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3년... 약 10개월간 활동한 '한화프렌즈' 기자단 활동이 12월을 끝으로 마무리 된다. 다양한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은 역시 기업마다 조금씩 다른 것은 사실이다. 한화의 경우는 1기(2011년)와 3기(2013년) 한화프렌즈로 활동하면서 조금은 익숙해져 있지만 매년 발전하는 모습에 더욱 재미를 느끼게 만들어주었다.


  2013년 12월. 한화프렌즈 3기의 마지막 활동으로 2013년 한화프렌즈로 활동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한화와 인연을 처음 맺게 된 2011년 '한화프렌즈 1기'때는 '한화'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갖게 해주었다. 지금까지 다른 기업 블로그 기자단과는 다른 새로운 이야기를 담으려고 하는 모습에 다소 낯설고 신기하게 느껴졌던 것이 사실이다. 조금 더 솔직하게 이야기를 하자면... 새롭고 신기하기는 했지만 뭔가 다른 기업 블로그 기자단과 다른 모습에 1년 정도 반짝하고 다시 정형화된 모습을 찾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했다.


  그런데...





  2013년 한화프렌즈는 '1기'때와 같은 느낌으로 2기를 지나서 '3기'까지 운영했다. 변함없는 모습이 이제는 낯설고 새롭다기 보다는 한화만의 브랜드 파워처럼 느껴졌다.



  한화프렌즈의 이런 새로운 시도는 '한화그룹'이 보여주는 1년간의 모습과 비슷하다.


  한화프렌즈로 활동하기 전에는 '한화그룹'에 대해서 별로 아는 것이 없었다. 하지만 한화프렌즈를 통해서 '한화그룹'이 하고 있는 다양한 행사에 대한 이야기를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한화그룹'이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모습에 박수를 보내고 싶은 생각까지 갖게 되었다.




  가장 최근에 소개했었던 '점자달력' 역시 한화프렌즈를 통해서 알지 못했다면 '점자달력'이라는 것 자체에 대해서 궁금증을 갖거나 관심을 갖지 않았을 것이다.


  시각장애인이 생활하기 어렵다는 것은 잘 알고 있었지만, 보행을 위한 각종 시설과 같은 부분을 떠올렸을 뿐!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달력'을 시각장애인을 위한 달력으로 꾸준히 발행, 배포하고 있었다는 것이 한화에 대한 칭찬을 하기 전에 나부터 다시 한번 반성하게 만들었다.


  점자달력을 발행하고 배포했다는 것도 충분히 칭찬 받을만하지만 필자가 한화에 대해서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은 이런 점자달력을 2000년부터 약 14년간 꾸준히 이어왔다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이어온다는 것은 쉽지 않다.




  한화 교향악 축제 역시 2013년에 25번째 무대를 통해서 꾸준히 클래식을 일반 관람객들에게 부담없이 다가갈 수 있는 문화 공연으로 만들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해피선샤인을 통한 다양한 행사에서도 한화가 가장 잘 하는 '태양광 산업'을 기반으로 한 도움의 손길을 끊임없이 넓히고 있다. 특히, 보호시설(센터)에 경제적인 도움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시설 확충에 도움을 주는 모습은 보다 오랜 기간 동안 한화의 배려를 느낄 수 있는 봉사로 기억된다.




  한화는 물론이고 국내 다양한 기업들이 '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한화만의 특징을 꼽으라면 앞에서 이야기한 '꾸준함'이다. 한화프렌즈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봉사 활동 및 기업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보다 자랑스럽게 그리고 보다 기분 좋게 소개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한화 그룹이 어떤 활동을 할 때 꾸준히 밀어붙이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좋은 의미를 갖는 행사도 1~2년 반짝 하고 사라진다는 그것은 어디까지나 그 당시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위한 하나의 이벤트에 불과하다. 하지만 10년에서 20년을 꾸준히 지켜왔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그 기업의 문화이며, 사회의 문화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한화프렌즈를 통해서 한화 그룹의 이런 문화를 보다 많은 분들에게 알릴 수 있었다는 점 역시 기분 좋은 2013년의 결과물로 기억될듯싶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