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USB 디버깅'이라고 하는 알 수 없는 기능이 활성화되야 하는 경우가 있다. 기존 스마트폰은 친절하게 해당 메뉴까지 이동이 가능하여, 활성화 체크만 하면 가능했지만...갤럭시 S4나 갤럭시 S3 LTE-A와 같이 젤리빈 4.2.2 이상의 디바이스에는 USB 디버깅과 관련된 '개발자옵션' 메뉴가 비활성화 되어 있다.

 


  일반 사용자가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 비활성화시켰겠지만... 아직도 몇몇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옵션'의 다양한 메뉴 활용이 필요할 수 있다. 특히, 앞에서 이야기한 'USB 디버깅'과 관련된 기능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발자옵션'메뉴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필자가 현재 사용 중인 '갤럭시 S4 LTE-A' 역시 '개발자옵션'이 숨겨져 있는데... 이번 글을 통해서 '눈에 보이도록'하는 활성화 방법을 소개해본다.

 



  갤럭시 S4의 '환경설정 : 더보기 - 시스템관리자' 메뉴 모습이다. '날짜 및 시간'이라고 하는 메뉴와 '디바이스 정보'라는 메뉴 사이에 아무것도 없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따. 이후 '개발자옵션'을 활성화하면 '날짜 및 시간'과 '디바이스 정보' 중간에 '개발자옵션'메뉴가 나타날 것이다.

 



  개발자옵션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환경설정'의 '더보기 - 시스템관리자'에서 '디바이스 정보'를 선택한다. 위와 같이 '디바이스 정보'관련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쪽에 있는 '빌드번호' 메뉴는 확인한다. '빌드번호' 역시 음영처리된 비활성화 메뉴임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빌드번호'를 누른다고 해서 뭔가 변경될것 같지 않다는 느낌이다.

 



  하지만, '빌드번호'를 2~3회 정도 반복적으로 눌러보자.

 

  빌드번호를 2~3회 이상 반복적으로 터치해도 화면에 특별한 변화가 없다. (물론 자세히 화면을 보고 있었다면 작은 안내로 개발자옵션이 추가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환경설정'의 '더보기' 메뉴로 이동해보자!

 



  빌드번호를 다수 누르면서 '개발자옵션' 메뉴가 활성화되어, 사용자가 확인 및 터치(조작)할 수 있게 되었다.

 



  앞에서 이야기한 'USB 디버깅' 선택은 물론이고, 충전하는 동안 화면이 켜지도록 할 수 있는 기능 등... 개발자 및 스마트폰 관리(조작)에 필요한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는 메뉴들이 제공되고 있다.

 

 


  개발자옵션은 '일반 사용자'가 평소 자주 사용하는 기술은 아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 활용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리고 시작점이 되는 기능을 담고 있는 메뉴이다. 즉,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는 '개발자옵션'은 최소한 필요한 상황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 정도는 알아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관련 정보를 공유해본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