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정말 쉽고 간단한 이야기며,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제품이나 서비스 심지어는 '사람'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거나, 다른 서비스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친절하다고 하면 사람들이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하다.


  최근 1~2년 사이 빠르게 성장하여 우리 생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페이스북(facebook)' 역시 이런 점에서 생각하면 뭔가 이유가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이라고 하는 SNS를 선호하는 이유는 역시 '친구(Friend)'라고 하는 개념을 통해서, 친구와 함께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이 '페이스북'에서 보다 재미있게 표현되기 때문에 다른 SNS보다 더 많은 인기를 얻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크게 일반 사용자계정과 팬페이지 계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일반 사용자는 '친구(Friend)'관계를 통해서 자신의 이야기를 사진, 동영상, 텍스트(글), URL로 공유하며, 팬페이지는 '좋아요(Like)'관계를 통해서 자신의 이야기를 사진, 동영상, 텍스트(글), URL로 공유하는 것이다. 여기서 '친구(Friend)'와 '좋아요(Like)'의 차이는 '친구'는 서로 친구 관계를 허락할 때 이루어지는 반면에 '좋아요'는 어느 한쪽에서만 관계를 허락해도 이루어지는 것이다.


  페이스북에서 '팬페이지'라는 개념은 일반 사용자에게 조금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생각하면 조금 더 쉽게 이해될 것이다.


블로그 '세아향'을 운영하면서 페이스북을 사용하게 된 필자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에게 페이스북 친구 신청을 받는다. 물론, 이런 친구 신청이 너무 감사하지만, 이미 페이스북에는 친구, 지인, 가족과 같은 아주 사적인 이야기들로 운영하고 있었기 때문에 블로그를 통한 친구 신청을 허락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그 때 생각난 것이 바로 '펜페이지'이다. 블로그를 통해서 필자와 페이스북에서 소통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공개된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고, 이름을 '세아향(세상의 아름다운 곳을 향해서)'으로 팬페이지를 만들었다. 그리고 그 페이스북 계정(팬페이지)에서는 친구가 아닌 '좋아요(Like)'를 누르면 바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팬페이지란 바로 이런 것이다. 물론, 기업이나 블로거 처럼 뭔가 특별한 목적을 갖고 있어야지만 팬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 개인 사용자도 쉽게 팬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다. 하지만, 팬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기능외에 '자신의 색깔을 표현하는 팬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너무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에 팬페이지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다.




  이런 부분은 개인 사용자 뿐만 아니라 팬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 역시 동일하다. 페이스북이 인기를 얻으면서 기업들은 앞다퉈 '페이스북의 팬페이지'를 개설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팬페이지를 운영하면 기업에서 추구하는 것에 대한 모습을 표현하기에 다소 부족하다. 뭐랄까... 비주얼한 부분에서 너무 부족함이 많이 느껴진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위한 '개발자'를 고용할 수 있는 비용적인 문제도 발생한다.


  이런 모든 문제를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팬게이지'이다. 페이스북의 팬페이지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팬게이지이다. 과연 어떤 기능으로 어렵게 생각했던 팬페이지를 멋지게 만들 수 있는지, 팬게이지를 지금 바로 만나보자!




팬게이지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나요?


  굉장히 단순한 설명부터 시작을 해본다. '팬게이지'라는 이름을 듣고 가장 먼저 궁금한 것은 역시 '팬게이지의 기능'이다. 팬페이지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은 위에 있는 설명에서 알 수 있지만, 팬게이지에서 어떤 기능을 새롭게 추가할 수 있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을 것이다.


  팬게이지는 '페이스북 팬페이지 탭을 쉽게 만들어주는 서비스'이다. 페이스북이 전세계적으로 8억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팬페이지에 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탭'이 필요한 것은 누구나 생각하고 고민하는 부분이다. 이런 부분을 팬게이지의 '페이스북 탭 어플리케이션(APP, 앱)'을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팬페이지 추가할 수 있다면 고민은 한방에 깔끔하게 해결될 것이다.


  팬게이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간단한 계정생성 과정을 통하면 아래와 같이 팬게이지의 무료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회원가입만 하면 기간에 상관없이 무료로 제공되는 팬게이지의 기능은 오시는 길, 월페이퍼, 웰컴, 트위터, RSS리더 이렇게 5가지이다. 무료로 제공되는 기능의 개수만 놓고 보아도 5가지 기능이면 충분히 팬페이지를 나만의 스타일로 변경하는데 어렵지 않을 것이다.


팬게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기업의 경우라면 여기에 몇가지 기능이 추가된다. 이때는 'Business Membership'이라고 불리는 멤버십으로 아래와 같이 일반 멤버십(무료)에 비해서 12개가 추가된 총 17개의 기능이 제공된다. 가격 역시 1개월에 1만원이라고 하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된다.




  월페이퍼(추가1, 추가2), 전국매장위치, UCC콘테스트, 동영상, 포토북, 할인쿠폰, 생중계, 설문조사, 연혁, 트위터(추가1,추가2) 기능이 바로 팬게이지 Business Membership에서 추가로 제공되는 기능이다.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면 이름에서 부터 페이스북의 팬페이지를 운영할 때 필요한 기능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렇게 팬게이지는 '팬페이지 운영/관리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스마트폰의 '앱(APP, 처플)'처럼 제공하고 있어서 기능을 활용하는게 쉽도록 제공되고 있다.




  팬게이지에서 제공하는 멤버쉽에 대한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하면 위와 같다. 일반 사용자라면 'FREE' 멤버쉽으로 시작하여 팬게이지의 기능을 사용해보고 추가 기능에 대한 멤버쉽 구입이 좋은 방법이며, 기업 사용자라면 'Business' 멤버쉽으로 기업에서 원하는 페이스북 펜페이지의 기능 구현이 대부분 쉽게 가능해진다.


  추가로 '사진콘테스트 시즌2'라는 기능은 멤버십과 상관없이 추가비용(30만원/1개월)이 필요하다.




팬게이지 사용은 어렵지 않나요?


  앞에서 팬게이지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면서 '무료'에 추가되는 기능이 '5개'라는 것을 보고 페이스북에 팬페이지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그래서 FREE MEMBERSHIP(무료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서 팬게이지 사용에 대한 부분을 설명해보려고 한다.


  아래에 추가되는 부분은 필자가 운영되는 페이스북 팬페이지 '세아향'에 '웰컴(환영)' 탭을 추가하는 내용이다.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팬게이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회원가입(Free membership)'을 진행하는 것이다. 회원가입의 경우는 다른 홈페이지와 동일한 과정이므로 추가적인 설명은 하지 않겠다. 팬게이지의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페이스북 연동화면이 보여진다.



 '마이페이지 -> 페이지관리' 탭의 화면 아래를 보면 '페이스북 연동하기'라는 메뉴 버튼이 보인다. 





  '페이스북 연동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페이스북 화면으로 변경되며, 'FngageApp' 앱관련 화면이 보여지면서 페이스북 계정에 관련 앱에 대한 권한이 부여된다. '페이지관리'를 보면 현재 사용자가 운영 중인 페이지가 보여진다.



  팬게이지의 앱(FngageApp)의 권한을 허락하고 나면 다시 팬게이지 화면으로 돌아온다. 이때 페이스북과 팬게이지가 연동된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팬게이지 사용을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났다. 이제, 팬게이지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페이스북에 추가하면 되는데 이 과정 역시 굉장히 간단하다.



  '마이페이지'의 '페이지관리/APP 설치' 메뉴를 누르고, 자신이 운영하는 팬페이지를 등록한다. 앞에서 페이스북을 연동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팬페이질르 등록할 수 있다. 이렇게 등록된 페이스북의 팬페이지에 자신이 사용가능한 팬게이지의 APP 리시트가 보여지고, '추가'버튼을 누르면 해당 기능이 페이스북의 팬페이지에 추가된다.


  이번 글에서는 팬게이지 체험단으로 'Business Membership'으로 가입된 상태이므로 총 17개의 팬게이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이다. (일반 Free Membership의 경우는 아래 기능이 5개(무료)만 보인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웰컴(Welcom)' 앱(APP)을 페이스북의 팬페이지에 추가해본다. '웰컴'에서 '추가'를 누르며 위와 같이 간단한 편집모드로 이동할 수 있는데, 이때 간단한 정보 몇가지가 추가하면 페이스북의 팬페이지에 '웰컴' 기능이 추가된다.


  '웰컴' 기능을 활성화했다면 이제 남은 것은 '게시하기'버튼을 눌러서 페이스북의 팬페이지에 추가하는 것이다. 이 과정 역시 '게시하기'만 누르면 자동으로 추가되므로 전혀 어렵지 않다.




  실제, 페이스북의 팬페이지 '세아향'에 단 3분만에 '웰컴' 탭(앱,APP)을 추가한 모습이다. '웰컴'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간단한 환영페이지(웰컴)로 연결된다.



  팬게이지의 '웰컴'을 페이스북의 팬페이지에 추가하면서 느낀 것은 정말 잘 만들어진 '툴(Tool)'은 사용자가 특별히 관련 지식을 잘 몰라도 기능 구현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팬게이지의 경우 페이스북관련 개발자가 아니라도 누구나 자신의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물론, 이 때 자신의 입맛에 맞는 모습으로 추가할 수 있는 것도 매력이다. 


  이번 글에서는 '웰컴'페이지가 특별한 기능없이 기능적인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서만 사용했지만, 조만간 멋진 모습의 세아향 웰컴 페이지를 만들 예정이다. 


세아향 팬페이지 구경가기




팬게이지가 갖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지금까지 팬게이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다. 실제 팬게이지의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까지 설명했으니 어느 정도 '팬게이지'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는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런 설명을 해도 결론은 '그래서 팬게이지의 장점이 뭔데?'라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팬게이지의 장점을 살펴보려고 한다.


팬게이지가 갖고 있는 장점은... 저렴한 가격(무료 또는 1개월에 1만원)으로 페이스북의 팬페이지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멋진 팬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다!


  이 하나의 문장이 팬게이지의 모든 기능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팬게이지가 어떤 기능을 제공하며, 왜 팬게이지를 사용해야 하는지는 어느 정도 이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부연적으로 필자가 팬게이지를 사용하면서 느낀 생각은 이렇다.



  지금까지 '페이스북'이라고 하면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화면 그대로를 사용하는 서비스로 생각했다. 물론, 기업에서는 다양한 모습의 팬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지만, 그런 커스터마이징은 일반 기업 및 사용자에게는 턱없이 높은 문턱으로 느껴졌다. 그만큼 시간과 노력 그리고 비용이 들어야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팬게이지는 이런 생각을 180도 바꿔주었다. 팬페이지를 운영하는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중소기업 및 페이스북에 투자 예산이 많지 않은 기업은 월 1만원으로 팬게이지를 통해서 누구나 추가 기능을 자신이 운영하는 팬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다.



  특히, 위에 보이는 다양한 기능(Business Membership의 경우)을 '추가'버튼 한번 누르고, 간단한 설정(3~10분 내외)만 하면 페이스북의 팬페이지에 기능이 추가된다는 것은 팬페이지를 운영하는 관리자입장에서는 정말 놀라운 기능이자 모습이다.


  현재 페이스북의 '팬페이지' 기능은 기업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기업의 페이스북 관리자들은 적은 비용으로 자신의 기업에 맞는 팬페이지를 구축해야 한다. 이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팬게이지'이며, 필자가 사용한 팬게이지의 느낌은 대기업의 팬페이지까지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파워풀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팬게이지는 이렇게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팬페이지를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바꿔주는 마법같은 도구이자 서비스이다.


  팬게이지의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바로, 아래 링크를 통해서 Free memebership에 가입하여 바로 사용해보자!


팬게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


[추가] 팬게이지에 대해서 더 궁금해 하는 분들이 계실 수 있어서, 팬게이지 소개자료 파일을 아래쪽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포스트(글)에 소개된 내용외에도 다양한 부분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FNGAGE_2012_상품소개서_v3.pdf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