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2가 '젤리빈(jelly bean)'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갤럭시 S2'라고 하면 '갤럭시S'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에서 '최고'로 불리게 만든 스마트폰으로 그만큼 사용자도 많고 꾸준히 사랑을 받았던 제품이다. 지난 해 4월 'ICS(Ice Cream Sandwich, 아이스크림샌드위치)'로 버전 업그레이드 된 것에 이어서 'Jelly Bean(젤리빈)'까지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S2의 젤리빈 업그레이드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안드로이드 4.0.3(ICS, 아이스크림샌드위치) 버전의 갤럭시 S2 모습이다. 출시한지 약 2년이 지났지만 현재까지도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스마트폰이다.





  갤럭시 S2에 사용될 컴퓨터는 '윈도우8'이 설치되어 있는 노트북이다. 윈도우8으로 젤리빈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것은 그만큼 최신 OS에서도 정상적인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갤럭시 S2의 젤리빈 업그레이드는 삼성 키스(Kies)가 설치되어 있는 PC(컴퓨터)를 통해서 진행된다.





  삼성 키스(Kies)를 실행하면 최신 버전을 확인하여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 이 과정은 1~2분 내외로 진행되는 만큼 Kies 업데이트를 진행 후 갤럭시 S2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삼성 키스(Kies)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지원하게 된 'Kies air message'에 대한 안내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다른 글을 통해서 보다 자세하게 확인해 볼 예정이다.





  업데이트된 Kies를 실행후 USB 케이블로 컴퓨터와 갤럭시 S2를 연결한다. 10초 내외로 갤럭시 S2를 Kies가 설치된 노트북과 연결하는 화면이 위 사진과 같이 Kies 화면에 나타난다. 혹시, 갤럭시 S2 연결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갤럭시 S2에 연결된 USB 케이블을 제거하고 Kies 화면에 있는 '연결'관련 도움말을 확인하며 관련 드라이브를 업데이트하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가능하다.




  Kies와 갤럭시 S2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위 사진과 같이 '펌웨어 업그레이드'화면이 자동으로 나타난다. '업데이트'버튼을 누르면 갤럭시 S2의 젤리빈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 작업시간은 PC와 인터넷 성능에 따라서 다르지만 평균 10분 내외로 예상하면 된다.


  참고로, 갤럭시 S2에 저장된 사진이나 음악, 동영상이 삭제되므로 관련 데이터를 개인적으로 백업받아 놓는 것이 중요하다. (문자와 연락처는 삭제되지 않는다)




  갤럭시 S2 젤리빈 업그레이드 진행에 앞서서 동영상 가이드를 비롯한 내장 메모리 구조 변경에 대한 안내를 확인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의 경우 한번 진행하면 다운그레이드가 쉽지 않으므로 꼼꼼하게 안내문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것부터 젤리빈 업그레이드 과정이 시작된다.





  다운받은 파일이 갤럭시 S2로 업그레이드 진행되며, 3~4분 후 위와 같이 자동으로 재부팅되는 과정이 진행된다.




  젤리빈 업그레이드 과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가장 먼저 Kies 화면에 위 사진과 같이 '펌웨어 업그레이드 정보'를 통해서 안내가 이루진다.




  이때, 갤럭시 S2는 재부팅 과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후 갤럭시 S2에 설치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어플, 앱)에 대한 안정화 작업도 진행된다.





  정상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종료된 갤럭시 S2의 환경설정에서 소프트웨어 정보를 확인해보면 '젤리빈(4.1.2)'으로 업그레이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그 전에 홈화면이 초기화된 것 등 다양한 변화를 통해서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된 갤럭시 S2는 어떤 점들이 달라졌을까?


  가장 큰 변화는 역시 '버전'이다. 4.0인 ICS에서 4.1인 '젤리빈(jelly bean)'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는 것은 사용자에게 심리적인 변화 뿐만 아니라 동일한 기능을 실행시에서도 느껴질 수 있는 변화를 제공한다. 이런 변화는 현재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인 '젤리빈'을 사용하는 다른 최신 스마트폰과 유사한 기능으로 생각하면 된다.


  그와 함께 아래와 같은 기능이 추가되었다.


-. 구글 플러스(Google+) 어플 추가

-. 도움말 어플 추가

-. 플러스톡(+talk) 어플 추가

-. Play 북, Play 무비 어플 추가

-. 다양한 모드 제공(이지모드, 차단모드)

-. 카메라 기능 개선 : 동영상 촬영 중 Pause 기능 등

-. 스마트 스테이를 비롯한 팝업 플레이(Pop-up play)등 신규 기능 추가




  2011년 4월에 출시한 갤럭시 S2는 이제 출시한지 2년이 다 되어가는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단말기 교체주기가 짧아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교체 주기가 짧아진 이유를 생각할 때, '최신 단말기를 원해서'가 아니라 '제조사의 지원이 끝나서'라는 아픈 사실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갤럭시 S2의 젤리빈 업그레이드는 '갤럭시 S2' 사용자에게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배려였다는 생각이 들었고, 다시 한번 갤럭시 S2를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체적으로 성능이 개선되었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만큼 '갤럭시 S2' 사용자라면 꼭 '젤리빈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으면 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