠 플러스 역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자주 찍는 분들에게 편리한 물리 버튼으로 인한 카메라 기능 업그레이드 측면에서 호평을 받음. 추가 배터리 용량(1,200mAh) 역시 LG G5 실사용에 도움을 주는 만큼 만족한다는 평가가 많음.


그 외에도 다양한 평가에서 LG G5와 모듈 그리고 LG G5 프렌즈 제품들은 호평을 받고 있다. 


관련 글 : LG G5 출시 전 이슈 살펴보기




이번 글에서는 호평을 받고 있는 LG G5 모듈 중 'LG Hi-Fi Plus(LG 하이파이 모듈, LG B&O PLAY 모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LG G5의 모듈은 현재 CAM Plus(캠 플러스)와 Hi-Fi Plus(하이파이 플러스) 모듈이 출시되었으며 관련해서 추가 모듈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도 진행하고 있으니... LG G5 사용자 또는 LG G5에 관심 있는 분들은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LG G5의 다음 모듈 생산에 참여해보면 어떨까?


LG 프렌즈 아이디어 공모전(~4/30) 바로가기



특히, LG Hi-Fi Plus 모듈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운드 전문 인기 커뮤니티에서도 호평을 받을 만큼 제품 기능에 있어서는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LG G5 출시 초기 할인 쿠폰을 이용하여 구입한 경우라면 10만원대 LG Hi-Fi Plus 모듈을 장착한 LG G5가 200만원대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인터넷 글을 보면서 '구입하길 잘했다'라는 생각을 갖게 만들 것이다.




호평을 받고 있는 LG G5용 LG Hi-Fi Plus 모듈의 모습이다. 관련 제품에 대한 개봉기는 'LG G5 B&O PLAY 하이파이 모듈 개봉기'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LG Hi-Fi 플러스 모듈은 위와 같이 덮개를 제거한 상태에서 LG G5에 장착한다.




바로 위 사진에 보이는 부분이 LG G5에 결합하는 모듈 부분이다.




LG G5 티탄 제품에 LG Hi-Fi Plus 모듈을 결합한 모습이다.



그런데...



LG Hi-Fi Plus 모듈이 LG G5는 물론이고 아이폰, 아이패드, 갤럭시 S7을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와 연결해서 사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컴퓨터(데스크톱, 노트북 등)에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본 제공되는 USB 케이블을 이용하면 갤럭시 S7 엣지를 비롯한 LG G5 외에 다른 스마트폰에 연결 가능하다. USB TYPE-C to 라이트닝 케이블을 별도 구입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도 LG Hi-Fi 플러스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 S7 엣지에 LG Hi-Fi 모듈을 직접 연결해 보았다.




타사 스마트폰이라고 해서 추가 앱을 설치해야 할 필요는 없다. LG G5에 비해서 케이블을 통한 연결을 해야 한다는 점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LG G5 뿐만 아니라 소유하고 있는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휴대용 DAC 기기로써도 굉장한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LG G5에 제공되는 USB 케이블(USB - USB Type-C)을 이용하면 맥 제품과도 연결 가능한데... 윈도우의 경우는 전용 드라이버(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지만, 맥(OS X)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곧바로 LG 하이파이 플러스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맥에 LG Hi-Fi Plus 모듈을 USB 케이블로 연결 후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사운드 - 출력'을 보면 위와같이 HM이라는 이름으로 USB 종류의 장치를 확인할 수 있다. 맥 제품의 사운드 출력은 '내장 스피커'에서 'HM'으로 변경하면 LG Hi-Fi Plus 쪽으로 출력된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LG G5의 모듈 방식은 출시 후 다양한 호평을 받고 있다. LG Hi-Fi 플러스 모듈의 경우는 기대 이상의 성능과 다른 제품에서 활용 가능한 호환성이 호평의 중심에 있으며, LG 캠 플러스 모듈의 경우는 LG G5 광각 카메라와 함께 스마트폰 카메라가 보여주었던 결과물 이상의 결과를 제공하면서 평소 자주 사용하는 카메라 기능을 몇단계 업그레이드 했다는 체감을 누구나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LG 360 CAM을 비롯한 LG G5 프렌즈(LG Friends) 제품 역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는 것 역시 LG G5가 호평 받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LG G5는 다양한 체험존을 운영하며 이런 제품의 차별화된 장점을 사용자 경험으로 유도하고 있다. 이는 인터넷에서 단순히 '좋다'는 호평을 믿고 구입하기 보다는 직접 구입하기 전에 만져보고 경험해보면 LG G5를 선택할 것이라는 LG전자의 강한 자신감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LG G5에 관심이 있다면 LG전자 매장을 비롯한 다양한 체험존에서 미리 만나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란 생각이 든다.


관련 글 : LG 플레이 그라운드@가로수길에서 LG G5를 만나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