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모습을 확인하게 된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결제'이다. '결제'라고 해서 인터넷 뱅킹만을 떠올릴 필요는 없다. 인터넷 뱅킹은 우리가 알고 있는 스마트폰 기능 중 하나일 뿐이며, 실제로는 현금을 주고 받을 수 있을 뿐 물건을 구입하고 계산을 할 때는 인터넷 뱅킹 어플만으로는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기프티콘과 같은 모바일 쿠폰은 어떨까?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결제 수단(방법)임에는 분명하지만 환불이나 출금과 같은 관리적인 측면에서는 기프티콘 역시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런 반쪽짜리 서비스를 사용하다가 발견한 '제대로된 서비스'가 있으니... 바로, 이번 글에서 소개할 '하나 N 월렛(Hana N Wallet)'이다. 하나N월렛은 아직 많은 분들에게 알려진 서비스는 아니지만, 분명히 매력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서비스이다. 하나N월렛이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살펴보면 자신에게 꼭 맞는 서비스임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설치도 쉽고, 사용도 쉽다! 하나 N 월렛
가장 먼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결제'라는 단어가 '돈'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무엇보다 '돈'에 대해서는 민감하고 조심스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기프티콘 역시 개인 사용자에게는 '현금(돈)'을 주고 구입하는 새로운 개념의 결제 수단보다 남에게 선물받아 사용하는 새로운 개념의 결제 수단으로 생각한다.
즉, 현금(돈)으로 기프티콘과 같은 다른 결제 방법을 구입하는 것에 대해서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와 함께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결제의 불편함을 걱정하여 '그래도 현금이 최고야~'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하나 N 월렛'은 분명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우선 '하나은행'이라고 하는 유명한 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만큼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믿음'을 준다. 그리고 '하나 N 월렛'에서 사용하는 '캐시넛'이라는 개념이 다소 불편하다면 환불이나 출금이 가능하다. 캐시넛은 현금의 또 다른 모습일 뿐 한번 캐시넛으로 변화했다고 해서 '하나 N 월렛'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는 아니라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다른 '월렛(Wallet)' 서비스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쿠폰 관리는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니 '하나 N 월렛(하나N Wallet)'은 기존 서비스들의 기능을 포함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능으로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하나N월렛은 현재 구글의 Play 스토어나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하다.
믿을 수 있는 모습! 하나 N 월렛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나 어플은 '믿음(신뢰)'이 중요하다. 자신이 갖고 있는 현금을 서비스나 어플에서 사용가능한 쿠폰이나 포인트 등으로 변경했을 때 해당 서비스가 언제 종료될지 모른다는 걱정을 갖는다면 누가 해당 서비스나 어플을 믿고 사용할까?
그런 점에서 하나 N 월렛은 '하나은행'이라고 하는 건실한 은행의 서비스인 동시에 실제 어플을 설치하고 사용해보면 그 모습에서도 믿음(신뢰)이 느껴진다.
인터넷 뱅킹에서 주로 사용하는 보안이 강화된 키패드의 모습이다. 로그인부터 보안이 강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만큼 믿고 사용할 수 있다는 첫인상을 갖게 해준다.
깔끔한 모습으로 사용하는 재미가 있다! 하나 N 월렛
스마트폰 어플 중 자주 사용하는 어플을 살펴보면 크게 두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서비스가 매력적이거나 어플의 UI가 세련되고 깔끔하여 사용하는 재미가 있다는 것이다.
하나N월렛의 '서비스'관련 이야기(설명)는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다룰 것이며, 우선은 깔끔하고 세련된 UI를 통해서 사용하는 재미가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하나N월렛의 실행 모습이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자신의 지갑 모습을 보는 것처럼 깔끔하고 세련된 하나 N 월렛의 UI가 보여진다. 캐시넛과 쿠폰/상품권, 카드, 캐시넛 결제와 같은 기능을 물론이고, '마이박스'라고 하는 사진첩 같은 기능을 통해서 사용자의 감성적인 부분도 꼼꼼하고 챙기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하나N월렛은 초기 화면에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캐시넛 금액이나 쿠폰, 상품권의 장수를 보다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지갑을 열어서 현재 갖고 있는 현금이나 쿠폰, 상품권을 확인하는 것처럼 쉽고 빠르기 때문에 어플로 만나는 '하나 N 월렛'이 어렵거나 복잡하다는 생각을 갖지 않는 것이다.
편한 것은 물론이고 안전한 결제! 하나 N 월렛
'결제'를 놓고 계속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쉽고 편리하며, 안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너무나 당연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하나 N 월렛은 다른 서비스와 달리 '쉽고 편리하며 안전하다!'
하나 N 월렛에서 '캐시넛'을 통해서 결제 가능한 상점의 카테고리 모습이다. 편의점을 비롯하여 베이커리, 카페, 영화관, 뷰티, 서점, 피자, 쇼핑, 샌드위치 등 다양한 상점에서 캐시넛을 이용하여 결제가 가능하다.
상점에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면 역시 '바코드'를 떠올릴 것이다. 그렇다! 캐시넛 역시 '바코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보았던 기프티콘과 같은 결제 방법과 다른 '안전'한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위에 보이는 바코드를 숨기거나 흐릿하게 모자이크 처리하지 않고 바로 사진에 올릴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캐시넛'의 바코드 결제는 유효시간을 제공하여 계속 변화하기 때문이다. 기프티콘의 경우는 이렇게 소개 글에서 기프티콘의 바코드를 그대로 올리면 전혀 다른 사용자가 해당 사진으로 결제를 할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갖고 있다.
쉽게 말하면 바코드만 있으면 누구나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것의 주인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그런데 '하나 N 월렛'은 바코드 유효시간을 3분으로 하는 동시에 재발행을 통해서 계속 변경할 수 있다. 그러니 바코드만 가지고 있다고 결제가 가능한 것은 아니며 보다 '안전'하게 결제를 가능하게 해준다.
그렇다면 결제를 위한 '캐시넛' 충전은 어떨까? 캐시넛 충전은 우리가 평소 자주 사용하는 '계좌이체'와 동일하므로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하나N월렛'의 충전하기에는 캐시넛 계좌로 충전하는 방법이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으며, 관련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면 계좌이체와 동일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실제로 캐시넛을 충전해보았다. '하나N월렛'이 하나은행의 서비스인 만큼 타은행에서도 쉽게 계좌이체(충전)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서 다른 은행에서 캐시넛을 충전해보았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계좌이체와 방법이 동일한 만큼 캐시넛을 충전하는데 1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았다. 그만큼 쉽고 빠르게 타행이체도 가능했다.
재미있는 기능이 가득하다! 하나 N 월렛
결제 기능이 쉽고 편리하며 안전하다는 것은 '하나 N 월렛'의 가장 중요한 기본 기능이 완벽하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여기에 추가로 하나 N 월렛은 '재미있는 기능'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그 중에 하나가 '더치페이'이다. 점점 많은 분들이 계산을 할 때 '더치페이'를 이용하고 있다. 계산기를 꺼내서 영수증의 가격을 입력하고 '1/N'로 나누는 것이 터치페이이지만 가끔 막내에게는 1~2만원만 받고 나머지 금액으로 터치페이를 하는 등 다양한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하나 N 월렛은 '더치페이' 역시 재미있지만 제대로 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236,500원의 식사 비용이 나왔다고 해보자! 참석한 4명이 더치페이로 계산할 때 사진 속의 모습처럼 '1/n'로 계산하여 236,500원 / 4명... 1인당 59,125원을 계산하면 된다.
그런데 막내(plsql)는 계산 금액이 무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3만원만 받기로 하였다. 그러면 다시 계산기를 꺼내서 계산을 해야 할 것이다.
하나 N 월렛은 해당 사람의 비용에 수기로 원하는 가격(30,000원)을 입력하면 알아서 나머지 사람들은 다시 계산을 해준다. 하나 N 월렛의 '더치페이'는 똑똑한 더치페이 기능을 제공하여 보다 실생활에서 자주 활용될 수 있는 매력적인 기능인 것이다.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 N 월렛은 '복불복게임'까지 제공하고 있다. 점심값내기나 커피값내기는 물론이고 술자리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복불복'을 하나 N 월렛에서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다.
복불복게임은 기능도 중요하지만, 디자인 역시 중요하다. 재미있는 아이콘과 UI는 스마트폰의 다른 복불복 게임 어플을 설치하지 않고 '하나N 월렛'의 복불복게임을 사용하게 할만큼 매력적으로 보여진다.
똑똑하게 소비하는 습관을 갖다! 하나 N 월렛
필자가 '하나 N 월렛'을 사용하면서 가장 매력적으로 느낀 기능은 바로 '조회하기'와 '출금/환불하기'이다. 유사한 서비스들의 최대 단점은 구입한 쿠폰을 언제 어떻게 사용했는지 이력 조회가 어렵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 현금(돈)으로 출금 및 환불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N 월렛'은 완벽하게 이런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다.
우선, '조회하기'부터 살펴보자! 굳이 현금이 아니라 '캐시넛'으로 변경해서 사용할 때 무엇인가 얻어지는 장점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필자는 이런 생각을 갖고 '하나N월렛'을 살펴보았다!
쿠폰을 구입할 때 할인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N월렛은 '캐시넛'을 사용한 이력을 인터넷 뱅킹에서 계좌이체를 확인하는 것처럼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최근 6개월까지 결제/취소는 물론이고 충전, ATM 출금, 환불, 캐시넛, 용돈 등 하나 N 월렛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현금 사용이 많지만 자신이 어떻게 현금을 사용하고 있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라면 '하나N월렛'은 거래 내역을 한 눈에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거기에 추가로 '환불하기'와 'ATM 출금하기'가 제공된다. 특히, ATM 출금하기는 캐시넛을 하나은행 자동화기기(ATM)에서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는 서비스인 만큼 캐시넛을 다시 현금으로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다.
'ATM 출금하기' 기능이 제공되는 만큼 하나N월렛 사용자는 '캐시넛'을 부담없이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ATM 출금하기'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하나N 월렛의 매력적인 기능이 바로 '용돈주기'이다.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용돈을 줄 때 일주일에 1만원 또는 매주 월요일에 1만원과 같이 규칙적으로 용돈을 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아이들이 용돈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용돈을 규칙적으로 주는 것 역시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하나N월렛'은 아이들의 용돈을 충전해놓은 '캐시넛'으로 아이들의 스마트폰(하나N월렛)에 전송할 수 있다. 그것도 스케줄을 이용하여 규칙적으로 용돈을 줄 수 있다. 물론 아이들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하나N월렛에 '캐시넛'으로 충전되는 만큼 아이들이 용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다 쉽게 사용이력 관리도 가능하다.
하나N월렛은 분명히 '매력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새로운 결제 방법이며, 스마트폰 어플이다. 하나N 월렛을 확인하면서 한달에 사용하는 1~2만원 이하의 작은 현금은 '캐시넛'을 통해서 사용하면 보다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이력관리 및 사용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특히, 연말연시인 요즘 2013년 계획을 '근검절약' 또는 '절약'으로 세운 분들이라면 스마트폰에 '하나N월렛' 설치를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그만큼 꼼꼼한 소비를 불러올 수 있는 재미있는 결제 방법이 바로 '하나n월렛'에 있다!
*본 컨텐츠는 '쉽게주고 쉽게받는 충전형 전자지갑 하나 N Wallet'의 협찬으로 제작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