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천복지지(天福之地)

   인위적인 꾸밈없이 자연이 내린 살기 좋은 터!


  사람이 살면서 가장 많이 신경쓰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의/식/주'이다. '옷', '음식', 그리고 '집'을 통틀어 이르는 말인 '의식주'는 인간 생활의 세 가지 기본 요소이다. '의식주' 가운데 무엇이 더 중요하냐를 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그렇게 생산적인 일이 아니다. 그만큼 우리에게 '의식주'는 '살아가기 위한 필수요소'인 셈이니까...


  단, 그 중에서 '주(집)'의 경우는 조금 다른 기준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필자가 생각하는 '집'은 다양한 긍정적인 요소들을 통해서 그 집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안정과 쉼을 주어야 하며, 보다 발전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충전의 시작점이 되어야 한다. 즉, '집'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편안하고, 가장 행복하며, 가장 따뜻한 공간이라는 의미이다.



  그런 이유 때문일까? 앞에서 소개한 '의식주'에서 '옷'과 '음식'은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되었지만, '집'이 갖는 의미와 모습은 변화 속에서도 그 중심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은평 뉴타운 한옥마을' 역시 우리나라의 전통과 역사가 담긴 '한옥'의 모습을 통해서 보다 편안하고 따뜻한 '집'을 형상화한 느낌을 받는다. 백문이 불여일견... '은평 뉴타운 한옥마을'이 갖고 있는 장점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우선, 간단하게 한옥마을의 개요부터 살펴보면...


  '한옥마을'은 '은평 뉴타운'내 위치하고 있다. (위치 : 은평뉴타운 3-2지구 단독주택 부지 내) 근처에 진관사와 하나고등학교가 있다. 필지규모는 약 36,766㎡(156필지)이며, 필지 공급유형은 '단독형', '근린형', '공익시설'이다. 용적률 100%이하, 건폐율 50%이하의 1종 전용 주거지역이다.


<참고>

필지란 구획된 논, 밭, 대지 따위를 세는 단위로 보통 토지등기부상에서 1개의 토지로 치는 것을 말함.




  은평 뉴타운 한옥마을의 자세한 위치는 지도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아파트' 혹은 '빌라'와 달리 '한옥마을'이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기대하게 만드는 힘을 갖고 있다. 특히, '은평 뉴타운 한옥마을'을 소개하는 '1000년 전부터 지목되어 온 천복지지의 명당'이라는 수식어는 한옥마을을 더욱 특별하게 느끼게 해준다.


   한옥마을의 특별함을 담은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를 소개해보려고 하는데...




천년의 드라마가 살아 숨 쉬는 명당!


  지금으로부터 약 1000년 전, 우리나라의 운명이 풍전등화와도 같은 때가 있었다. 고려시대 제 8대왕 현종(1009~1031) 시절이 바로 그 대였다. 거란족의 침입이 하루도 거르지 않고 빈번하였는데 마침내 현종이 결단을 내린다.


"지금 나라의 운명이 위태롭구나. 온 백성과 함께 불심의 힘으로 이 위기를 극복해야 하지 않겠는가!"


  현종은 나라의 안녕과 번창을 기원하는 대대적인 역사를 하게 된다. 이때 두가지를 단행했는데... 그 중 하나가 '팔만대장경'이며, 다른 하나는 '사찰 건립'이다. 팔만대장경을 만드는 건 정성을 다해서 목판에 글씨를 새겨 나가면 되지만, 문제는 사찰을 건립할 최적의 장소를 정하는 것이었다.


  "모름지기 사찰은 지세가 좋고, 기의 흐름이 좋은 곳이라야 한다. 이 나라에서 눈이 밝고 귀가 밝아 땅의 기운과 지세를 능히 읽을 줄 아는 사람들을 총 동원하여 최고의 길지를 찾아 그 터에 사찰을 건립하라."


 왕의 명을 받아 전국의 내노라하는 풍수의 대가들이 곳곳을 샅샅이 살펴본 후 결국 낙접한 지역이 바로 '진관사'가 자리 잡고 있는 곳, '은평 한옥마을'이 자리할 곳이다.


  예로부터 천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사찰이 자리하고 있는 지역은 예사로운 곳이 아니라고 하며, 지세를 알고 기의 흐름을 아는 선각자들이 전국에서 길하기가 으뜸인 곳을 찾았던 곳인 만큼 '은평 한옥마을'은 천복지지의 명당이다.



<참고> 은평한옥마을에 대한 자료 중 일부...






  '은평 한옥마을'이 갖고 있는 '지리적인 특장점'에 대해서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러면 이제 '한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




  최근 다양한 언론 매체를 통해서 '우리 것에 대한 새로운 발견'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김치나 청국장, 된장과 같은 우리 전통 음식이 갖고 있는 다양한 장점이 있고, 한복이 갖는 편안함과 아름다운 멋,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한글의 아름다움까지... 전통적인 '우리나라의 것'들이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고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한옥' 역시 이야기의 중심에 설 수 있는 충분한 매력을 갖고 있다. '은평뉴타운 한옥마을 동호회(인터넷 카페)'에서는 한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만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한옥에 대한 오해'에 대한 내용이 위에 캡쳐한 것들이다.




은평뉴타운 한옥마을 동호회 바로가기


  한옥을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주택'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난방' 즉, '온돌'이다. 서양은 물론이고 중국과 일본도 난방에 대한 문제는 심각했다. 서양의 난방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벽난로'의 경우도 가까운 곳에 위치한 사람만 따뜻한 정도였고, 17~18세기 프랑스 귀족들 역시 추위에 떨었다는 것을 보면 당시 서민 주택은 어떠했는지 예상이 된다.



  우리는 '온돌'을 통해서 그런 문제를 해결했는데... 온돌이 있는 주택이 바로 '한옥'이다. 한옥의 온돌은 자연의 재료로 만들어져서 우리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은평뉴타운 한옥마을'은 '한옥마을'이라는 매력에 '은평뉴타운'이 갖고 있는 매력이 더해진 곳이다.




  앞에서 잠깐 살펴보았지만, 서울 시청과 직선거리로 9km, 차로 20여분이면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에 구파발역이나 북한산 국립공원 및 둘레길, 하나고등학교, 진관사, 삼천사가 위치하고 있다. 도시기반시설 조상 완료와 쓰레기 자동수거시설 설치 등도 은평뉴타운 한옥마을이 갖는 혜택이다.




  2013년 2월 한국은행에서 제시한 '향후 부동산 가격 전망'을 살펴보아도 현 수준 유지 및 상승에 대한 전망이 높다.




  은평 한옥마을은 위와 같이 부지가 조성되며, 단독형, 근린형, 집합형, 공익시설로 꾸며진다.




  은평한옥마을의 '8경(숙용심씨 기념비, 진관사, 삼천사, 진관사 계곡, 태극기 비, 한옥마을 느티나무, 맹꽁이 서식지, 한옥마을 골목)'은 은평한옥마을에 살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만드는 편안함과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매력적인 부분일 것이다.





  우리가 먹고, 자고, 생활하는 공간인 '집'은 우리에게 항상 새로운 것을 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곳이며,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하는 곳이다. 그만큼 집을 선택하는 요소는 다양하며, 중요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의 전통 가옥인 '한옥'이 갖는 매력을 살기 좋게 꾸며진 '은평뉴타운'에서 만날 수 있다면 어떨까? 새로움이 주는 행복과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편안함을 '은평 뉴타운 한옥마을'에서 만나보자!




  '은평한옥체험관 화경단'은 은평 한옥마을의 토지분양이 이뤄지는 오는 10월부터 분양 홍보에 사용되며, 내년부터는 문학관 등 공공시설물로 활용된다고 한다. 은평구는 체험관 뒤편에 있는 'SH공사'의 '전통한옥 샘플하우스'와 더불어 한옥 건축을 의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옥체험관인 '화경단'은 평일, 주말, 공휴일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오픈되며, 매주 수요일은 휴관일이다.


은평한옥체험관 화경단 찾아가기


* 해당 포스팅은 SH공사의 후원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