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번 포스트 '만두부터 백통까지, 렌즈의 재밌는 애칭'에서 설명한 애칭을 통해서 DSLR을 사용하는 사용자끼리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렌즈'에 대해서 다 알았다고 할 수 없다. 렌즈에 대한 기초 지식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렌즈의 스펙(정보)를 보는 것이다.
필자가 사용하는 '캐논'만 해도 수십가지로 구분되는 렌즈를 하나하나 외우고 다닐수도 없으니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런 생각은 필자와 같은 '초보'들만 하는 걱정이 아니고 DSLR의 고수들도 하는 걱정이다. 그러니 이런 걱정거리를 해결할만한 방법이 있는 건 당연! 바로 렌즈의 이름이 바로 그것이다.
지난번에 소개한 렌즈 중에서 가장 이름이 긴 렌즈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이제부터 설명할 렌즈의 스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색상으로 구분했다. 실제 메뉴얼이나 홈페이지에서는 'Canon EF 70-200mm f/2.8L IS USM'과 같이 온통 까맣고 긴 영어와 숫자만 있다고 생각하면 어떻게 저걸 읽어야 하는지도 잘 모를것이다. 하지만 이번 포스트를 보고 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꺼라 생각하며 시작해본다.
Canon : 렌즈를 만든 제조업체명이다.
EF : 모든 DSLR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렌즈를 말하지만, 바디의 제조업체에 따라서 다르므로 캐논 바디를 말함
즉, 모든 캐논(Canon)바디에서 사용가능한 렌즈 [참고 : FF(1:1, 풀프레임)바디에서는 동일한 화각제공]
70-200mm : 렌즈의 초점거리. 최대 망각(=최소 망원)은 70mm이고, 최소망각(=최대 망원)은 200mm임 렌즈의 광학적 특징으로 '최대망각 x 3 > 최대망각'일때 좋은 선예도를 보여줌 f/2.8 : 최대 개방 조리개(f)값. 조리개를 얼마나 크게 개방할 수 있냐를 의미하므로 렌즈 밝기를 말함. f값 역시 렌즈초점거리처럼 변경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F3.5-F4.5'인 경우 망원영역으로 갈 수록 최대 개방 조리개 수치(F값이 커짐)가 높아지는 가변형 조리개를 말한다. f값이 낮은 렌즈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f값이 렌즈의 가격에 큰 영향을 줌. L : 렌즈를 만든 제조업체 캐논(Canon)의 고급(Luxury)제품을 의미함. 고급 렌즈군. 캐논의 경우 'L'렌즈는 붉은색 띠(빨간띠)로 구분함 IS : Image Stabilizer의 약자로 손떨림 보정기능. 보통 렌즈에서 변경가능한 버튼식으로 지원되며 렌즈에 Image Stabilizer ON/OFF로 기능 사용여부 결정 USM : Ultra Sonic Motor의 약자로 렌즈에 들어있는 모터가 빠르고 정확한 초점을 잡게 도와줌 |
정리해보면, Canon은 캐논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당연하므로 기억할 필요는 없고, EF의 경우도 '모든 바디'라는 점에서 잊어도 된다. 하지만 참고로, EF와 EF-s가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EF-s는 크롭바디전용 렌즈로 1.6배(1:1.6) 크롭바디에만 사용가능한 렌즈를 의미힌다. (s : short back focus)
렌즈 초점거리는 렌즈의 가장 큰 특징을 나타내므로 렌즈를 구입할때 자신이 원하는 특성(단렌즈, 줌렌즈, 망원렌즈등)에 따라서 고르면 된다. 렌즈 선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f값은 작으면 좋은 것(가격이 굉장히 차이가 남)으로 어두운 곳에서 밝은 사진을 찍고 싶다면 f값이 낮은걸 고르지만 자신의 지갑수준(?)을 꼭 기억해야 한다. L, IS, USM은 모두 렌즈가 갖는 추가기능이라고 생각하고 L, IS, USM이라는 것이 하나하나 붙을때 더 좋은 기능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 외에도 AL, DO, FP가 있는데 많이 볼 수 없는 것이지만 참고로 알아두면 좋다.
[참고] AL : Aspherical Lens의 약어로, 비구면렌즈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보통 안경에서 비구면렌즈를 이야기하는 것과 동일함 / DO : Diffractive Optics의 약자로, 망원에서 색수차를 교정할 수 있어 렌즈를 가볍게 만들 수 있는 기술 / FP : Focus Preset의 약자로... 기능은 잘^^; 초점에 해당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