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와 관련된 업무를 하거나, IT 기기를 다루는 모든 사람은 '보안(Security)'을 잊고 살 수는 없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아주 평범한 분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보안'이라는 두 글자를 잊어서는 안된다. 평범한 일반 사용자까지 '보안'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는 온라인 상에서 '나'를 나타내는 작은 정보들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노출(유출)되었다고 생각해보면... 그 순간 온라인에서의 '나'는 '내가 아닌 나'로써 스스로를 컨트롤 할 수 없게 된다.
사실 '보안'을 가장 어렵게 만드는 것은 '복잡하고 번거럽다'는 생각이다. 강력한 보안을 위해서는 복잡하고 번거러운 것을 어쩔 수 없다. 복잡하고 어려운 보안 과정이 해킹으로부터 자신의 정보를 지켜줄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하고 번거러운 보안 과정을 참고 사용하는 것이다. 물론 '최신 기술'이 복잡하고 번거러운 과정을 조금 더 간단하고 쉽게 바꿔주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과정 속에서도 정보 유출 역시 보다 쉽고 간단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니 '보안'을 생각한다면 어느 정도 복잡하고 번거러운 과정을 참고 견딜 수 밖에 없다.
지난 글('내 계정 관리하기, Google 내 계정')에서 필자는 구글의 2단계 인증에 대한 소개를 다루었다. 구글의 2단계 인증 과정 역시 앞에서 이야기한 '보안'과 관련된 만큼 기존 방식보다 복잡하고 번거럽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구글 계정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꼭 2단계 인증(Google 2-Step Verification)을 설정하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실제 필자가 지난 주부터 설정해서 사용해 본 '구글 2단계 인증'은 그렇게 복잡하고 까다롭지 않으며 충분히 쉽고 간단하게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인증 기능)이다.
구글 2단계 인증이 일반 사용자까지 필요한 이유부터 살펴보자.
첫번째, 내 구글 계정이 어디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모른다면...
불과 3~4년전만 해도 '구글 계정'은 '지메일(Gmail)'이나 '구글 캘린더(Google Calendar)' 정도의 구글 서비스를 위해서 사용했다. 하지만 요즘은 다르다. 구글 계정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앱스토어(Play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받기 위해서도 필요하며, 그 외 수많은 서비스 및 앱 실행에 있어 필요한 계정 정보로 사용된다.
이런 변화 속에서 자신의 구글 계정을 꼼꼼하게 관리한 분들이라면 상관없겠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로그인 페이지에 보이는 '구글(Google)' 표시를 눌러서 다양한 서비스에 구글 계정을 사용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현재 사용하지 않는 앱이나 서비스에도 구글 계정을 이용한 계정 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도 허다할 것이다.
구글 2단계 인증은 이런 사용자들에게 '내 구글 계정이 어디에서 사용하고 있는지' 한번 더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실제 구글 2단계 인증이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며, 구글 2단계 인증을 설정시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구글 계정 정보 외에 휴대폰(스마트폰)으로 수신된 2단계 인증(문자메시지로 전달되는 6자리 인증번호 입력)을 처리해야 하는 만큼 구글 계정을 사용하고 있던 서비스(앱)들의 사용이 중지된다. 즉, 2단계 인증을 거쳐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한 만큼 내 구글 계정이 어디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사용자가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서비스에서 사용하고 있다면 구글 2단계 인증 설정과 함께 사용이 제한될 것이다.
두번째, 결제 기능을 담고 있는 만큼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구글 계정은 단순히 서비스 로그인 기능만 사용되었던 과거와 달리 다양한 결제 서비스에도 사용된다. '결제'란 돈(비용)과 관련된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만큼 2단계 인증 과정을 통해서 보다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인식할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특히, 이런 부분이 실제 일어나고 있는 문제라고 생각하면 지금 바로 구글 2단계 인증을 설정할 필요성을 느낄 것이다.
[관련 글 : 내 구글 계정 관리하기, Google My Account]
결제 즉, '돈'과 관련된 이야기가 가장 빠르고 쉽게 이해되긴 하지만 돈만큼 중요한 것이 또 있으니 바로 '데이터'이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수많은 문서 파일이 보관될 수 있으며, 구글 메일에는 신용카드 결재 내역, 친구/가족/지인에게 수신한 개인적인 이메일,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사용 내역 등이 보관되어 있다. 그 뿐만 아니라 구글 포토에는 수십, 수백장의 개인적인 사진과 동영상이 보관되어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스마트폰을 통해서 사용되는 다양한 정보(데이터)들이 구글 계정을 통해서 하나로 관리되고 있다. 구글 계정 하나로 관리된다는 것은 사용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한다. 그러니 일반 사용자들도 구글 드라이브, 구글 메일, 구글 캘린더, 구글 포토와 같이 '구글 서비스'를 하나의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 구글 계정을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보안으로 관리해야 하는 것은 '돈'의 문제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 개인 데이터(개인 정보)가 가장 많이 보관된 온라인 서비스(계정)을 생각해보면 구글(Google)이 아닐까? 만약 그렇다면 더 이상 묻지 말고 구글 2단계 인증을 설정해야 한다!
세번째, 안전한 내 정보 관리를 위한 가장 쉬운 방법...
구글 2단계 인증을 일반 사용자까지 사용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내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일반'이라고 하는 수식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요한 조건이 하나 더 있으니...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보안 인증 과정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복잡하고 어려운 보안은 일반 사용자에게는 높은 벽이 될 수 있다. 잘못하면 내 계정에 내가 접속할 수 없는 상황까지 연출될 수 있고, 그런 과정에서 '보안은 역시 귀찮은 일'이라고 치부하게 될지도 모른다.
구글 2단계 인증은 굉장히 쉽고 간단하게 설정 가능하며, 사용시에도 '휴대폰(스마트폰)'으로 수신되는 문자메시지의 6자리 숫자를 입력하면 된다. 만약 이 과정이 다소 번거럽고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한번 2단계 인증 받은 기기(PC, 스마트폰)은 다시 인증받지 않도록 '신뢰할 수 있는 기기'로 선택도 가능하다.
구글 계정과 연결된 다양한 데이터(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동시에 일반 사용자에게 인숙한 문자메시지 인증번호 입력 과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누구나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구글 2단계 인증(Google 2-step Verification)은 구글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 모든 분들이 지금 바로 설정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추천한다. 설정 과정 뿐만 아니라 2단계 인증 과정 역시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으니 '일반 사용자'라면 누구라도 설정 및 사용이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수신되는 문자메시지의 숫자 6자리를 입력하는 과정을 통해서 한 단계 더 안전하게 내 계정(정보)를 보호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접속에 대한 내역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