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이 만든 '안드로이드(Android)' 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지만 '구글나우(Google Now)'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다. 물론 '구글나우'가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탑재된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모르는 것이 당연할 수 있다. 


  아직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구글 나우(Google Now)'가 어떤 기능이며 어떻게 사용되는지 간단하게 이번 글에서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참고로 아직까지 '구글 나우'가 절대적인 매력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지만 분명히 조만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최고 기능으로 알려지지 않을까 기대되는 기능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위 사진과 같이 '검색 위젯'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하지만 젤리빈(jelly bean) 버전부터는 검색 위젯이 색다른 기능을 제공하는데... 바로 그것이 '구글 나우'이다. 정확하게 이야기한다면 검색 위젯을 선택하면 '구글 나우'가 실행된다는 것이다. 




  위와 같이 갤럭시 노트2(젤리빈 OS가 탑재된 스마트폰)의 검색 위젯을 터치(선택)해보자!




  검색 위젯을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이 화면이 변경된다. 구글 검색은 기본이며 지금까지 검색한 '검색어'가 보이며 현재 위치한 지역의 날씨(온도)도 보인다.


  과거 젤리빈 이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검색만 할 수 있었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이다. 구글 검색 위젯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던 사용자라면 정확하게 어떤 점이 변경되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비주얼한 모습의 '날씨(온도)'만 보아도 뭔가 변화한 것은 확실하다고 알 수 있을 것이다.




  위 사진(이미지)는 구글 나우 홈페이지에 있는 것이다. 구글 나우는 검색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위치하고 있는 장소 및 시간, 날씨 등의 외부 상황에 맞는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구글'을 최적의 검색엔진이라고 기억했다면... 구글 나우를 통해서 구글은 '알아서 검색해주는 스마트한 검색엔진'으로 기억되기 시작할 것이다.


  위에 보이는 구글 나우의 기능을 간단히 소개하면 항공편 및 교통정보, 사용자가 좋아하는 스포츠 결과 까지 구글 나우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정보를 제공해준다.





  실제 갤럭시 노트2의 '구글 나우'는 위와 같이 다양한 샘플 카드를 제공한다. 물론 실제 구글 나우를 사용해보면 위에 보이는 샘플카드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만큼 구글 나우는 사용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줄 다양한 샘플카드의 추가가 가장 중요하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구글 나우의 샘플카드는 교통사항, 날씨, 대중교통, 항공편, 스포츠, 일정, 번역, 환율, 기본 시간대 시간, 로컬등이 있다.




  실제로 간단한 설정을 마치면 위와 같이 사용자가 위치한 장소 및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샘플카드를 알아서 구글 나우가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위  사진은 도봉산역 부근에 왔을 때 구글 나우가 알아서 '도봉산역 부근의 기차역' 정보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캘린더(구글 캘린더)에 저장된 스케줄을 해당 시간 전에 알려주는 것은 물론이고, 교통량을 측정하여 집까지 소요되는 시간 및 경로를 보여준다.



  구글 나우는 '샘플카드'가 얼마나 다양하게 추가되느냐에 따라서 최고의 검색을 보다 편리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되어줄 것이다. 이번 글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 전달 중 하나는 '구글 나우'의 실행방법이다. 앞에서는 '검색 위젯'을 통한 구글 나우 접속(실행)을 소개했다.


  그 뿐만 아니라...




  갤럭시 노트2의 '메뉴'버튼을 1~2초 정도 꾹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구글 나우가 실행된다. 그 뿐만 아니라 컨트롤러가 있는 이어셋(이어폰)의 경우 통화버튼을 1~2초 정도 꾹 누르고 있으면 구글 나우가 실행된다.


  특히, 메뉴 버튼을 누르는 조작은 구글 나우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되어줄 것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는 시대는 지나고 있다. 이제는 구글 나우와 같이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서 기기가 알아서 정보를 제공해주는 시대가 왔다. 그것이 바로 '구글 나우'가 보여주는 미래의 모습인 동시에 현재의 모습이 아닐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