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연'과 '환경' 그리고 '우리(we)'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빠지지 않는 중요한 이야기 거리가 있으니 바로 '신재생 에너지'이다. 신재생 에너지는 기존의 화석 연료를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 유기체 등을 포함하여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서 이용하는 에너지를 말한다. 쉽게 말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석유, 석탄등의 한계에 부딪쳤을 때 사용할것이라고 어려서부터 들어왔던 태양열, 풍력, 수력등의 자연 에너지등이다.
필자 역시 어린 시절 들어왔던 이런 에너지가 최고의 '미래 에너지'라는 생각을 갖고 있고, 그렇게 배워왔다. 하지만, 이런 신재생 에너지 역시 '에너지를 생산해야 한다'라는 조건이 필요하다. 태양열이나 지열, 풍력등 신재생 에너지의 생산을 위해서 무엇인가의 '힘(원동력)'이 필요하고 그것을 통해서 '자연', '환경', '우리'에게 좋은 에너지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또 하나의 '에너지'관련 내용이 있으니 바로 '스마트 그리드'와 'ESS'라는 것이다. 요즘 '스마트(smart)'라는 단어만 생각하면 스마트폰을 떠올리는데... '스마트 그리드'의 스마트 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smart' 와 같은 단어로 '똑똑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면 스마트 그리드는 '무엇이 똑똑할까?'라는 궁금증의 해답은 무엇일까?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는 '차세대 전력망 시스템'으로 기존의 전력 생산, 운반, 소비의 과정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전략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다. 즉, 생산된 에너지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ESS 역시 'Energy Storage System'의 줄임말로 '에너지를 저장하는 시스템'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스마트 그리드와 ESS 모두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에 중심을 두었다면 이제부터는 생산된 에너지의 효율을 높이도록 노력하고 그만큼 에너지 생산을 줄여서 자연과 환경 그리고 우리에게 좋은 점을 이끌어 내려는 것이다.
스마트 그리드와 ESS 분야에서 국내 업체인 '삼성SDI'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회사이다. 삼성 SDI에서 최근 ESS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는 동영상 하나가 있어서 소개하려고 한다. 앞으로 많이 듣게 될 ESS가 무엇인지 이 동영상 하나로 쉽게 이해가 된다는 점에서 추천해본다. 그럼 이제 동영상을 만나보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2분'이라는 짧은 재생시간을 갖고 있는 동영상이지만... ESS에 대한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하는 내용의 ESS가 개념뿐만 아니라 왜 중요한지도 알 수 있다. 동영상의 스크린 샷을 통해서 간단하게 부연 설명을 해보려고 한다.
삼성SDI는 스마트 그리드와 ESS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 즉, '2차 전지'에 대한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삼성SDI의 이런 사업분야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수 있는 미래사업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생각해 볼 부분이다.
짧은 2분 동안 ESS와 스마트 그리드에 대한 이해를 얻었다면 이런 동영상을 추천할 만 하지 않을까?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