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BLOG)를 조금 안다는 분들이 하나 같이 주목하고 있는 것이 있으니 바로 '워드프레스(Wordpress)'이다. 컴퓨터를 잘 모르거나, 블로그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은 '워드프레스'라고 하면 '워드프로세스'를 떠올릴지도 모르겠다.


  '워드프로세스'는 국민 컴퓨터 자격증으로 많이 알려진 만큼 '워드프레스'에서 '워드프로세스'를 떠올리는 것이 당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오해(?)는 이번 글을 읽으면서 싹 사라질 것이다.




  국내에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블로그, 웹사이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쉽게 말해서 국내로 따지면 네이버나 다음, 티스토리처럼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유사하다.


  세계적으로 유명한데 왜 국내에는 유명하지 않은 것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의 대부분이 원하는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구글과 같은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나 다음과 같이 포털 사이트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포털 사이트를 사용하면 우선적으로 포털사이트에 비용을 주고 있는 정보들이 먼저 보여지고, 자신들이 서비스하는 정보들이 먼저 보여진다. 그러니 워드프레스에 올려놓은 글이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우선적으로 검색될리는 거의 없다.


  그런데 왜 워드프레스에 관심을 갖는 것일까? 이유는 바로 '자유로움'이다. 워드프레스는 해외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만큼 국내 인터넷 환경의 제한적인 부분에서 제외된다. 즉, 국내 블로그 서비스와는 다르게 '자유로운 설정 및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디자인을 변경하는 등의 모습에서는 '워드프레스'는 최고의 모습(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국내 사용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메뉴 구성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처음 사용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필자 역시 이런 고민에 빠져있을 때, 한권의 책을 만나게 되었다. 바로 'Do it!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가 바로 그 책이다.




  워드프레스에 관심을 갖던 필자에게 'Do it!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는 너무나 재미있고 유익한 메뉴얼인 셈이다.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Do it!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이하,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라고 함)는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웹사이트(블로그)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능과 사용법을 담고 있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라는 한 권의 책과 'wordpress.com' 주소(url)만 알면 한동안 재미있게 인터넷 세상에 빠져들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된다. 필자 역시 주말에 짬짬히 워드프레스의 세계에 빠져지내고 있는데, 처음 워드프레스에 관심을 갖고 혼자서 이것저것 해보았을때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것들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라는 책을 통해서 하나씩 설명을 보면서 따라하니 쉽게 워드프레스에 다가갈 수 있었다.




  소설책을 읽듯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를 쭉 읽어도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알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를 보다 잘 읽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wordpress.com)에 직접 접속하여 따라하기 형태로 책을 읽으며 따라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어요!'라는 이야기를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책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그것도 블로거들에게도 어렵다고 알려진 '워드프레스'에서 자신의 홈페이지를 운영하게 되는 것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화면 하나하나를 캡쳐해서 설명하고 있는 만큼 워드프레스를 잘 모르는 초보 사용자도 쉽게 읽고 따라할 수 있다.




  기본적인 내용만 담고 있는게 아니라 다양한 플러그인 추가까지 소개하고 있어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라는 책 하나만 있으면 초보는 물론이고 중고급 사용자까지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는 워드프레스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필독도서'라고 이야기해주고 싶을 정도로 구성도 좋고, 내용도 좋은 책이다.


  특히, 관심은 있지만 어려워서 워드프레스 사용을 못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절대적으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를 구입하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필자 역시 따라하기 형식으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를 읽고 있지만, 생각보다 훨씬 쉽게 워드프레스에 익숙해지는 스스로에 놀라움을 느끼고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