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0년 11월 13일... 갤럭시탭 출시!

  무엇인가 출시하고 한달이 정도까지는 많은 분들이 모르는 경우도 있고, 이제서야 막 알기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요즘은 그 주기가 점점 짧아져서 인터넷에서는 한달이면 '신제품'소리도 하지 못할 정도가 되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인터넷'과 '현실'은 너무나 다른 것이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만나는 '블로거'나 '카페 맴버'들은 모두 그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서 어떤 제품이 출시하면 1~2주안에 모든 정보를 습득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그들을 '얼리어답터'라고 부르며 과거에는 우리 주변에서 보기 힘든 부류였지만... 이제는 가끔씩 만날 수 있는 'IT 전문가'정도로 만나게 된다.


  이번 포스트는 그런 분들에게는 '뒷북치는 정보'가 될 수 있지만... 얼리어답터나 IT전문가가 아닌 분들에게는 '갤럭시탭을 구입 요금제'라는 부분에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포스팅을 해본다. 이 포스트의 특징은 '필자' 스스로 갤럭시탭을 구입하기 위해서 찾아보면서 정리하는 내용인 만큼 필자와 비슷한 상황인 분들에게는 보다 도움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그럼 이제 '갤럭시탭 구입 방법'을 시작해보자!



갤럭시탭, 왜 나한테 필요할까?

  갤럭시탭은 '태블릿PC'라고 불린다. 스마트폰보다 한 발자국 '컴퓨터'에 가까운 제품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이야기할 때 '손안의 PC'라는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해보면 갤럭시탭과 같이 '태블릿PC'라고 불리는 것들은 보다 PC에 가깝다는 것이다.

  갤럽시탭이 갖고 있는 기능을 아주 간단히만 살펴보면... 인터넷 서핑, 멀티미디어(동영상, mp3등) 재생, 네비게이션, 이북서비스(잡지, 신문등), SNS 라이프, 통화/문자와 같은 휴대폰기능, 메일/스케줄/문서관리와 같은 구글 서비스, 휴대용 게임 등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은 끝이 없다.


  이런 기능을 어떤 사용자가 전부 사용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물론, 전체 기능을 사용하여 갤럭시탭을 200% 활용한다면 최고의 궁합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최소 자신만의 구입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다. 그러니 위에서 간단하게 언급한 내용이지만... 갤럭시탭이 자신에게 어떤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보자!



갤럭시탭, 어떤 요금제가 있나요?

  갤럭시탭과 같이 '3G(무선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바일기기를 구입할 때 '요금제'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는게 사실이다. 요즘 이동통신사의 요금제는 해당하는 제품마다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으므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이라도 갤럭시탭을 구입할 때 관련 요금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언급하고 싶은 부분이 바로 '갤럭시탭관련 요금제'이다. 갤럭시탭과 관련된 요금제는 아래와 같이 크게 4종류로 구분된다.

          (1) 올인원 요금제 : 음성통화 + 데이터통신
          (2) T로그인요금제 : 데이터통신 + 음성통화
          (3) T데이터셰어링 : 데이터통신
          (4) 태블릿 PC 요금제 : 데이터통신


  (1),(2),(3),(4)번 항목이 다소 복잡해보이지만 조금만 관심을 갖고 살펴보면 각 요금제가 갖고 있는 특징이 있다. 올인원요금제의 경우는 스마트폰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로 무료음성통화와 같이 휴대폰의 기능을 커버해주는 부분과 3G 데이터 통신관련 부분으로 구성된다. T로그인 요금제와 태블릿 PC 요금제는 3G 데이터 통신관련 부분을 중심으로 구성된 요금제이다. 물론, 음성통화(문자메시지 포함)도 가능하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부분이 없다. 마지막으로 T데이터셰어링은 데이터통신만을 할 수 있으며 3G 데이터 통신을 지원하지만 멜론과 T맵과 같이 몇개 서비스에서 제약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음성통화 부분은 전혀 제공되지 않으며, 무엇보다 스마트폰과 같이 데이터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요금제의 데이터 사용량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기본적으로 데이터요금제가 한 회선이상 존재할 때만 사용이 가능하다.


 
갤럭시탭, 난 올인원 요금제를 선택한다!
  올인원 요금제를 선택하는 분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일 것이다. 물론, 꼭 그런 조건이여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갤럭시탭을 구입하려는 예비 구입자'입장에서 생각할 때 갤럭시탭을 올인원 요금제로 사용하는 경우라면 '음성통화'에 대한 사용분을 생각하고 있는 사용자일 것이다.

  그렇다고 하면 갤럭시탭에 할당되는 '전화번호(회선번호)'를 이용하고, 그만큼 통화량이 자연스럽게 발생하기 때문에 올인원 요금제마다 제공하는 무료 음성통화량을 적절히 고려하여 3G 데이터 사용량을 비교하여 올인원 요금제에서 자신에게 적당한 요금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일반 피쳐폰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개인적으로 '55,000원'이상의 요금제를 추천한다.  즉, 올인원55요금제의 경우는 3G 무선데이터 사용량이 '무제한'이며 2년 약정의 경우 갤럭시탭 가격이 995,500원(출고가)에서 267,000원 정도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Wi-Fi의 사용량이 많아지고 있지만... 그래도 역시 이동중에는 3G 사용이 보다 편리하다는 점을 생각할 때,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갤럭시탭을 구입하는 경우 '올인원 요금제'에서도 '올인원 55 요금제'가 어떨까.



갤럭시탭, 난 T로그인 요금제를 선택한다!
  스마트폰을 보유 하고 있지만... '무제한 데이터' 즉, 올인원 55 요금제 이하의 요금제나 부가서비스 형태의 '안심데이터'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갤럭시탭의 다양한 활용을 위해서 'T로그인 요금제'를 추천한다. T로그인 요금제는 3G 무선 데이터 통신을 중심으로 '무료데이터 사용량'이 올인원 요금제와 기뵤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현재 T로그인 요금제의 종류와 무료데이터 사용량을 간단히 살펴보면... T LOGIN 라이트는 24,000원에 1.5GB를, T LOGIN 레귤러는 29,900원에 4G를, 그리고 T LOGIN 프리미엄은 45,000원에 8G의 무료 데이터 사용량을 제공한다. 

  참고로, T 로그인 요금제의 경우는 1년(12개월) 약정으로 갤럭시탭을 266,500원 할인 받아 729,000원에 구입이 가능하다. 또 T로그인 레귤러 요금제는 월 11,000원을, T로그인 프리미엄은 17,500원을 스페셜 할인이라고 하여 추가할인 받을 수 있다. 

  T로그인 요금제의 경우는 일반 사용자는 4G의 무료데이터 사용량을 제공하는 'T로그인 레귤러'가 합리적이며, 갤럭시탭으로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나 테더링(노트북 및 Wi-Fi기기)을 주로 사용하는 분들은 'T로그인 프리미엄'을 추천한다.



갤럭시탭, 난 T데이터쉐어링 요금제를 선택한다!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고, 올인원 55요금제 이상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무엇보다 가장 먼저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OPMD(One Person Multi Device, 한 회선으로 여러 장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무선 데이터 부분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아니라면 사실 OPMD인 'T데이터 셰어링'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스마트폰 이상으로 태블릿PC인 갤럭시탭을 활용할 수 있는데... 부족한 데이터 사용량은 Wi-Fi만을 이용하려고 할 것이고, 그런 제약이 갤럭시탭을 활용하는데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기 때문이다.


  T데이터 셰어링을 이용하는 경우는 갤럭시탭을 출고가인 995,500원에 구입해야 하며, 카드사의 할부만 가능하다. 그리고 T데이터 셰어링을 위해서 월 3,000원의 요금이 추가로 필요하고, 데이터 셰어링이 가능한 USIM도 구입하여 갖고 있어야 한다. T데이터 셰어링이 갖고 있는 가장 큰 단점은 'T맵 사용불가'부분이다. SKT관련 스마트폰에서 무엇보다 '자랑'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T맵'인데... T맵 서비스는 전화번호를 인식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인 만큼 T데이터 셰어링 요금제를 사용하는 갤럭시탭에서는 T맵 사용이 불가능하다.

[참고] 오는 9일까지 T데이터셰어링을 무제한 요금제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 OPMD 기기들은 모두 무제한으로 인터넷이 사용가능하다. 데이터 셰어링 유심은 1개당 7,700원이며, 총 5개까지 1인이 구입 가능하다. 1인이 5개를 구입해도 OPMD에 필요한 추가 비용은 3,000원이다.




  갤럭시탭은 '태블릿 PC'이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태블릿 PC 요금제'라는 이름이 무엇보다 잘 어울리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갤럭시탭과 같은 태블릿 PC을 구입하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휴대폰(스마트폰)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구입한다고 생각할 때, 기본 제공 데이터 대비 저렴한 기본료와 많은 약정 요금 할인을 받는것이 중요할 것이다.


  태블릿 PC 요금제의 특징은 일반적인 약정기간은 24개월이 지나도 평생 동안 월 할인액이 지급된다는 것이다. 물론, 해당 기기를 평생동안 사용할수는 없지만... 약 3년(36개월)만 사용한다고 생각해도 태블릿 4G 요금제 사용시 한달에 19,800원의 할인을 36개월간 받으면 요금 할인이 약 69만원(부가세 포함)이 된다. 태블릿 요금할인 693,000원에 보조금까지 하면 갤럭시 탭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갤럭시탭, 최선의 선택은 무엇일까?
  포스트의 결론을 이야기할 때 '주관적인 부분'이지만 꼭 이야기해야 하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올인원, T로그인, T데이터 셰어링, 태블릿 PC 요금제에서 어떤 요금제가 갤럭시탭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냐 하는 것이다.

  물론, 위에서 처음 언급한 내용처럼 IT에 관심이 있거나 잘 아는 분이라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4가지 요금제 중 하나를 또는 적절한 상황에 따라서 변경까지 하면서 갤럭시탭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이번 포스트의 주인공은 그런 사용자가 아니라 우리가 쉽게 만나는 '일반적인 사용자'라고 생각해보면 위에서 설명한 4가지 요금제를 이해는 하지만 '그래서 뭐가 좋다는 거야?'라는 반문을 하게 될 것이다. 그만큼 위에서 언급한 4가지 요금제는 저마다의 특징이 있으니까...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도 후회하지 않는 갤럭시탭의 '최선의 선택'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해보았고, 아래와 같은 결론을 내려본다!


갤럭시탭... 난 이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태블릿 PC 전용 요금제


  태블릿 PC 전용 요금제를 선택한 이유
  태블릿 PC 전용 요금제의 경우는 대상 단말기가 갤럭시탭과 같은 '태블릿 PC'이다. 24개월 약정 가입은 필수이지만 이 기준은 최근 단말기 구입에 대부분 적용되는 부분이므로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다면 어차피 24개월 이상을 사용하게 된다고 생각할 때 보다 저렴하고, 기기사용에 꼭 필요한 요금제를 선택하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자적 요구사항일 것이다.

  태블릿 PC 전용 요금제는 우선 약정기간인 24개월이 지나도 요금 할인을 꾸준히 지원한다는 것이 매력적이다. 우리는 평균적으로 2~3년에 한번씩 기기변경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태블릿 PC의 경우는 '컴퓨터'에 가까운 만큼 보다 오래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질 수 있다. 그러니 3년만 사용한다고 해도 12개월의 요금 할인을 추가로 받게 되는 것이고, 4년을 사용하면 약정기간의 두배인 24개월을 추가로 요금할인을 받게 되는 '태블릿 PC 전용 요금제'의 할인율은 사용기간이 길어질수록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태블릿 PC라는 특성을 생각하여 2GB 또는 4GB의 기본 데이터 제공량으로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그 뿐만 아니라 전화와 문자도 사용이 가능하다. 음성(1.8원/초)과 영상(3원/초), 문자메시지(20원/건), 컬러메일(30원/건), 데이터 통화료(0.025원/패킷)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태블릿 PC 전용 요금제에서 4GB라는 용량을 보다 체감할 수 있는 수치로 이야기를 해보면 네이버 메인페이지를 기준으로 약 4,000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3MB의 MP3 파일은 1,350곡 다운받을 수 있고, 유투브의 UCC를 약 1,600분 일반화질로 재생할 수 있는 용량인 것이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요즘 요금제가 다양해지면서 통신사별로 그리고 단말기별로 어떤 요금제가 있는지 사용자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번 포스트를 통해서 갤럭시탭과 같은 태블릿 PC를 SKT에서 사용할 분들이 요금제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포스팅을 해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