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판매되고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이라고 하면 목걸이 형태가 많다. 목에 걸어서 휴대 및 사용하기 때문에 휴대성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하지만 착용하는 의류에 따라서 또는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서 목에 걸어두는 것이 다소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필자와 같이 넥타이를 착용하는 셔츠 차림의 직장인이라면 목걸이를 착용시 다소 불편할 수 밖에 없다. 그 뿐만 아니라 목도리(넥워머)를 착용하는 경우도 목에 걸어두는 방식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런 경우 블루투스 방식이지만 기존의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을 선호하게 될 것이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는 코원(cowon)의 'BT3'가 바로 그런 제품이다.
코원 BT3(COWON BT3)은 블루투스 방식의 이어셋임에도 7만원대 가격으로 판매된다. (인터넷 최저가는 6만원대이므로, 실제 구입시 7만원보다 저렴하게 구입 가능) 코원 BT3에서 빼놓을 수 없는 특장점이 바로 '가격'이기 때문에 제품 소개시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목에 거는 방식의 제품은 10만원대 제품이 많다. 그런 점에서 코원 BT3는 같은 블루투스 방식임에도 보다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한 것이다.
코원 BT3를 개봉하면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블루투스 수신기(본체)와 악세사리로 구분되어 포장되어 있다.
코원 BT3의 크기는 굉장히 작다. 64.2mm에 25.6mm... 거기에 두께 역시 7.7mm이다. 블루투스 수신기가 별도로 존재한다고 해서 크기 및 무게(15.7g)에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작은 액세서리처럼 사용이 가능할 만큼 코원 BT3는 작고 가볍다.
얼마나 작냐고 물어본다면... 이 사진을 찍고 있는 카메라의 렌즈캡과 비교해도 랜즈캡보다 작은 사이즈에 놀랄 것이다. 요즘 같은 계절에 외투 주머니에 넣어두면 존재조차 인식하지 못할 만큼 작고 가볍다.
크기가 작다고 블루투스 신호만 수신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블루투스 헤드폰에서 제공하는 컨트롤(조작) 모두가 가능하다. 버튼을 하나로 만들어서 몇 번을 터치(클릭)해서 조작하는 방식이 아닌 버튼 하나 하나에 기능을 부여하여 보다 손쉽게 버튼 조작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이어폰(이어셋)을 구입해서 사용할 때... '블루투스'라는 기능을 중심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코원 BT3는 '디자인' 역시 독창적이고 새로움을 추구하며 다른 블루투스 이어셋에서는 느끼기 어려운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고 기능적인 부분에 있어서 부족함 전혀 느낄 수 없다. 사실 '코원(cowon)'이라는 브랜드가 지금까지 보여주었던 기능적인 만족도만으로도 코원 BT3는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 그만큼 코원 BT3는 기능적으로도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는데...
BT3의 기본 액세서리리가 담겨있는 다른 포장(패키지)를 살펴보면 'BBE+'가 보인다.
'BBE+ Sound Effect'는 세계적인 명성의 고음질 사운드로 BT3는 블루투스 칩에 BBE+ 음장을 세계 최초로 탑재하였다. 이는 블루투스 방식에서 아쉬웠던 고음질의 사운드를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블루투스 연결 역시 'Bluetooth 4.0'을 탑재하여 전력 소모가 적으면서도 호환성이 뛰어나다.
그 외에도 EDR 기술을 적용하여 전송 속도가 향상되어 대용량의 음원을 전송시 손실 없이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들려준다. 음악감상 뿐만 아니라 통화 연결시 최적의 스테레오를 제공하도록 HSP, HFP, A2DP, AVRCP를 지원한다.
코원 BT3는 블루투스 수신기에 이어폰을 장착하여 사용하는 방식인 만큼 고가의 이어폰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면서 기존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코원 BT3의 기본 액세서리 중 다른 제품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하나가 있으니...
바로, 사진과 같이 차별화된 BT3의 디자인을 활용하여 다양한 고리에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라스틱 고리이다.
실제 코원 BT3 홈페이지에 소개된 다양한 활용은 물론이고...
특별한 연결 고리가 없어도 지퍼를 열어서 코원 BT3를 위치시킬 수 있다. 작고 가벼운 휴대성을 고려하면 어디에나 쉽게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코원 BT3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작지만 강력한 기능으로 인식될 수 있다.
이번 글은 물론이고, 코원 BT3에 대한 첫인상과 소개의 대부분은 '저렴한 가격'과 '예쁜 디자인'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코원 BT3를 사용해보면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차별화된 기능성을 통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높은 음질...
세계적인 명성의 BBE+ 음장을 블루투스 칩에 세계 최초로 탑재하여 한 차원 높은 고음질의 사운드를 제공
멀티 포인트 연결...
스마트폰 연결은 물론이고 차량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같이 두 대의 블루투스 디바이스와 동시에 연결하여 음악 재생 및 통화 가능
분실방지 기능...
블루투스의 수신 감도가 떨어질 경우 BT3가 알람(신호음)을 통해서 스마트폰 분실을 사전에 방지
스마트 보이스 컨트롤 기능...
S Voice, Q Voice, Siri 등 음성인식 기능을 BT3를 통해서 언제든지 컨트롤 가능
코원 BT3는 10만원도 되지 않는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지만 기능과 디자인에 있어서는 저렴한 블루투스 이어셋 제품과는 차별화된 제품이다. 특히, '코원(cowon)'이라고 하는 믿고 구입할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인 만큼 어떤 추가 설명을 하지 않아도 경험적으로 음질과 기능에 있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을 보장하는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블루투스 이어셋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특히, '목걸이(목에 걸어서 사용하는 방식)' 형태의 블루투스를 사용하기 어렵거나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코원 BT3를 추천한다.
* 이 글은 BT3를 소개하고 코원으로부터 무상으로 제품을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