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3 LTE가 매력적인 이유를 꼽으라고 한다면, LTE의 빠른 속도, 2GB의 커다란 RAM 그리고 지상파 DMB이다. 그 중에서 국내 사용자들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갤럭시 S3 LTE만의 특징은 단연 'DMB'이다.
현재 지상파 DMB가 갖고 있는 특징은 멀티미디어(동영상, MP3) 파일을 사용자가 관리하지 않아도 DMB 신호를 통해서 쉽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잠깐 잠깐 즐기기에는 DMB가 특별한 준비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는 것이다. 또 프로야구나 드라마 시청을 즐기는 분들에게 DMB는 정말 중요한 기능이다.
사실, 갤럭시 S3 LTE의 'DMB' 기능을 놓고 위에 언급한 내용 정도만 이야기했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갤럭시 S3 LTE에서는 이런 DMB를 더욱 '매력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갤럭시 S3에서 새롭게 보여준 기능인 '팝업 플레이'가 바로 그것이다. 갤럭시 S3 3G에서도 팝업 플레이(popup play) 기능은 지원된다. 단 갤럭시 S3 3G에서는 DMB 기능이 없기 때문에 동영상 플레이에서 팝업 플레이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선 팝업 플레이가 어떤 것인지 '갤럭시 S3'에서 실제로 구동되는 모습을 보면서 설명해보려고 한다.
갤럭시 S3에서 '비디오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동영상)파일을 재생한 모습이다. 갤럭시 S3는 동영상 플레이어를 추가로 설치하지 않아도 기본 플레이어인 '비디어 플레이어'만 사용해도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을 정도로 만족감을 준다.
갤럭시 S2를 비롯하여 갤럭시 노트까지 다양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서 사용되었던 어플(기능)인 만큼 비디어 플레이어가 낯선 느낌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비디어 플레이어'와는 약간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바로, 위 사진에 보이는 '팝업 플레이(popup play)' 기능을 활성화하는 버튼이다. '팝업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확인하면 '팝업 플레이' 기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팝업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작은 '팝업창'으로 재생 중인 동영상 화면이 변경된다. 이 팝업창은 다른 어떤 것보다 맨 앞에 배치된다. 이때 뒤에 보이는 어플을 실행하고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팝업 플레이 상태에서 동영상 조작(재생/멈춤/앞으로/뒤로 등)은 어렵지만, 팝업 플레이 화면을 터치하여 원하는 곳으로 이동은 가능하다. 화면 아래의 아이콘 독(DOCK)부분에도 위 사진처럼 올려놓을 수 있다. 단, 갤럭시 S3의 화면 상단에 있는 알림바에는 화면이 가려진다.
홈 화면처럼 가로모드가 지원되지 않는 화면에서는 팝업 플레이 역시 가로모드가 지원되지 않지만, 위 사진처럼 가로 모드가 지원되는 창에서는 팝업 플레이 역시 가로모드로 화면이 변경된다.
여기까지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갤럭시 S3 팝업 플레이'에 대한 내용이다. 물론, 필자가 팝업 플레이에서 인터넷 페이지를 열었던 것처럼 다양한 어플을 실행하여 팝업 플레이를 더욱 강력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화를 보면서 문자를 하고, 영화를 보면서 인터넷을 하고, 영화를 보면서 사진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영화' 즉, '멀티미디어(동영상)' 파일의 경우는 배터 소모도 많고, 발열도 심각하며, 무엇보다 멀티미디어 파일을 미리 갤럭시 S3에 넣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그에 비해서 DMB는 이런 단점을 조금이라도 덜 느끼게 해주는 팝업 플레이를 보여줄 수 있다. 지금 바로 팝업 플레이로 즐기는 DMB를 살펴보자!
갤럭시 S3 LTE를 이용하여 DMB 기능을 실행한 모습이다.
DMB 메뉴에서도 '팝업 플레이' 실행 아이콘을 만날 수 있다. 단, 비디오 플레이어에서는 화면 우측 하단에 위치하고 있지만, DMB에서는 우측 상단에 위치하고 있다. (아이콘 위치만 다를 뿐 팝업 플레이 기능은 동일하다)
갤럭시 S3 LTE의 'DMB 모드'에서 팝업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홈 화면으로 변경되면서 작은 창으로 '팝업 플레이' 기능이 활성화된 DMB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팝업 플레이'로 실행중인 DMB를 보면서 카카오톡을 하면 어떨까? 물론,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동영상 파일을 팝업 플레이로 재생하는 것과 방법적으로 다른 것은 없다. 하지만, 보는 내용 즉 '컨텐츠'가 다르다는 것이다. 동영상 파일은 사용자마다 원하는 것이 다르지만 DMB는 하나의 '방송'이므로 모두 같은 시간에 동일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야구 경기를 보면서 친구와 함께 카카오톡을 한다는 것은 친구에게 실시간으로 야구 중계를 해줄 수 있다는 것도 의미하며, 야구 중계를 보면서 여자친구와 수다를 떨 수도 있다는 것이다. (남자분들이라면 이런 DMB 팝업 플레이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DMB로 야구 중계를 보는데 여자친구가 카톡을 계속 보내면 화면 전환하면서 불편하게 카톡을 보내거나, 카톡을 씹어서 여친에게 혼났던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입력창이 없는 상태에서는 카카오톡에서 팝업 플레이(DMB)와 함께 약 7줄 정도의 대화가 보여지며, 입력창을 활성화한 경우는 3줄 까지 대화가 보인다. 즉, 카카오톡을 사용하는데 큰 무리없이 팝업 플레이로 DMB를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갤럭시 S3는 팝업 플레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어떤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사용자마다 다르겠지만, 이렇게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계속 추가해나가고 있다는 것은 갤럭시 S3가 매력적인 스마트폰으로 보이는 이유가 되기 충분하다. 갤럭시 S3 LTE의 DMB 팝업 플레이는 분명히 사랑을 시작한 야구 광 남친에게는 굉장히 매력적인 기능일 것이다!
* 위 글은 smartdevice.kr에 기고한 글입니다.
[참고] 갤럭시 S3 LTE의 dmb 팝업플레이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