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SS(Rich Site Summary)


포털사이트나 블로그와 같이 컨텐츠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는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 된 정보를 자동적으로 쉽게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인터넷의 다양한 정보를 보다 쉽게 그리고 빠짐없이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 중 하나가 'RSS'이다. RSS 주소를 RSS Reader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해당 사이트(RSS 주소 제공 사이트)에 업데이트된 정보를 자동으로 확인 및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RSS의 가장 큰 매력이다.


  필자 역시 하루에 한번씩 추천 사이트의 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을 빼놓지 않고 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와 함께 '페이스북 페이지'를 RSS로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RSS 서비스를 가장 잘 활용하는 분야는 '블로그'이다. 개인이 선호하는 '블로그(BLOG)'의 글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에서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것이 RSS의 기능 중 하나인데... 굳이 여기에 '페이스북 페이지'까지 추가해야 할까?


  페이스북 페이지는 블로그나 사이트에 업데이트된 정보를 링크 시키는 것 외에도 다양한 이벤트나 정보를 공유하는데 사용한다. 예를 들어 필자가 운영중인 '세아향'관련 페이스북 페이지를 확인해보자.






  필자가 운영 중인 페이스북 펜페이지(세아향)의 모습이다. 4월 9일에 업데이트한 내용 가운데 푸른색 박스는 블로그에 업데이트된 내용(링크)이며, 붉은색 박스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업데이트된 내용이다. 블로그에 소개하지는 않지만, 매일 인터넷에서 찾은 새로운 정보를 페이스북 펜페이지에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세아향 페이지 바로가기


  블로그를 RSS로 등록하여 확인하는 것도 좋지만, 위와 같이 운영되는 페이지의 경우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RSS에 등록하는 것이 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RSS에 등록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RSS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주소(Numeric ID)가 필요하다. 


세아향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TheBetterday4U


  보통 페이스북 페이지 주소라고 하면 위와 같은 URL을 떠올리는데... 위 주소(URL)을 이용하여 numeric ID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가 'findemyfacebookid.com'이다.




  www.findemyfacebookid.com으로 접속한 후 화면에 페이스북 페이지 URL을 입력한다. 그리고 'Lookup numeric ID...'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고유한 numeric ID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의 세아향 페이지 numeric ID는 '157030254352361'이다. 이렇게 확인한 numeric ID를 아래 URL 구조로 변환하여 RSS 리더에 추가하면 된다.


http://www.facebook.com/feeds/page.php?format=rss20&id=(numeric id)


  위 URL에서 붉은 색으로 표시된 (numeric id) 대신 앞에서 확인한 숫자를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URL를 생성한다.


http://www.facebook.com/feeds/page.php?format=rss20&id=157030254352361

바로가기




  사용하는 RSS 리더 서비스를 실행한다. 필자의 경우는 무료 RSS 리더 서비스 가운데 유명한 'Feedly'를 이용하여 페이스북 페이지를 추가해보려고 한다.

[관련 글 : 구글 리더는 가고, 피들리(feedly)가 왔다]


Feedly 바로가기




  feedly 서비스 로그인 후 좌측 상단에 있는 'Add Content'를 선택하여 추가 RSS를 등록한다.




  위에서 생성한 페이스북 페이지 URL을 등록하면 정상적인 경우 위와 같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이용하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RSS에 추가 등록할 수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numeric ID만 확인하고 URL을 생성할 수 있다면, 피들리(feedly)와 상관없이 어떤 RSS 리더라도 어렵지 않게 등록이 가능할 것이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업데이트 되기 전에 빠른 정보를 담거나 가볍게 읽어볼 수 있는 이벤트 정보 등이 추가되는 만큼 블로그나 사이트와는 다른 매력을 보여줄 것이다. 그러니 페이스북 페이지를 RSS로 등록하면 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세아향 페이스북 페이지 RSS 주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