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까지 페이스북에 관한 포스트의 대부분은 개념적인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페이스북에 대한 개념도 잡힌 것 같고, 계정도 생성했으니 '페이스북'의 세계에 뛰어들어 즐길 일만 남은 상태이니 더 이상 개념 설명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트를 시작으로 약 2회분에 걸쳐서 페이스북에 접속하여 만나게 되는 '첫화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인터넷 서비스들이 다 마찬가지겠지만... 첫 화면(홈)에 익숙해지는 것이 그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며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페이스북은 크게 '첫화면'이 2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가지의 첫화면은 '친구들의 공간'과 '나의 공간'으로 기억하면 됩니다. 그래서 첫화면 관련 포스트를 2회분으로 연재를 하는 것이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친구들의 공간'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페이스북 계정생성'에 대한 단계를 수행했다면, 위 화면과 같이 페이스북에 접속하여 '자신의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이때, '로그인 상태 유지'를 선택하면 다음번에 해당 컴퓨터에서 페이스북으로 접속할 때 자동으로 '로그인'이 되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공용PC나 외부에서 접속하는 경우 이부분을 꼭 체크해제 해주어야 '보안'에 좋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이렇게 페이스북의 로그인을 하게 되면 만나서 첫 화면이 바로 '페이스북의 시작'이자... '친구들의 공간'이라고 하는 곳입니다. (물론, 친구들의 공간이라는 표현은 제가 빠른 이해를 위해서 임의로 지정한 명칭입니다.)
위에 캡쳐한 화면처럼 페이스북의 첫 화면은 대략 5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5가지의 화면 구성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내 프로필 사진과 이름(이름을 클릭시, 내 페이스북으로 이동), 내 프로필 편집이 가능합니다. 특정 주소로 내 페이스북에 접속하지 않는다면... 보통 페이스북의 첫화면에서 '이름'을 클릭하여 내 페이스북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2)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주는 화면. 페이스북에서 친구로 연결된 사용자들이 업데이트한 소식(정보 : 글, 사진, 동영상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페이스북에 로그인되어있는 사용자와 채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4) 친구로 등록된 분들의 '이벤트(생일 포함)'를 확인하거나, 친구 추가를 위한 '알수도 있는 사람' 중 임의의 사용자 2명 정보(프로필사진과 성명)이 나타납니다.
(5)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메뉴를 직접 클릭하여 해당 메뉴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간단히 살펴본 내용을 가지고 이해한다는 것이 초보에게는 어려울 수 있으니 보다 자세한 확인을 위해서 각 화면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처음에만 어렵고 낯설 뿐이며, 간단한 설명과 함께 몇번의 클릭만 해본다면 절대 어렵지 않다는 점을 먼저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을 처음 시작하더라도 무조건 '친구'는 있어야 이런저런 내용 확인 및 이해가 빠르다는 점을 꼭 잊지마시고... 친구를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친구 추가가 어려운 분은 필자에게 '친구요청'을 해주시면 무조건 수락해드립니다. [필자의 페이스북 바로가기]
은근히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 바로 '내 페이스북 바로가기 [1번 영역]'입니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친구의 이야기만큼 나 스스로가 떠드는 재미가 있으니까요. 물론, 개인 페이스북으로 바로가기 주소가 있지만 페이스북을 접속하는 순간이라도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은 마음 때문에 '개인 페이스북 주소'보다는 '페이스북 주소'로 접속하는 경우가 많으니 자연스럽게 개인 페이스북으로 이용시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내 페이스북 바로가기' 뿐만 아니라 위와 같이 2개의 기능을 제공하는데 다른 한가지는 바로 '페이스북에 등록된 개인 프로필 변경화면'으로의 이동입니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라는 단어처럼 일반적으로 프로필 사진을 '실제 사진'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으니 개인 프로필에 잘 나온 사진을 추가하는 것도 많은 친구를 불러오는(?) 지름길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친구가 많다고 페이스북이 무조건 재미있어지는건 아니지만... 그럴 확률은 충분히 높아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페이스북의 첫 화면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많이 확인하는 부분이 바로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업데이트 소식에는 사용자와 관련있는 즉, '친구'로 연결된 사용자들이 이야기하는 내용(글, 사진, 동영상등)이 계속 업데이트 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스북의 가장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눈에 쏙 들어올 수 밖에 없는 위치'를 보유하고 있는게 바로 '업데이트 소식'부분인데... 여기서 확인가능한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친구로 등록된 사용자 이름(페이스북 이름)
무엇을 이용해서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는지 접속 장비/서비스명(예 : web, twitter, iPhone 등등)
좋아요 (페이스북의 추천버튼으로 추천하면 자신의 페이스북에 관련 링크가 생성된다)
댓글달기 (블로그나 게시판에서 사용하는 댓글과 동일)
인기뉴스 / 가장 최근 소식 (인기뉴스가 기본이며...
덕분에 최근 무슨 순서로 페이스북에서 소식을 전달하는지 몰랐었다.
'가장 최근 소식'을 클릭하면 최근 소식부터 업데이트 소식 상단에 표시되므로
일반적으로 이 정렬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업데이트 소식 상단의 '인기뉴스 / 가장 최근 소식'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초보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에서 보여지는 '업데이트 소식'이 이상한(?) 정렬로 되어있다고 생각해서 친구들의 소식을 확인하기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가장 최근 소식'을 선택하면 우리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정렬됩니다. (필자 역시 이것 때문에 2~3일은 이상하다고 생각했었다는거... 역시 같은 초보 맞죠?^^)
페이스북을 시작하는 경우는 '채팅'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보통 채팅이라고 하면 국내에서는 '네이트온'이나 'MSN'처럼 채팅 전용 메신저 프로그램 잘 설치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채팅을 하려면 네이트온해서 하면 되는데 굳이 힘들게 페이스북까지 와서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죠. 이 부분에는 공감하고 '맞아~'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에 어느정도 적응이 되고 '페이스북 재미있는데~'라는 생각을 갖게 되면 페이스북에 등록된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때 '채팅'을 떠올리며 페이스북에 있는 채팅 기능을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페이스북에 채팅은 친구들과 간단한 수다(?)를 위해서 제공된 서비스 기능 정도가 되겠네요.
채팅을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좌측 사이드바의 '온라인 친구' 목록이나, '우측 화면 하단의 '채팅(?)'부분을 클릭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친구 목록에 대한 부분은 '그룹 설정'이 가능한데 차후 포스트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의 채팅에서 제공하는 재미있는 기능은 그룹단위로 온/오프라인으로 표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필자가 운영하는 BLOG그룹과 Internet그룹이 있는데 BLOG그룹에는 온라인으로, Internet그룹에는 오프라인으로 표시를 할 수 있다는 사실! 친구를 사귀는 페이스북에서 '친구를 가려서 사귈 수도 있다'는 것이 약간 아이러니 하지만... 재미있는 기능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미 지난 포스트 '페이스북의 중심은 친구이다' 편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페이스북과 '친구'는 때놓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렇다고 무턱대로 친구만 많이 등록한다고 재미있는 것은 아니며 또 내 소식을 전혀 상관없는 사용자가 '친구'라는 이유로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있으니 이런 저런 점을 유의해서 친구를 추가(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스북에 처음 계정을 생성할 때에도 진행 과정 중 절반이상이 친구를 추가하거나 친구들에게 이메일로 페이스북을 소개/추천하는 과정이었습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추가한 친구외에도 페이스북을 사용하면서 '친구추가'가 가능한게 바로 이 부분입니다.
페이스북의 우측 사이드바는 대부분 '친구'와 관련 있는 부분입니다. 친구들의 이벤트, 생일을 확인하거나 친구를 추가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만큼 페이스북에서 얼마나 '친구'가 중요한지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화면의 1/4이나 차지하고 있죠~)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바로가기' 메뉴(버튼)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물론, 자세한 기능에 대한 내용을 알고 있을때의 이야기이니... 간단히 메뉴별 기능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업데이트 소식 :: 친구들이 페이스북에서 이야기하는 소식을 알 수 있다.
쪽지 :: 업데이트와 보낸쪽지 메뉴로 구성되어있으며, 친구와 상관없이 이메일로도 쪽지를 보낼 수 있다.
이벤트 :: 친구의 이벤트, 생일, 지난이벤트 메뉴로 구성.
친구 :: 친구를 추가하거나 현재 친구로 등록된 목록, 그룹 구성원등을 확인 할 수 있다.
게임 :: 페이스북에서 사용가능한 게임목록 (페이스북 대표 게임은 팜빌?)
사진 :: 동영상, 최근 사진첩, 휴대폰 업로드, 내 업로드 메뉴로 구성
링크 :: 페이스북의 링크에 올라가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데에는 하나같이 중요한 화면들이지만...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만큼 페이스북은 'SNS'라는 성격을 잘 갖추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이용수준이 바로 페이스북의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다고 고난이도의 기술들을 이용해서 페이스북을 즐기는 것이 무조건 정답은 아닙니다. 필자 역시 간단하고 기본적인 것만으로 페이스북을 즐기지만 아주 가끔씩 '재미있다'라는 생각을 갖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그렇게 시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SNS'를 위해서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여기 있는 내용은 그 재미를 위한 간단한 방법을 제시할 뿐... 정확한 방법은 어디에도 없다는 것을 쉽게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스북... 하면 할수록 매력이 있는 SNS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