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3 3G에 이어서 지난 10월 31일 '갤럭시 S3 LTE'의 젤리빈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다. 이번 젤리빈 업데이트는 '갤럭시 S3'를 더욱 빠르게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젤리빈(jellybean)'이라고 하는 안드로이드 OS의 최신 버전을 사용해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일텐데 스마트 스테이나 차단모드/이지모드 추가, 카메라 기능 개선등의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상당 수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 되었기 때문에 이번 '젤리빈 업그레이드'는 갤럭시 S3 LTE 사용자라면 꼭 챙겨야 하는 업그레이드이다.
갤럭시 S3 LTE를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통해서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해보자!
갤럭시 S3 젤리빈 업그레이드는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컴퓨터에서 인터넷 브라우져를 실행 후 주소창에 'http://www.samsung.com/sec'를 입력한다.
갤럭시 S3 LTE까지 젤리빈 업그레이드를 실시하면서 갤럭시 S3 3G와 LTE 모델 모두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졌다. 관련 내용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위 사진은 삼성전자 홈페이지 중 첫 화면에 'Android 4.1 Jelly Bean'이라는 문구로 갤럭시 S3 3G/LTE 업그레이드를 안내하는 모습이다.
갤럭시 S3 젤리빈 업그레이드 관련 페이지의 모습이다. 젤리빈 업그레이드는 이미 갤럭시 S3 3G모델에서 실시되었고, 10월 31일부터 SKT를 비롯한 국내 이통 3사의 모든 갤럭시 S3 LTE 모델이 실시한다.
젤리빈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Kie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Kies는 위에 있는 링크를 선택하여 사진 속에 보이는 'Kies 다운로드'를 누르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Kies는 다운로드와 설치가 위 사진처럼 진행되는데... 컴퓨터 및 인터넷 사양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약 10~15분 정도 소요된다. 물론, 기존에 Kies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보다 쉽게 Kies로 젤리빈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Kies 설치가 완료되고, Kies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갤럭시 S3 LTE에 마이크로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Kies가 설치된 컴퓨터와 연결한다.
컴퓨터와 연결된 갤럭시 S3 LTE가 Kies에 연결확인이 되지 않고, 위와 같이 Kies에서 '미지원 연결모드 알림'이라는 팝업창이 실행된다면 USB 디버깅 부분과 USB PC 연결을 살펴본다.
우선 'USB 디버깅'은 위 사진에서 안내하는 것처럼 갤럭시 S3 LTE의 '환경설정'에서 '개발자옵션 - USB 디버깅' 메뉴를 체크해제 했는지 확인한다. USB 디버깅이 체크해제 되어있는데도 위와 같이 에러가 발생했다면... USB케이블이 연결된 상태에서 알림창을 확인해보자.
알림창에 보이는 'USB PC 연결'을 위 사진처럼 '미디어 기기(MTP)'로 변경한다. '카메라(PTP)'에서 미지원 연결모드 알림이 안내되던 것을 '미디어 기기(MTP)'로 변경하자 문제 없이 갤럭시 S3 LTE를 Kies와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SKT용 갤럭시 S3 LTE인 'SHV-E210S'가 Kies의 연결기기에 보이며 정상적으로 Kies에 갤럭시 S3 LTE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Kies에 갤럭시 S3 LTE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펌웨어를 자동으로 확인하여 위 사진처럼 최신 펌웨어에 대한 업데이트 안내 창이 나타난다.
갤럭시 S3 LTE를 사용하다가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경우라면 위와 같이 업그레이드 진행과정에 안내되는 내용을 잘 읽고 '동의'해야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하다.
참고로 업그레이드에 소요되는 총 시간은 약 25분 정도였다. Kies 다운로드 및 설치는 10여분, 갤럭시 S3 LTE 업그레이드 10여분, 앱 최적화 2~3분 정도 소요되었다.
공지사항이라는 제목으로 갤럭시 S3 LTE에 대한 주요 개선사항(갤럭시 S3 LTE를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달라진 기능)에 대한 안내 모습이다.
지금까지 삼성전자의 업그레이드와는 조금은 다르게 꼼꼼하고 자세하게 업그레이드 후 달라지는 내용을 안내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사용자에게 '젤리빈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조금 더 알권리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는 점이 좋았다.
관련 내용은 삼성전자 홈페이지 '젤리빈 업그레이드'에서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Kies를 통해서 갤럭시 S3 LTE 젤리빈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약 10여분 내외로 업그레이드가 모두 종료된다.
젤리빈 업그레이드 모두 마무리 되면 익숙한 갤럭시 S3로고와 SKT 4G LTE 로고가 보이며 갤럭시 S3 LTE가 재부팅된다.
OS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4.0)에서 젤리빈(4.1)으로 업그레이드 된 만큼 갤럭시 S3 LTE에 설치되어 있는 앱 역시 위와 같이 '최적화 과정'을 통해서 업그레드 된 갤럭시 S3 LTE에 실행가능하도록 안정화 작업이 진행된다.
젤리빈 업그레이드의 모든 작업이 완료된 후 갤럭시 S3의 모습이다. 가장 먼저 재부팅 후 잠금화면에 대한 안내창 모습부터 새롭게 변했고, 환경설정의 '디바이스 정보'에서도 4.1.1이라고 하는 젤리빈(4.1)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해당 정보(4.1.1 부분)를 5~10번 정도 연속으로 터치하면 위 사진에 보이는 귀여운 젤리빈을 만날 수 있다.)
가장 손 쉽게 '젤리빈(jelly bean)' 업그레드를 확인할 수 있는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보았다. 가장 위부터 순서대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폴더 UI 모습 변경 : 갤럭시 S3 LTE가 ICS에서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UI 역시 변경되었다.
차단모드 : 특정 시간에 알림을 받지 않도록 '차단모드'가 생겼다. 참고로 이지모드 역시 추가된 기능.
스마트 로테이션 : 화면 방향이 시각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맞춰주는 기능.
카메라 기능 개선 : 동영상을 녹화하면서 사진촬영은 물론이고 잠깐 동안 녹화를 멈출 수 있다.(pause)
물론,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고, 모습도 변경되었다. 무엇보다 갤럭시 S3 LTE가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때보다 젤리빈(Jelly Bean)에서 더욱 쾌적한 구동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갤럭시 S3 3G/LTE 사용자라면 꼭 이번 젤리빈 업그레이드를 챙겼으면 하는 바램에서 소개해보았다.
삼성 갤럭시 S3 3G / LTE 젤리빈 업그레이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