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컨설턴트(Consultant)

기업 경영에 관한 기술상의 상담(consultation)에 응하는 전문가.



  사회가 점점 전문적으로 변화면서 가장 각광을 받는 것이 바로 '컨설턴트'이다. 이번 글에서 이야기하려면 '정책자금 컨설턴트'뿐만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분야에는 '컨설턴트(Consultant)'가 있으며 그들이 조언하고 이야기해주는 방향으로 업무 진행을 해나간다. 


  누군가에게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조언해주는 것! 그것이 바로 '컨설턴트'가 갖고 있는 매력인 이유이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정책자금 컨설턴트'가 무엇인지 부터 살펴보자!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컨설턴트'는 상담이 가능한 전문가이므로, '정책자금 컨설턴트'란 '정책자금에 대한 전문가'라고 생각하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말하는 정책자금이란 무엇일까? 


  정책자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중소기업 정책자금'이다. 정부의 정책적 필요성에 따라 정부재정이나 기타의 방법으로 재원을 조성하여 중소기업에 융자, 출연, 보조, 보험, 보증, 출자 등의 방식으로 지원사업을 행하는 재원을 중소기업 정책자금이라고 한다.


  2013년에는 2012년 당초 예산인 3.3조원 대비 15.5%가 증가한 3.9조원 규모의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중소기업청에서 이야기했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신용도가 낮고 담보여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은행과 같은 일반 금융시장에서 원활하게 자금을 공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성장 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도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정부는 기술력이나 성장 가능성은 높으나 위험도가 높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지원하는데, 중소기업진흥공단이 담보부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성장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신용으로도 중소기업에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정책자금관련하여 온라인에서 '국내 최대 정책자금 지식커뮤니티'로 알려진 곳이 바로 '정실미(정책자금 실무 도우미 카페)'이다. 지난 해에는 한국기술경영협회와 무료 정책자금 상담 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온/오프라인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인터넷 카페이다. 




  '정실미(정책자금 실무 도우미 까페)'를 기반으로 설립된 회사가 바로 '한국정책자금기술평가원(KEIPT, www.keipt.re.kr)' 이다. 한국정책자금기술평가원에서는 기업의 경영전반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하여 실질적인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맞춘 경영 자문을 수행함으로써 개별 기업의 현실에 맞는 실질적인 핵심전략과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있으며, 주요 컨설팅 분야는 정부지원사업 및 정책자금 matching, 사업계획서 작성 및 타당성 검토 자문, 투자유치 및 R&D개발 Road Map 자문, 기업 금융 자문등이다.


  한국정책자금기술평가원에 근무중인 컨설턴트수는 약 90여명으로 '정책자금 컨설턴트 양성교육'이 바로 이런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위 댓글은 인터넷 카페 '정실미'에 올라온 정책자금 컨설턴트 양성교육에 관련된 질문의 답변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교육과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의 차이가 궁금했을 것이며, 관련된 답변을 통해서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의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오프라인 즉, '정부지원사업 활용 정책자금 컨설턴트 양성교육'은 약 12일간 24시간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교육 및 평가(레벨테스트)과정이 진행되며, 우수한 성적이수자에게는 한국정책자금기술평가원의 전문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고 한다.


  현재 제9차 정부지원사업 활용 정책자금 컨설턴트 양성지원사업 모집이 완료되었으며, 제 10차 모집이 진행중에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하면 가능하고, 온라인으로는 '한국정책자금기술평가원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제10차_사업안내공문.hwp


제10차_시행계획공고.hwp


제10차_정책자금전컨설턴트양성과정(HYC)_신청서.hwp



  관련 정보를 인터넷에서 얻는다는 것은 분명히 제한적일 수 있다. 그만큼 관련 정보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부족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은 '한국정책자금기술평가원'을 통해서 추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정책자금기술평가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위 글은 한국정책자금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