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라는 옛말도 있다. 요즘 시대가 워낙 빠르게 변화하다보니 불과 1~2년 사이에도 예상하지 못한 것들이 속속 등장하고 사라질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변화 가운데 중 '카메라' 역시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우리의 일상생활 중 하나의 부분이다.


  10년전만해도 '필름 카메라'가 카메라의 대부분이었고, 몇몇 디지털 카메라가 판매되고 있었지만 높은 가격으로 '부의 상징'처럼 느껴졌을 만큼 신기하고 비싼 제품이었다. 그리고 4~5년 전부터 DSLR을 비롯한 디지털 카메라가 많은 사람(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이런 변화는 필름 카메라에서 하지 못했던 생활의 변화를 만들어주었는데... 바로, '일상생활의 모습을 담는다'라는 것이다. 필름 카메라는 필름을 사진으로 인화하는 과정이 필요했고, 이 과정에서 인화에 필요한 '비용'과 사진관 방문이라고 하는 '노력'이 필요했다. 그런데 DSLR과 같은 디지털 카메라는 '컴퓨터'를 통해서 제한없이 촬영하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면서 일상 생활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게 도와주었다.




  그리고 1~2년 전부터는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사진'을 보다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 즉, '사진 공유'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서 친구와 사진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통해서 일상 생활의 모습도 보다 재미있고 '언제 어디서나' 사진으로 담을 수 있는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이다.




  필자 역시 다양한 카메라를 통해서 '일상생활'을 보다 다양한 사진으로 담아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카메라를 꼽으라면 역시 '스마트폰'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런 변화를 스마트폰 시장은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는 수백만 화소라고 하는 높은 스펙(사양)으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이렇게 자주 사용되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보다 재미있고 보다 매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일명 '평범한 일상을 조금 더 예쁘게 사진으로 담아보자'는 취지에서 최근 업데이트 된 'KTH 푸딩카메라'를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보려고 한다.




  푸딩카메라(pudding camera)는 스마트폰의 다양한 카메라앱(어플)가운데 가장 유명하고 대중적으로 알려진 앱(어플)이다. 지난 9월 25일 푸딩 카메라가 업데이트되면서 '푸딩카메라 3.0'이라는 버전으로 보다 재미있는 기능을 탑재했다.


  업그레이드 후 '푸딩카메라 3.0버전'이 보여주는 가장 큰 특징을 살펴보면, '리얼타임 효과'이다. 실시간으로 필름이 적용된 화면을 미리 보며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리얼타임 효과'이다. 이는 보다 생생한 순간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이 뿐만 아니라 푸딩카메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카메라와 필름 중 사용자가 선호하는 카메라와 필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갤러리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매쉬어블(mashable) 선정 카메라 앱 1위, 2년 연속 앱스토어 Rewind App 선정, 1600만명 글로벌 사용자 보유등 다양한 기록을 갖고 있는 푸딩카메라는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일본어에 이어 '중국어(간체/번체)를 지원하여 아시아권 이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푸딩카메라 v 3.0 업데이트 자세히 살펴보기]




  이런 푸딩카메라 3.0의 모습을 지난 주말 직접 '체험'하며 소개하는 글을 작성해보았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푸딩카메라(pudding camera)는 아이폰(iOS)용 어플이며, 안드로이드용으로도 무료로 제공되어 있어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보다 쉽게 푸딩카메라를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다.


푸딩카메라 v3.0 다운로드 : [iOS] 앱스토어  /  [Android] Play스토어


  푸딩카메라가 '매력적인 이유'는 다양한 카메라와 필름 효과를 통한 '사진을 찍는 재미'뿐만 아니라 '높은 만족도의 결과물(사진)'때문이다.




  푸딩카메라를 실행했을 때의 모습부터 살펴보자! 아이폰에 기본으로 탑재된 '카메라' 앱(어플)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과 편리한 설정 모드를 푸딩카메라에서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3가지를 간단히 소개하면 '셀프카메라(셔터버튼 대신 화면 어디를 선택해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와 '카메라 & 필터(다양한 사진 촬용 효과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 '조리개값 변경(-2.0에서 2.0까지 다양하게 조리값을 변경 가능한 기능)'가 푸딩카메라의 대표적인 기능이다.


  셀프카메라와 조리개값 변경의 경우는 보다 '카메라 기능 활용'을 쉽고 편리하게 해준다는 점으로 생각한다면, '카메라 & 필터'는 다양한 효과를 통해서 사진을 보다 다양하게 촬영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푸딩카메라는 총 9개의 카메라와 8개의 필름을 제공하여 보다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렇게 준비된 카메라와 필름은 72(9x8 = 72)개의 조합을 만들어내는 만큼 하나의 일상 생활도 72개의 카메라로 담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몇가지 재미있는 '카메라 & 필름' 조합을 통해서 푸딩카메라의 매력을 확인해보자!



  'Triplex(카메라)'와 'Vintage Blue(필름)'를 조합한 결과물이다. 푸른색으로 색이 바랜듯한 느낌과 함께 하나의 장면(상황)을 조금씩 다른 각도에서 촬영 후 하나로 모아볼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사진을 찍는 동시에 '편집'까지 한번에 이루어지는 듯한 느낌이 재미있는 결과물(사진)을 제공해준다.




  'Basic(카메라)'과 'ViVid(필름)'의 조합으로 촬영한 사진이다. 개인적으로 푸딩카메라에서 많이 사용(선택)하는 필름이 바로 'Vivid'이다. Vivid는 선명하면서 생동감있는 결과물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필름이다. 사진 속의 노란 색과 붉은 색 꽃이 더욱 화려하고 선명하게 보인다.




  'Panorama(카메라)'와 'Vivid(필름)'의 조합이다. 파노라마 기능은 물론이고 ViVid 필름으로 보다 생동감 넘치는 사진을 얻을 수 있다.




  'Fantasy(카메라)'와 'Vivid(필름)'의 조합이다. Fantasy라고 하는 카메라가 갖고 있는 몽환적인 느낌을 Vivid한 필름이 더욱 생동감있게 보여주고 있다. 주변의 흐린한 초점이 사진 중앙을 더욱 뚜렷하게 보여지고 하는 느낌의 사진을 제공해준다.




  'Motion 2X2(카메라)'와 'Vivid(필름)'의 조합이다. 앞에서 소개한 Triplex와 유사하게 같은 피사체를 4개의 다른 각도에서 모습으로 촬영하여 4개의 사진을 모아놓은 결과물을 제공한다. 




  푸딩카메라의 'Motion 2X2'나 'Triplex' 등의 카메라는 위와 같은 하나의 사진을 3~4가지로 구분하여 촬영하고, 촬영한 사진을 모아볼 수 있도록 결과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위 사진은 Motion 2X2에서 4번의 촬영을 파란색, 노란색, 녹색, 붉은색으로 표시한 것이다.)




  'Fish-eye(카메라)'와 'Vivid(필름)'의 조합이다. 어안렌즈라고 하는 'Fish-eye'카메라를 통해서 세상을 재미있게 사진에 담아낼 수 있다. 




  푸딩카메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카메라와 필름을 통해서 얻어진 결과물(사진) 가운데 하나를 골라보았다. 위에 보이는 예쁜 꽃이 더욱 화려하고 예쁘게 그리고 보다 색다른 모습으로 사진에 담겨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같은 꽃을 조금 더 색다르고, 조금 더 재미있게 사진으로 담으려고 하는 것일까?




  앞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다양한 느낌의 사진은 페이스북, 트위터, 푸딩.투와 같은 SNS를 통해서 친구와 지인들에게 공유되고, '나를 가장 잘 표현하는 방법'으로 소개된다. 이것이 푸딩카메라를 카메라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이유이며, 푸딩카메라가 수많은 세계 각국에서 오랜기간동안 1위를 한 앱으로 성공한 이유이다.

[관련 글 : 즐거운 사진 놀이! 위치기반의 사진 SNS 푸딩.투]



  푸딩카메라는 지금도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기본 카메라'로 사용될만큼 매력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스마트폰 추천 어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