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거 아이폰에 대한 칭찬을 열심히 할때, 빠지지 않았던 부분이 바로 '감성적인 부분'이다. 사용자의 감성적인 부분을 터치할 수 있는 능력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전혀 예상치 못한 그런 특징들이 특정 제품의 매력에 빠져 들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이유가 된다.
과거에는 이런 칭찬을 '아이폰'에만 할 수 밖에 없었다. 애플은 기능을 넘어서서 감성적인 부분까지 터치해주는 센스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제는 삼성 역시 사용자의 감성적인 부분을 터치해주는 기능을 갤럭시 시리즈의 스마트폰에 담고 있다. 그만큼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의 위상이 커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기능 역시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기능으로... '갤럭시 노트2의 잠금 화면' 기능에서 '잉크효과'이다.
'잉크효과'가 어떤 기능인지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물에 잉크가 퍼지는 듯한 모습(효과)를 말한다. 갤럭시 노트2에 기본으로 탑재된 'S펜'을 이용하여 갤럭시 노트2의 잠금화면을 해제할 때, '물결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펜'을 물에 넣으면 어떤 모습이 우리 눈 앞에서 펼쳐질까? 물에 잉크가 퍼져나갈 것이다. 이런 상식을 IT 제품에 녹여서 갤럭시 노트2의 '펜(S펜)'을 물결효과 기능의 잠금화면에서 사용하면 물결과 함께 잉크 효과가 사진처럼 보여지는 것이다.
최근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잉크 효과 색상을 변경할 수 있었을 뿐, 기존에도 관련 기능은 제공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필자의 경우는 이런 기능을 직접 확인한 것이 최근이라서 다른 분들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 공유해본다!
갤럭시 노트2의 잠금화면 모습이다. 갤럭시 노트2의 잠금 화면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모아보면... 듀얼시계, 날씨, 물결효과과, 빠른 카메라 실행 등이 있다. 그 중에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잉크효과'이다.
갤럭시 노트2를 구입하면 위 사진과 같이 잠금화면에서 '물결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이 물결효과 역시 갤럭시S3에서 처름 구현된 기능으로 '감성적인 기능'이라고 평가 받았었다.
잠금화면 해제를 손가락 터치가 아니라 S펜을 사용한다면 '물결효과'와 함께 '잉크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물결효과와 함께 잉크효과를 S펜으로 보여주는 모습이다. 여기에 하나 더 재미있는 효과를 추가해준 것이 바로 '잉크효과'에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이다.
잉크효과의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은 위와 같다. '환경설정'에서 '잠금화면 > 잠금화면 옵션 > 잉크 효과' 메뉴를 선택한다.
위와 같이 '잉크 효과'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색상을 선택, 저장하면 잠금화면에 잉크 효과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작은 기능이지만 충분히 사용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된다. 이런 기능이 모여서 완성도 있는 갤럭시 노트2를 만드는 것이 아닐까. 사용자의 감성적인 부분까지 세심하게 터치해주는 센스에 또 한번 갤럭시 노트2가 매력적인 스마트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