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혹은 자주 이용하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지난 주 페이스북에 올라 온 지인의 '질문'이었다. 필자의 경우는 이 질문에 '통신서비스(전화/문자), 동영상재생, 이메일'이라고 댓글로 대답하였고, 이후 수많은 대답이 댓글로 달렸는데...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라고 하는 스마트폰이 인기 이유를 가장 쉽게 느낄 수 있는 내용들이다. 저마다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다양하게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있었다.


  이렇게 다양한 스마트폰의 활용 방법을 보다보면 한가지 공통점을 찾을 수 있는데... 바로 '카메라'이다. 이메일에 첨부하는 문서도 카메라로 찍을 수 있고, SNS에 올리는 사진도 카메라로 찍는다. 카톡으로 주고 받는 사진도 카메라로 찍고, 게임 프로필도 카메라로 찍어서 올린다. 스마트폰에서 '카메라'는 빼놓을 수 없는 기능이다.


  이런 점에서 이번 글에서 소개할 '갤럭시S4 줌'은 카메라에 특화된 스마트폰이며, 평소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삼성에서는 '카메라'와 '안드로이드(android)'의 다양한 조합을 보여주었고, 대표적으로 '갤럭시 카메라'가 그것이다! 최근에 출시한 안드로이드 미러리스 카메라인 '갤럭시 NX' 역시 그렇다!


  갤럭시 카메라와 갤럭시 NX와 다른 '갤럭시S4 줌'만의 특징은 카메라와 스마트폰 중 '스마트폰'에 중심을 두었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갤럭시 카메라와 갤럭시 NX는 카메라를 중심으로 안드로이드의 다양한 기능 추가한 형태라면, 갤럭시S4 줌은 스마트폰에 '카메라'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킨 형태이다.


  비슷한듯 하지만 완벽하게 다른 두가지 조합 가운데 '갤럭시S4 줌'이 매력적인 이유는 바로... '항상 휴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필자가 갤럭시S4 줌에 관심을 갖는 이유 역시 '휴대성'이다. 갤럭시 카메라와 갤럭시 NX는 '카메라를 휴대해야 한다'는 전제 조건에서 보다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한다면... 갤럭시S4 줌은 여느 스마트폰처럼 휴대하기 때문에 휴대성에서는 문제될 것이 전혀 없다. 말 그대로 항상 갤럭시S4 줌을 휴대하다가 카메라가 없을 때 갤럭시S4 줌으로 사진을 찍으면 된다는 것이다. 즉, 카메라를 대신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바로 '갤럭시S4'인 셈이다.




  갤럭시S4 줌은 '카메라 기능이 좋은 스마트폰'으로 기억하면 된다.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보여주지 못한 10배 줌이 가능한 만큼 카메라를 대신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갤럭시S4 줌은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갤럭시S4'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즉, 갤럭시S4에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 중 상당수를 갤럭시S4 줌에서도 그대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잠금화면 해제시 '광원효과' 역시 갤럭시S4 줌에 적용되었고...







  홈버튼과 다양한 센서, 삼성 갤럭시S4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스토리 앨범, 그룹플레이, S번역기 등)도 추가되어 있다. 갤럭시S4 줌 역시 스마트폰인 만큼 전화(통화) 기능은 기본으로 제공된다.


  갤럭시S4 줌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스마트폰으로써의 기능'을 먼저 소개한 것은 '갤럭시S4 줌'이 카메라에 스마트폰을 추가한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에 카메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어서이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자주 그리고 많이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갤럭시S4'라고 하는 최신 스마트폰에 버금가는 스마트폰 기능은 물론이고, 10배 줌을 통한 카메라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갤럭시S4 줌이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갤럭시S4 줌은 전면은 '삼성 스마트폰'다운 모습을 보여주지만, 후면은 '카메라'를 떠올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갤럭시S4 줌의 후면 사진만 놓고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대부분은 '카메라'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만큼 갤럭시S4 줌은 카메라와 맞먹을 만큼의 카메라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스마트폰이다.






  갤럭시S4 줌이 갖는 '카메라'에 대한 특장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그립감'에 대한 부분이 걱정될 수 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이라고 하면 하루에서 수십 수백번씩 사용하고, 화장실에도 갖고 갈 만큼 휴대성이 높아야 하는 디바이스로 알고 있는데... 갤럭시S4 줌에 있는 10배 줌 렘즈를 보면서 카메라가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때, '그립감'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직접 사용하면서 느낀 갤럭시S4 줌의 그립감을 소개하려는 것이다. 우선,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갤럭시S4 줌은 4.3인치 qHD sAMOLDE를 탑재하고 있어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63.3 x 125.3 x 15.25mm)를 보여준다. 갤럭시S4 줌의 렌즈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검지와 중지를 자연스럽게 렌즈 상하로 파지하게 되면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며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카메라도 생산하는 '삼성'답게 갤럭시S4 줌은 스마트폰으로써도... 카메라로써도 어느 하나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는 디자인을 보여준다. 뭐랄까 카메라와 스마트폰을 적절하게 잘 섞어놨다는 느낌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것이 '갤럭시S4 줌'의 첫 느낌이다.


  앞에서 갤럭시S4 줌은 갤럭시S4의 기능 대부분은 갖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 위 사진에서 3.5mm 이어폰 단자 옆에 'IR포트'를 보면 그것 역시 갤럭시S4에서 '리모컨' 기능을 위해 추가된 것으로 갤럭시S4 줌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S4 줌에 사용되는 배터리를 분리하는 모습이다. 배터리는 2330mAh 용량이다. 간단하게 갤럭시S4 줌의 스펙을 살펴보면...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갤럭시S4 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갤럭시S4 줌(GALAXY S4 zoom) 홈페이지




  갤럭시S4 줌의 카메라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면...




  갤럭시S4 줌은 64GB용량의 MircoSD까지 지원한다. 사진 촬영이 많아서 용량이 부족할 수 있는 점을 MicroSD로 보완할 수 있다.




  그리고 갤럭시S4 줌 사이드(측면)에는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셔터 버튼'이 따로 존재한다. 카메라로 사진 촬영시 사용하는 '반셔터' 역시 갤럭시S4 줌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갤럭시S4 줌의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카메라' 어플을 터치(실행)해도 되지만, 셔터 버튼을 1~2초 가량 누르고 있으면 카메라 기능이 활성화된다.





  갤럭시S4 줌에서 '카메라'로써 가장 매력적인 기능은 역시 '광학 10배 줌'이다. 휴대성이 강조되는 스마트폰에서 광학 10배줌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기능이다. 그만큼 갤럭시S4 줌은 '카메라 특성이 강조된 스마트폰'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다소 아쉬운 점은 카메라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줌인/아웃 기능을 버튼이 아니라 화면 터치를 통해서만 조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 갤럭시 카메라의 경우  셔터 버튼에 줌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버튼이 함께 제공되어 편리했는데... 이 부분은 갤럭시S4 줌에서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다.






  자동모드와 다양한 모드(스마트 기능)는 물론이고, 전문가 모드나 내 모드를 통해서 갤럭시S4 줌의 다양한 카메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역시 갤럭시S4 줌을 카메라로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번 글은 '갤럭시S4 줌'을 놓고 구입을 망설이는 분들에게 '스마트폰'으로써의 갤럭시S4 줌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했다. 다음 글에서는 갤럭시S4 줌이 갖고 있는 카메라 기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갤럭시S4 줌은 '스마트폰 + 디지털 카메라'의 조합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대안이 가능하며, 조금 더 잘 활용하는 분들은 '스마트폰 + 미러리스 카메라'의 조합까지는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갤럭시S4 줌의 카메라 기능을 놓고 DSLR과 같은 카메라와 비교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며... 가장 적절한 비교는 스마트폰 카메라보다 뛰어난 갤럭시S4 줌만의 매력이 아닐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