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노트3와 함께 출시 발표를 한 '갤럭시 기어'는 어떻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 실제로 갤럭시 기어와 갤럭시 노트3를 직접 체험하기 전에는 갤럭시 노트3와 S-Pen(S펜)처럼 원래부터 연결된 상태로 제공되는지 알았다.


  뭐랄까... 두 개가 하나처럼 느껴졌다고 할까?



  그런데 막상 갤럭시 노트3와 갤럭시 기어를 체험하면서 느꼈던 점은... 갤럭시 기어가 '갤럭시 노트3'만을 위한 악세사리는 아니라는 것이다. 즉, 갤럭시 기어는 '갤럭시 노트3'는 물론이고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이 가능한 만큼 별도의 연결 과정을 통해서 연결 및 연결해제가 가능하다.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기어'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갤럭시 기어'와 '갤럭시 노트3'를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갤럭시 노트3와 갤럭시 기어를 연결하는 방법은 2가지인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삼성 앱스에서 'GALAXY Gear Manager'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 후 Bluetooth를 이용한 수동 연결이다. 그 외에 갤럭시 기어 충전기에 있는 태그에 블루투스 주소를 입력(쓰기)하여 NFC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블루투스를 이용한 수동 연결은 NFC 기능과 상관없이 연결이 가능하며, NFC 방식을 이용하는 경우 갤럭시 기어 충전기(태그)에 블루투스 주소를 쓰는 작업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차후 다른 디바이스에 연결시 NFC로 보다 쉽게 연결이 가능하다.





  처음은 'GALAXY Gear Manager'를 설치하여 Bluetooth(블루투스) 연결 방법을 소개해 본다. 위 사진에 보이는 앱 중 'Gear Manager'만 설치하면 된다.




  'GALAXY Gear Manager(갤럭시 기어 매니저)'앱은 삼성 앱스(SAMSUNG Apps)에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하다.




  갤럭시 노트3에 설치한 '갤럭시 기어 매니저(Galaxy Gear Manager)' 앱을 실행하고, 위 사진과 같은 화면에서 하단에 있는 '수동으로 연결' 메뉴를 선택한다.




  '수동으로 연결' 메뉴를 선택하면 블루투스(Bluetooth)를 통해서 연결 대기 중인 갤럭시 기어를 검색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기'에 사진처럼 표시된다.


  이때, 갤럭시 기어의 블루투스 주소(12자리 영어와 숫자 조합)를 기록해 놓으면 아래에서 소개할 NFC를 이용한 연결에서 보다 편리하게 연결이 가능하다.




  '수동으로 연결'이라고 해서 어렵거나 힘든 과정이 아니라 위에 보이는 것처럼 갤럭시 노트3의 블루투스 등록 요청 화면에서 '확인'을 누르고, 갤럭시 기어에서 '확인(체크)'를 누르면 된다. '수동으로 연결'의 경우 NFC를 활용하지 않을 뿐... 설정(연결) 과정은 Bluetooth(블루투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진행된다.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갤럭시 노트3와 갤럭시 기어의 모습이다.



  블루투스(bluetooth)를 이용한 연결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었으니, 이제 NFC를 이용한 연결을 확인해보자! 연결된 기기를 해제하는 방법은 갤럭시 기어의 '환경설정'에서 '기어 초기화'를 선택하고, 갤럭시 노트3의 'Gear Manager'에서 연결된 Gear의 '연결 끊기'를 선택하면 된다.




  NFC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앱이 필요한데 사진 속에 보이는 'Gear 태그 입력기'가 바로 그것이다!




  '갤럭시 기어 태그 입력기'는 'Play 스토어(구글 앱스토어)'에서 'Galaxy gear nfc'로 검색하면 사진과 같이 'Samsung GALAXY NFC Tagwriter'가 검색되며, 무료로 설치가 가능하다.




  설치한 'Gear 태그 입력기'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 및 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다. 다소 복잡하게 보이는 내용이지만 정리하면... 앞에서 확인했던 갤럭시 기어의 '블루투스 주소'를 입력하는 이야기이다.


  만약, 위에서 설명한 Bluetooth 방식이 아니라 NFC 방식을 사용하려고 하는 분들이라도 갤럭시 기어의 Bluetooth 주소를 알아야 하므로 '기어 매니저(Gear Manager)'를 실행하여 갤럭시 기어의 블루투스 주소를 미리 메모해놓아야 한다.






  위 사진과 같이 갤럭시 기어의 블루투스 주소를 입력하고 '기록 준비' 버튼을 누른다. 화면 하단에 '태그에 입력할 준비가 되었습니다'라는 안내가 나오는데, 이때 갤럭시 기어의 충전기를 꺼내어 갤럭시 노트3의 뒷면에 맞닿도록 한다.

 

  정상적으로 갤럭시 기어의 충전기 태그에 쓰기 작업이 완료되면 '쓰기 완료'라는 안내가 나타난다.




  이때, 태그 쓰기는 물론이고 NFC를 이용한 갤럭시 기어 연결 역시 모두 'NFC' 기능을 사용하는 만큼 갤럭시 노트3의 'NFC 읽기/쓰기/P2P'가 활성화(켜짐) 상태로 있어야 한다.




  정상적으로 'NFC 태그(기어 NFC 태그)' 쓰기가 완료되었다면 '갤럭시 기어 매니저'를 실행하여 갤럭시 기어의 충전기와 맞닿게 한다. 




  갤럭시 기어와 연결되는 모습이 나타나며 정상적으로 연결이 완료된다.



  위에서 살펴 본 두가지 연결 과정은 Bluetooth를 이용하느냐, NFC를 이용하느냐만 다를 뿐 결과적으로 Bluetooth로 갤럭시 기어와 갤럭시 노트3를 연결한다. 접근 방식이 다르기는 하지만 NFC의 경우 한번 태그 입력을 해놓으면 NFC 기능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기에서 갤럭시 기어를 보다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갤럭시 기어와 갤럭시 노트3의 만남은 이렇게 쉽고 간단하게 시작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