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동영상으로 쉽게 배우는 ESS

세아향 2010.10.17 08:30

  '자연'과 '환경' 그리고 '우리(we)'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빠지지 않는 중요한 이야기 거리가 있으니 바로 '신재생 에너지'이다. 신재생 에너지는 기존의 화석 연료를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 유기체 등을 포함하여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서 이용하는 에너지를 말한다. 쉽게 말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석유, 석탄등의 한계에 부딪쳤을 때 사용할것이라고 어려서부터 들어왔던 태양열, 풍력, 수력등의 자연 에너지등이다.

  필자 역시 어린 시절 들어왔던 이런 에너지가 최고의 '미래 에너지'라는 생각을 갖고 있고, 그렇게 배워왔다. 하지만, 이런 신재생 에너지 역시 '에너지를 생산해야 한다'라는 조건이 필요하다. 태양열이나 지열, 풍력등 신재생 에너지의 생산을 위해서 무엇인가의 '힘(원동력)'이 필요하고 그것을 통해서 '자연', '환경', '우리'에게 좋은 에너지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또 하나의 '에너지'관련 내용이 있으니 바로 '스마트 그리드'와 'ESS'라는 것이다. 요즘 '스마트(smart)'라는 단어만 생각하면 스마트폰을 떠올리는데... '스마트 그리드'의 스마트 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smart' 와 같은 단어로 '똑똑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면 스마트 그리드는 '무엇이 똑똑할까?'라는 궁금증의 해답은 무엇일까?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는 '차세대 전력망 시스템'으로 기존의 전력 생산, 운반, 소비의 과정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전략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다. 즉, 생산된 에너지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ESS 역시 'Energy Storage System'의 줄임말로 '에너지를 저장하는 시스템'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스마트 그리드와 ESS 모두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에 중심을 두었다면 이제부터는 생산된 에너지의 효율을 높이도록 노력하고 그만큼 에너지 생산을 줄여서 자연과 환경 그리고 우리에게 좋은 점을 이끌어 내려는 것이다.

  스마트 그리드와 ESS 분야에서 국내 업체인 '삼성SDI'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회사이다. 삼성 SDI에서 최근 ESS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는 동영상 하나가 있어서 소개하려고 한다. 앞으로 많이 듣게 될 ESS가 무엇인지 이 동영상 하나로 쉽게 이해가 된다는 점에서 추천해본다. 그럼 이제 동영상을 만나보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2분'이라는 짧은 재생시간을 갖고 있는 동영상이지만... ESS에 대한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하는 내용의 ESS가 개념뿐만 아니라 왜 중요한지도 알 수 있다. 동영상의 스크린 샷을 통해서 간단하게 부연 설명을 해보려고 한다.

  개인적으로 IT관련 내용에서 '줄임말(initial)'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지만... 무엇인가를 기억하고 알아둘 때 기본이 되는 부분이다. ESS 역시 'Energy Storage System'라는 걸 보면 어느정도 이해가 될 것이다. 물론, 자세한 설명을 듣고 나면 더 기억에 남겠지만...


  ESS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Storage'라는 부분인데 바로 위 캡쳐화면처럼 전기 사용량이 적은 '밤(night)'에 전기를 ESS에서 보관하였다가 '낮(day)'에 전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전기는 사용량에 따라서 생산량을 조절하는 방식이였다면 ESS는 생산량의 안정화를 도와주도록 생산해놓은 전기를 보관하는 것이다.


  ESS가 만들어지는 단계를 잘 표현한 부분이다. 이런 단계를 통해서 ESS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배터리(2차전지)'라는 시작점 때문에 ESS에 대한 이해가 쉽게 되는 부분이다. 크기는 배터리의 수십수백배지만... 그 원리는 비슷하다는 점을 알려주는 부분이다.


  가정, 회사, 기관, 다양한 건물등에서 (태양열, 풍력, 수력, 지열등을 이용해)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면 ESS에 저장하게 되고, 그것을 필요한 시기에 사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공장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에너지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에너지 생산을 위해 필요한 자원 사용도 많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이런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ESS가 추구하는 것은 역시 '자연(지구)', '환경', '우리'의 행복인 것이다. 미래를 위해서 이런 부분을 절대 간과할 수 없다고 생각할 때, IT적인 부분에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같이 보다 커다랗고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해야 한다.

  삼성SDI는 스마트 그리드와 ESS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 즉, '2차 전지'에 대한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삼성SDI의 이런 사업분야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수 있는 미래사업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생각해 볼 부분이다.


  짧은 2분 동안 ESS와 스마트 그리드에 대한 이해를 얻었다면 이런 동영상을 추천할 만 하지 않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