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S2하면 '최신 스마트폰' 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떠오른다. 그만큼 갤럭시S2는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굉장한 스펙을 갖고 있는 스마트폰이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몰라도 갤럭시S2 하면' 얼리어답터'라고 불리는 특정한 사용자 계층을 떠올린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에서 갤럭시S2에 대한 이야기를 찾아보면 '예약주문대수가 300만대를 넘었다'라는 판매 돌풍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우리나라에 그렇게 '얼리어답터'가 많았을까?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갤럭시S2는 얼리어답터라고 불리는 '준전문 사용자'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바로 필자가 '어버이날 선물'로 어머니께 드리는 첫 스마트폰을 갤럭시S2로 선택한 이유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보통 '효도폰'이라고 하면 일반 휴대폰(피처폰)을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요즘이 어떤 시대인가... 우리들의 부모님들도 '스마트폰'에 대해서 관심이 많고,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어하신다. 이런 마음을 잘 알기에 몇개월 전부터 다양한 스마트폰을 찾던 중 '갤럭시S2'를 최종 선택하고 선물로 들렸다.

  갤럭시S2는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서 어떤 매력을 갖고 있기에 '효도폰'으로도 손색이 없는 것일까? 그 이야기를 지금 시작해본다!



갤럭시S2가 최고의 효도폰이 된 이유? 삼성전자와 SKT의 만남!

  어리고 젊은 사람들만 '브랜드'를 따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연세가 있으신 부모님들 세대에도 '브랜드'에 대한 생각은 변함이 없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더 많이 브랜드를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다.

  50대 이후의 연령대에서 최고의 휴대폰이라고 하면 삼성 애니콜을 떠올리신다. 그리고 이동통신사는 SK 텔레콤이라고 이야기한다. 물론, 그것이 아니라도 상관은 없다. 하지만, 그 조합을 가장 상대방에게 자랑하듯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통신사의 경우는 '전화가 잘된다 안된다'라는 이야기를 하시기 때문에 아무리 통신사 비교 자료를 놓고 이야기를 드려도 옛날 생각에서 SK 텔레콤을 선호하시는 경우가 많다.


  그에 비해서 '삼성전자'를 선호하는 것은 과거 휴대폰 시절부터 '삼성전자'의 제품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그것이 좋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뉴스'나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매체에서 '아이폰'에 대한 이야기를듣기 '아이폰'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인지하고 계시지만... 그래도 아직은 삼성전자의 '애니콜'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믿음이 강하신게 우리 부모님들이다.



  DMB는 사실 연령대에 구분없이 'DMB'를 보는 분들에게는 정말 필요한 기능이다. 필자처럼 모바일기기에서 DMB를 시청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그렇게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지만, 반대로 DMB를 즐겨보는 사용자들에게는 'DMB가 없으면 휴대폰(스마트폰)이 아니다!'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DMB는 기본 중의 기본인 기능이다.

  어머니들의 경우는 심심풀이로 DMB를 이용해서 드라마를 즐겨보신다. 필자의 어머니 뿐만 아니라 아침 출근시간에 지하철이나 버스와 같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여성분들의 대부분이 DMB를 보고 있는 모습을 보면 DMB는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기능이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들게 한다.


  DMB 기능은 사실 국내기업이 생산한 스마트폰에만 있는 기능이다. 물론, 3G나 특별한 악세사리를 통해서 스트리밍 서비스 형태로 DMB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하는 것은 알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대안일 뿐 실제 DMB는 앞에서 이야기한 국내 기업의 스마트폰에만 담겨있는 특징적인 기능이다. 이런 저런 이유로 DMB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용자들은 국내기업의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 부모님들 중 휴대폰은 오래 사용하셨지만, 문자메시지(SMS)는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정확하게 말하면 사용하는게 불편해서 사용을 안하시는 것이다. 자판이 잘 보이지 않거나 휴대폰 화면이 작아서 입력한 글자가 잘 보이지 않는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필자의 어머님 역시 1년 전에는 '문자메시지'를 잘 사용하지 않으셨다. 하지만, 작년부터 '필기인식'이 가능한 휴대폰을 사용하시면서 자판을 누르지 않고, 화면에 글자를 쓰는 것만으로도 문자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어서 자주 아들에게 '사랑한다'는문자 메시지를 보내시곤 한다.


  그런 모습을 지켜본 아들의 입장에서 '필기인식 기능'은 스마트폰 선택에서도 빼놓지 않고 챙겼던 부분이다. 이 부분 역시 국내 스마트폰들만 지원하는 기능이였다. 


[여기서 잠깐!] 효도폰에도 '신토불이'가 통하는 것인가?
  지금까지 포스트의 내용을 보면 브랜드, DMB 그리고 필기인식등의 기능을 볼 때, 국내 기업이 만든 제품(스마트폰)이 어르신들이 사용하기 보다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은 국내 기업은 '국내 사용자'를 먼저 생각하고 제품을 만들기 때문이다. 앞서가는 젊은이들은 몇단계의 고급기능을 바라보며 해외 제품을 선호할 수 있지만... 가장 기본 기능만을 놓고 생각해보면 휴대폰 시절부터 탄탄하게 이어져 온 국내 기업들의 제품이 분명히 경쟁력이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아이폰은 '스마트폰'으로는 좋지만... '휴대폰'으로는 좋지 않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아이폰3GS와 아이폰4까지 사용했었고 주변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한번도 '전화가 잘 되서 아이폰을 쓴다'라고 이야기하는 분들은 단 한명도 없었다.




  우리 부모님들 연령대에서도 '갤럭시'라는 이름은 많이 알려졌고, 실제로 갤럭시S2를 보고 '최신 스마트폰'이라고 알아보는분들도 많이 계신다. 그 이유가 갤럭시S2를 선택한 것 중 하나이다. 분명히 같은 가격인데도 워낙 빨리 변화하는 스마트폰 시장때문에 사용자들에게 쉽게 잊혀지는 스마트폰들이 생각보다 많다.

  그런 점을 생각할 때, '갤럭시S2'라는 이름이 주는 효과는 생각보다 어르신들 사이에서도 높다. 일명 '잘 나가는 최신 스마트폰'이라고 불린다는 것이다. 실제로 필자가 어머님께 갤럭시S2를 선물하고 나서 주위분들이 '아들이 어떻게 이렇게 최신 스마트폰을 선물했냐'라고 물어보신다고 한다.

  우리는 부모님들이 최신 제품에 대해서 잘 모른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우리들 만큼 최신 제품에 민감하시고 더 잘 아신다. 그리고 더 많이 자랑하신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는 것 같다.



  지금 어머니가 사용하고 계신 휴대폰은 구입한지 2년이 되어간다. 분명히 512MB의 microSD를 휴대폰에 넣어드렸는데...그 용량은 음악(MP3)이나 동영상이 아니라 무엇으로 가득 채우셨다. 그 무엇이 바로 '사진'이다. 생각보다 부모님들이 '셀카(셀프카메라)'도 많이 촬영하시고 여행이나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진을 촬영하시는 것을 이제서야 알았다.

  친구분들하고 떠나는 여행이나 가족 여행, 심지어는 주차장에서 몇 층에 주차를 했는지도 휴대폰을 꺼내서 사진으로 담아놓으시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갤럭시S2가 갖고 있는 빵빵한 카메라 기능은 어머니의 이런 욕구를 충분히 채워줄 수 있었다. 또, GB단위로 제공되는 저장공간은 특별한 외장메모리가 없이도 많은 사진을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갤럭시S2의 기능은 '기본기능'일뿐이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이런 기본 기능을 보고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물론, 이런 기본 기능을 한차원 높게 끌어올려주는 기능적인 개선이 있다면 좋을 것이다. 그런 것이 바로 갤럭시S2의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20,30대 사용자들에게 위에서 이야기한 기능과 특징들은 어떻게 생각하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또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쯤으로 들릴 수 있다. 하지만, 우리 부모님들이 원하는 그것은 이 정도이다. 그런데 이 정도라고 불리는 기능을 마음에 쏙 들게 해주는 제품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게 현실이다. 그래서 필자는 갤럭시S2를 보면서 어머니의 '효도폰'으로 그리고 첫 스마트폰으로 선택했고, 지금도 후회없이 '잘 선택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20,30대 사용자들에게 딱 맞는 리뷰인 '갤럭시S2만 갖고 있는 기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 이번 포스트에서 사용된 갤럭시S2는 세티즌의 체험단을 통해서 제공된 제품입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