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이니스트(Finest) 시음단으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와인을 경험하게 되었는데, 이번 9월 파이니스트 시음단은 '이탈리아 와인'을 경험하게 되었고, 파이니스트 추천 이탈리아 와인으로 배송된 와인은 '파이니스트 끼안티 리제르바(Finest Chianti Riserva)'와 '파이니스트 볼게리(Finest Bolgheri)'이다.




필자에게 와인은 '프랑스 와인'을 떠올린다. 프랑스 와인의 전통적인 라이벌이 바로 '이탈리아 와인'이다. 이탈리아는 프랑스처럼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와인 생산국이다. 그만큼 이탈리아 와인은 알게 모르게 와인을 즐기는 분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와인을 이야기할 때 항상 먼저 생각해봐야 하는 것은 지형적인 부분이다. 와인 생산국(지역)의 위치와 기후의 특성에 따라 생산되는 포도의 품종과 특징이 달라지기 때문인데... 이탈리아는 지중해의 내륙에 위치하며 전 국토가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를 갖고 있다. 즉, 여름은 고온건조하며, 겨울은 습한 온대성 기후의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탈리아의 기후 특징은 와인의 주 원료인 포도 생산에 이상적이므로 와인 생산에 있어서도 굉장히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재배되는 포도의 품종은 다양하다. 특히 이탈리아는 산악지형과 화산지형으로 되어 있어서 재배되는 포도의 다양성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다양할 수 밖에 없다. 다양한 포도 품종은 다양한 와인을 만들어내고, 그런 다양한 와인이 바로 '이탈리아 와인'이 갖고 있는 특장점이다.





이번 글에서 추천하는 '이탈리아 와인' 중 하나는 '파이니스트 끼안티 리제르바 2011(Finest Chianti Riserva 2011)'이다. 




와인21.com에 올라온 와인 정보이다. 2만원대 와인으로 와인을 즐기기 시작한 분들에게는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끼안티(Chianti)' 와인은 피렌체, 피사, 시에나를 포괄하는 넓은 지역에서 만들어지는 드라이 레드 와인이다. 어떤 설명보다 '파이니스트 끼안티 리제르바'로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글과 사진을 만날 수 있다. 즉, 끼안티 리제르바는 와인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으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이탈리아 와인으로 '싸고 맛있는 마트 와인'이라는 수식어로도 유명한 와인이다.


파이니스트 끼안티 리제르바는 다른 품종과 브랜딩이 허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토착 품종인 '산지오베제'를 100% 사용해 고집스럽게 만든 와인이다. 단일 품종이 표현하는 순수함과 까칠함 또한 만끽할 수 있다. 


와인21닷컴 : 파이니스트 끼안티 리제르바 2011(Finest Chianti Riserva 2011)





다음 추천 이탈리아 와인은 '파이니스트 볼게리(Finest Bolgheri)'이다. 




파이니스트 볼게리는 슈퍼투스칸의 본거지인 이탈리아 토스카나, 볼게리 지방에서 생산되는 와인으로 까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 까베르네 쇼비뇽, 메를로 품종이 블랜딩 된 와인이다. 허브의 뉘앙스와 풍부한 블랙체리, 무화과, 향신료, 얼씨(earthy)한 아로마가 돋보이며 구조감이 좋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토스카나에서 생산되는 상징적인 포도 품종인 '산지오베제(Sangiovese)'외에 이 곳에 다른 포도 품종들이 식재되는 것이 금지되었던 시기에 보르도에서 생산되는 품종들인 까베르네 소비뇽을 이곳에 처음 심은 것이 유명한 '슈퍼 투스칸'의 시초이다.


이탈리아의 볼게리(Bolgheri) 지역은 프랑스 보르도나 나파 벨리와 기후 조건이 비슷해 보르도 블랜딩을 주로 하는 품종들이 자라는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와인21닷컴 : 파이니스트 볼게리(Finest Bolgheri)








와인을 한 달에 두병씩 선물받는다는 것은 그만큼 와인과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다. 파이니스트 시음단은 여러 나라의 와인을 보다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이고, 이번 글처럼 '파이니스트 와인 시음단' 활동으로 작성한 글을 통해서 다양한 와인에 대한 정보를 얻은 분들도 마트에서 손쉽게 구입하여 시음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인 것이다.


파이니스트 끼안티 리제르바와 파이니스트 볼게리 모두 2~3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는 와인으로 '이탈리아 와인'이 갖고 있는 다양한 와인을 즐기고 싶은 분들이라면 추천하는 이탈리아 와인이다.


* 위 글은 파이니스트 와인시음단 4기로 선정되어 인터와인으로부터 와인을 무상으로 제공받아서 직접 체험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