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쁘고 행복한 날이면 가족, 지인, 친구끼리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직접 만나서 선물을 건네고 축하를 해주고 싶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라면 어쩔 수 없이 전화나 문자로 간단한 축하 인사를 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다. 요즘은 여기에 추가로 '기프티콘(Gifticon)'이라고 하는 모바일 상품권을 선물하여 축하 인사와 함께 상대방에게 기쁘고 행복함을 더할 수도 있다.


  기프티콘이 '모바일(휴대폰 문자메시지)'을 대상으로 주고 받을 수 있다는 '편리함'에서는 장점을 갖지만, 그만큼 가볍게 생각하여 유효기간(약 2달)을 잊고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 이렇게 사용하지 못한 기프티콘의 유효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 방법은 고객센터(휴대폰에서 114)로 전화하여 기프티콘을 보내준 연락처(전화번호)와 기프티콘명(제품명) 그리고 바코드 밑에 적힌 고유번호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었다.


  물론 고객센터에서도 신속한 처리(1~2일 내에 재발송)되긴 하지만,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관련 내용(연락처, 기프티콘명, 고유번호 등)을 전달하지 않아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지난 2월 11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스타벅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기프티콘의 모습이다. 사용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해당 지점인 스타벅스 매장에 방문해도 해당 기프티콘을 이용할 수는 없다.


[참고] 기프티콘 잘 관리하는 방법

  모바일 상품권인 '기프티콘'은 문자메시지로 수신하기 때문에 문자 메시지 상태로 관리하는 것보다 스크린샷(화면캡쳐)를 해놓는 것이 좋다. 화면 캡쳐를 해놓으면 휴대폰이 변경되거나 해당 문자메시지가 삭제되어도 재발송할 필요가 없으니 보관/관리하는데 더 편리하다.


  여기에 추가로 캡쳐한 이미지를 스마트폰의 일정관리에 추가해놓으면 기프티콘 사용 만료시 안내(알림)을 받을 수 있다.





  기프티콘은 유효기간 만료 안내문자를 위와 같이 보내준다. 처음에는 기프티콘을 사용할 수 없는 시점(유효기간 만료 후)에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모습이 이해할 수 없었는데, 수신한 문자메시지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기프티콘]까페 아메.. 유효기간만료 >기간연장/환불안내(http://bit.ly/16VSM37)


 그렇다! '기간연장'에 대한 안내 URL이 문자메시지에 포함되어 있었다.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URL을 터치하면 위와 같이 gifticon.com 홈페이지로 이동되는데, '기간 연장의 기회를 잡으세요!'라는 안내 문구와 함께 구글스토어, T스토어, 앱스토어 링크(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태블릿)의 경우는 구글 스토어T스토어를 선택(접속)하면 되고,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앱스토어를 선택(접속)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는 이미 지인이나 친구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하기 위해서 '기프티콘 앱'이 설치되어 있어서, 앱스토어를 선택(터치)하자 위와 같이 '열기' 메뉴가 보인다. 만약, 사용하는 스마트폰 '기프티콘'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과정을 진행하면 된다. 기프티콘 어플은 안드로이드와 iOS 구분없이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 사용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기프티콘' 앱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홈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로그인  우측 상단에 보이는 '전체' 메뉴를 선택한다.




  '전체'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기프티콘 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메뉴 전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 중에서 'My기프티콘' 중 '받은 선물' 메뉴를 선택한다.




  '받은 선물' 메뉴에는 로그인과 별도로 본인(사용자) 인증 단계를 다시 진행한다. 스마트폰에서 인증 단계를 진행할 수 있는 만큼 어렵지 않게 인증 단계를 진행할 수 있다.




  받은 선물 메뉴의 인증 단계를 정상적으로 진행했다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수신한 기프티콘(받은 선물)'에 대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내역 뿐만 아니라 사용한 곳에 대한 정보는 물론이고, 선물한 연락처로 '답콘하기'도 가능한 메뉴가 제공된다.


  위 사진 중간에 보이는 '스타벅스 까페 아메리카노 Tall' 기프티콘을 보면, 유효기간이 2월 11일까지로 사용하지 못하고 만료된 기프티콘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기프티콘에는 '기간연장'이라고 하는 별도의 메뉴가 존재하고, 해당 메뉴(기간연장)를 선택하면 유효기간이 만료된 기프티콘을 재발송하여 기간을 연장할 수 있게 된다.




  기간연장 메뉴를 선택하면 바로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기간 연장한 기프티콘을 문자메시지로 재수신하게 된다. 이때는 처음 수신한 기프티콘과 달리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로 메시지를 수신한다. 하지만 수신한 문자메시지에 있는 숫자(12자리 숫자)만 있으면 기프티콘을 해당 매장(브랜드)에서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위와 같이 '기간연장'은 기간이 만료된 기프티콘에 한해서 사용이 가능하므로, 유효기간이 1~2일 남았다고 해서 미리 기간연장을 할 수는 없다. 또, 기업 홍보/이벤트 참여를 통해서 받은 기프티콘은 기간 연장이 불가능하다. 자신이 수신한 기프티콘의 기간연장이 가능한지 고객센터(114)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번거럽다면 위에 소개한 '기프티콘'앱을 설치하여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보다 편리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