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0대가 되면서 나름 사회 생활이라는 것을 하다 보니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을 실생활에서 직접 체감하는 경우가 많다. 초중고등학교에 다니던 시설은 물론이고 대학교에 다니던 대학생 시설에도 친구나 선배 그리고 선생님이라는 역할이 나에게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었는지 인지하지 못했다. 물론 대부분의 도움은 '가족(부모님, 형제, 자매 등)'에게 얻는 것도 사실이지만...

 

아무튼 이런 저런 도움을 받으며 생활하던 20대까지의 생활과 달리 30대가 되면 '내가 알아서 해야 하는 생활'이 시작된다. 물론 주변 도움을 안 받는 것은 아니지만, 워낙 사회 생활이라는 것이 저마다 처한 상황이 달라서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는 것이 어렵다 보니 나에게 필요한 도움은 스스로 찾아볼 수 밖에 없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KEB 외환카드 예스 기프트카드(Yes Gift Card)' 역시 자주 사용하지 않았던 결제 방식이라서 나름 인터넷을 찾아보았지만 이렇다할 정보가 없어서 이렇게 직접 소개 글을 작성한다. 물론 지인에게 물어보고 몇가지 기본적인 상황은 알았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알고 사용하지 못하여 '소득공제'는 받지 못한 상황이 되었다. 그래서 이번 글을 통해서 KEB 외환카드 예스 기프트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필자와 같은 손해를 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작성한다.

 

 

 

 

우선 이번 글에서 소개할 'Yes 기프트카드'의 모습이다. 파란색은 10만원, 붉은색은 5만원 기프트카드이다. 위 사진을 자세히 살펴보면 좌측 상단에 하나는 'KEB 외환카드'로, 다른 하나는 'KEB Hana Card'로 되어있다. 이것 역시 처음에는 다른 카드처럼 보이는 이유이지만, 실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고 잔액 확인 및 소득공제 역시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다.

 

 

 

가장 먼저 소개할 내용은 'Yes Gift Card(이하, '기프트카드'라고 함)'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용방법'이다.

 

 

 

위 캡쳐 화면은 '하나카드(구 외환카드)' 홈페이지에서 캡쳐한 것이다. 위 사진에 'KEB Hana Card'와 'KEB 외환카드'로 다르게 보이는 이유를 찾을 수 있다. 현재 하나카드는 옛날에 '외환카드'였던 것! 즉, KEB 외환카드는 옛날 표현이며 최근에는 'KEB Hana Card'가 맞다. 물론 하나카드 홈페이지에서도 '구 외환카드'라고 있으니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나카드(구 외환카드) 홈페이지

 

Yes gift 카드는 일반 신용카드와 같이 사용하면 된다!

 

신용카드를 받는 대부분의 매장에서 특별한 차이 없이 신용카드처럼 기프트카드를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몇몇 제외되는 매장이 있으니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자체 기프티카드를 갖고 있는 매장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 신세계 기프티카드와 롯데기프티카드처럼 자체 브랜드의 기프티카드를 운영하는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대형 브랜드에서 사용할 수 없어서 뭔가 불편하게 느낄수도 있지만, 반대로 일반 작은 매장에서는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하면 된다.

 

[참고] 기프티카드도 상품권처럼 일정 수수료를 제외하고 구입하는 곳이 있다?

필자의 경우는 결혼해서 생활을 하기 때문에 기프티카드를 '식료품비'로 사용해도 부족하니 다른 곳에 팔 생각은 없었다. 그런데 최근 지인을 통해서 전해들으니 종이 상품권(지류 상품권)만 매입하는 상품권샵이 있는 것이 아니라 기프티카드도 동일하게 매입한다는 것이다. 물론 매입시 '수수료(10% 이내)'를 내야 하는 만큼 현금이 급하지 않다면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기프트 카드(Yes Gift Card) 사용 전에 '소득공제'를 등록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사용했던 상품권(카드형태의 상품권)은 사용시 또는 사용후에 홈페이지에 등록하는 방법이었다. 그래서 하나 기프트 카드 역시 사용 후 소득공제를 등록하려고 했다. 그런데 막상 사용 후 '하나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소득공제 신청을 하니 '잔액이 0원'이라는 에러가 나왔다.

 

그렇다! 하나 gift 카드는 사용 전에 미리 '소득공제'를 신청해야 한다. 신청한 상태에서 사용해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하나카드 홈페이지에 나온 'YES Gift 카드' 소득공제 신청 등록에 대한 내용이다. 위 캡쳐화면에도 나오지만...

 

다만, 등록 이후 사용하신 기프트카드 금액에 대해서만 소득공제 대상이 됩니다.

 

라는 문구만 보아도 사용전에 등록해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소득공제를 위해서 카드 사용전에 등록하려면 인터넷보다는 전화를 추천한다. 1588-3200으로 전화 후 '6번.gift card 메뉴'를 누르고 다시 '4번.소득공제 메뉴'를 선택한다.

 

 

 

 

Yea Gift 카드의 잔액을 확인하고 싶다면...

 

1588-3200 > 6번 > 1번

 

위와 같이 Gift 카드 잔액 메뉴로 이동한 후 카드번호 16자리를 입력하면 현재 카드의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에 표시된 금액의 80% 사용한 후 잔액에 한하여 현금으로 환불이 가능하다.

 

 

[추가. 2015.04]

하나 BC 카드 기프트카드를 소득공제하려고 하니 카드 번호 에러 발생

10분 정도 상담사랑 통화해서 받은 연락처 및 ARS 메뉴는...

 

1588-4000 >> 3 > 1 > 카드번호(16자리) > 기간(4자리) > 3자리 > 5(소득공제, 상담사는 0번) > 1 > 주민번호(13자리)

* BC카드 고객이 아니면 등록 안됨 :: 홈페이지나 은행 내방으로 처리해야 한다고 함 -_-;

 

 

 

BC카드 홈페이지에 접속 후 '선불카드 > 기프티카드 > 소득공제등록' 메뉴에서 등록함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