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iPhone 6s)에서 네이버나 다음 메일을 사용하려면 해당 서비스의 메일 앱(App)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설정하여 사용하거나 웹으로 원하는 순간에만 접속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사용자에게는 해당 서비스의 앱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러움과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IMAP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아이폰 6s의 메일 앱을 통해서 다음(Daum) 메일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우선 위 캡쳐화면과 같이 자신이 사용하는 Daum 메일(다음 메일)에 접속한다. [바로가기 : 다음 메일] 다음 메일에 접속했다면 좌측 하단에 붉은 색으로 표시한 '환경설정'을 찾아서 클릭한다.
환경설정 메뉴가 팝업창으로 실행되는데, 다양한 환경설정 메뉴 가운데... 'IMAP/POP3 설정' 메뉴를 선택한다.
참고로 아이폰(iPhone 6s)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마트폰에서 메일을 연결할 때 자주 보게 되는 것이 'IMAP'와 'POP3'이다. 이 두 설정의 차이가 무엇인지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아. IMAP 방식은 웹 메일과 동기화하여 이용하는 방식으로 웹에서 읽은 메일은 해당 계정이 연결된 스마트폰의 이메일 앱에서도 본것으로 표시된다. 읽은 것 표시 뿐만 아니라 삭제도 마찬가지이다. POP3 방식은 스마트폰과 웹 메일이 별도로 운영되는 것이다. 과거에는 pop3 서비스를 주로 사용했지만 현재는 imap를 많이 사용한다.
'IMAP 사용하기'를 체크하면 끝! 다른 작업은 필요없다. 물론 위에 보이는 것처럼 IMAP 사용하기 클릭 후 보이는 IMAP 받는 서버, SMTP 보내는 서버에 대한 정보를 기록해 놓으면 좋지만, 아이폰에 Daum 메일을 설정해보니 Daum 계정과 비밀번호만 있으면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이후 아이폰의 '설정'을 실행 후 위에 보이는 것처럼 'Mail, 연락처, 캘린더' 메뉴에서 '계정추가 > 기타 > Mail 계정 추가'를 선택하여 메뉴 이동한다. 나타나는 입력 화면에 원하는 이름, Daum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모든 작업은 완료된다. 아이폰의 경우 Daum이나 Naver 메일이 실시간 동기화(푸시)는 지원하지 않으며 수동 또는 15분에 한번씩 체크하여 안내한다. 만약 실시간 동기화(푸시)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아이폰 설정에서 '기타'가 아닌 'Exchange'로 설정하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