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설치기사가 알려준 인터넷 노하우

세아향 2009. 9. 18. 10:20

  하루에도 몇번 아니 몇십번씩 '인터넷'이라는 세상에 발을 들여놓고 있지만, 인터넷에 대해서 잘 아냐고 물어보면 '웹서핑'외에는 말하기 어려운게 사실이다. 필자 역시 '인터넷'은 하나의 서비스로 ISP업체에서 제공하는 것을 그냥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게 대부분이다.

  지난 번 포스트에서 LG 파워콤으로 변경 후 약 1년이 지난 지금의 모습을 이야기 하면서 '급' 궁금증이 생긴게 속도문제였다. 인터넷은 역시나 '속도'라는 생각때문에 LG 파워콤 AS센터에 문의를 했다. [관련포스트 : 36만원이 공짜?! 세상에 공짜는 없다.] 물론 장애가 발생한 상황은 아니였기 때문에 '조심스레' 방문 요청을 했지만 생각보다 흔쾌히 응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LG 파워콤 설치기사가 방문했다.

 설치기사 : 안녕하세요~ LG 파워콤 XXX입니다.
 세아향 : 안녕하세요~ 요즘 인터넷이 많이 느린거 같아서 전화드렸어요~ 혹시 확인 가능할까 해서요.
 설치기사 : 많이 느리셨어요?
 세아향 : 이렇게 낮에는 괜찮은데, 사람이 많을때는 약간 느려지는거 같아서요.
 설치기사 : 많이 불편하셨겠네요~확인해 드릴께요. 혹시 집에 사용하시는 PC 좀 봐도 될까요?
 세아향 : 네~


  설치기사 분께서 10분정도 컴퓨터를 보고 상태를 점검하면서 몇가지 간단한 정보를 알려주셨다. 요거요거 별거 어나지만 중요한 뽀인트(?)라는 생각에 간단하게 메모했다.

(1) 인터넷 속도 체크 사이트
각 ISP 회사별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가 있지만, 사용이 불편하거나 손에 익지 않으므로 '한국정보사회진흥원'에서 제공중인 '속도체크기능'을 추천했다. 특정 업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인터넷, 전화, TV등)별로 확인이 가능했다. 거기에 '품질기상도'라고 불리는 회사별 서비스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하는 사이트였다.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가능했다. [단, ActiveX가 설치되어야 하므로, 맥(OS X)에서는 사용이 안된다.]

(2) 간단한 네트워크 정보 알아보기
-. IP정보 확인법 : ipconfig
  DOS창(시작 -> 실행 -> cmd 또는 command를 실행시 나타나는 검은색 창)에서 ipconfig를 입력하면 현재 사용하는 IP에 대한 간단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물론 공유기를 사용하는 일반 가정에서는 이것을 가지고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쉽지 않지만 인터넷을 사용할때 'IP확인' 정도는 기본이라는 설치기사님의 말에 메모했다.

(3) DNS에 대한 내용
  LG 파워콤의 경우 하나의 회선정보에 PC를 2대 이상 사용하지 못하게 방지하는 방법으로 'DNS'를 이용한다고 알려주셨다. 사실 알려주면 안되는 것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도움이 될꺼 같아서 메모했다.

  바탕화면에 있는 "내 네트워크 환경"에서 우클릭하고 "속성"을 누른다. 자신이 사용하는 연결방법 중 하나를 고르고 "로컬영역연결(무선영역연결)"에서 우클릭하고 "속성"을 누른다. 아래 좌측 그림과 같은 창이 나타나면 "인터넷프로토콜(TCP/IP)"를 선택하고 "속성"을 누른다. IP와 DNS설정부분(아래 우측그림)이 나타나면 DNS를 "168.126.63.1"과 같은 공개DNS로 변경해서 사용한다.
           

 


  왜 DNS를 바꿔서 사용할까? DNS는 쉽게 말하면 전화번호부와 같은 기능을 한다. 인터넷에서 IP는 숫자형태로 구성되는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문자형태의 주소로 기억한다. 예를 들어 www.tistory.com은 알아도 211.172.252.20이라는 IP는 모르는 것과 같다. 그러니 문자형태를 숫자형태로 변경해줄때 사용하는 부분이 DNS이고 그 만큼 인터넷에서 중요한 부분인 것이다.

(4) 무선인터넷 이용시 암호화 중요
  LG 파워콤의 경우 인터넷뿐만 아니라 TV, 전화까지 서비스를 한다. 그러다 보니 전화의 경우는 무선AP를 공짜로 제공하여 사방에 무선인터넷이 가득하다. 문제는 이런 무선AP의 암호가 '초기출시상태' 그대로라는 것~!!! 물론 필자처럼 아이팟터치를 사용하는 분들께는 희소식이지만... 참고로 LG 파워콤에서 초기 출시 비밀번호가 궁금하신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특히, 아이팟터치 이용하셔서 길거리에서 인터넷 사용할때 정말 편리합니다. 물론 그러면 안되지만...


이렇게 몇가지 노하우를 알려주시고, 점검을 마치고 가시면서 설치기사님이 하는 말~~~

"혹시 AS서비스에 대해서 전화오면 '감동'이라고 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네~ 안그래도 저 감동받았어요. 바쁘신데 와주시고 여러가지 알려주시고~ 수고하셨습니다."

 [참고] AS 신청방법
  요즘같이 한푼이 아까울때, AS신청도 센스있게 하면 가정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무료전화(080)가 가능한 ISP업체는 080을 이용하고, 그렇지 않은 곳은 '전화요청'을 하면 30분내로 연락이 온다는 사실~! 꼭 기억하고 도움되세요~

 LG 파워콤 : 1644-7000 [LG 파워콤 전화서비스를 사용시 무료]
  >> LG 파워콤은 무료전화(080)가 없으므로, 일반전화로 AS요청시 고객센터에 '전화요청'을 하면 가능함.

 SK 브로드밴드
: 106 [080-828-2106]

 KT QOOK
: 100 (휴대폰시, 지역번호+100) [일반 전화시 무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