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9년 12월 25일... 오늘은 '크리스마스'이다. '연말연시'라는 분위기와 함께 '크리스마스'는 축제와 같은 분위기를 사람들에게 준다. 이런 크리스마스에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숨어있다. 크리스마스 속 숨은 의미를 찾아보자.



  크리스마스를 부르는 또 하나가 있다면 'X-mas'이다. '엑스마스'라고 부르는 이 용어는 과연 무엇일까?

  필자의 경우 초등학교 시절 '크리스마스(Christmas)'의 영어철자가 힘들어서 'X-mas'라고 많이 적었던 기억이 있다. 크리스마스와 X-mas는 동일한 것이며 정말 '엑스마스'라고 읽는 것일까. X-mas의 'X'가 의미하는 것은 그리스어의 'Χριστός'의 머리글자이다. 'Χριστός'는 크리스토스라고 읽으며 뜻은 '그리스도'이다. 

  이 그리스어를 영어로 바꾸면 'Christos'가 되며 그리스도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의 머리글자인 'X'를 이용해서 크리스(Christ)를 대신해서 사용한다. 

  그러니 X(그리스어)와 Christ가 같은 의미이므로 X-mas는 '엑스마스'가 아니고 '크리스마스'라고 읽어야 한다. 참고로 mas는 라틴어로 '탄생' 또는 '파견하다'를 의미한다. 그러니 크리스마스는 '아기 예수를 12월 24일에 하느님이 파견했다(탄생시켰다)'라는 것이다.

 

  크리스마스에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산타클로스'가 있다. 착한 아이에게 매년 찾아와서 선물을 주고 가는 정많은 할아버지가 바로 산타클로스이다. 실제 산타클로스가 '있다없다'라는 존재의 의미보다 상징적인 의미와 연말연시에 마음 한켠이 따뜻해지는 것이 그냥 좋다.

  이런 산타클로스를 머리속에 그려보면 하얀 수염에 빨간 옷이 떠오른다. 과연 산타클로스는 '빨간옷'을 입고 있을까?? 

  산타클로스의 빨간옷에 대해서 알려면 1931년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리고 너무나 유명한 '코카콜라'라는 회사의 상술(?)에 놀라게 된다. 1931년 코카콜라는 겨울철이면 자사의 콜라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홍보 전략으로 미국의 해돈 선드블롬이 광고에서 그린 그림에서 산타클로스가 붉은 색 옷과 모자를 입고 나오는 것이 지금까지 변함없이 전해지고 있다.



크리스마스하면 떠오르는 색은 무엇이 있을까?! 앞서 언급한 산타클로스의 '빨강'과 함께 녹색 그리고 하얀색이 떠오른다. Red, Green, White를 크리스마스의 색상(Color of Christmas)라고 부른다.

빨간색(Red)는 산타클로스의 옷색에서...
초록색(Green)은 크리스마스 트리(전나무)의 녹색에서...
하얀색(White)은 산타클로스의 하얀수염에서 볼 수 있다는 점때문에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색이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각각의 색상은 다음과 같은 의미도 갖고 있다.
   RED : 사랑과 희생 [Love & Sacrifice]
   Green : 희망과 영원한 생명 [Hope & Eternity]
   White : 순수와 순결 [Innocence and Purity]




  크리스마스 이브면 많은 분들의 손에는 '크리스마스 케이크'가 들려있다. 왜 크리스마스에는 '케이크'를 먹는 것일까? 우선 크리스마스 하루에 파리는 케이크의 양이 1년 매출의 30%정도라고 하니 어마어마하게 팔리는 것이다.

  케이크는 보통 '생일'이나 '좋은일이 있을때'에 축하의 의미로 먹는 음식이다. 크리스마스는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는 것이니 '축하'의 의미에서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더구나 크리스마스는 국내 명절이 아니라는 점에서 '떡'보다 왠지 '케이크'가 더 맞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요즘은 떡 케이크를 찾는 분도 있다고 한다.)

[여기서 잠깐] 케이크의 종류별 칼로리는?!
생크림케이크, 롤케이크, 치즈케이크가 있다. 가장 칼로리가 높은 케이크는 무엇일까???

<정답> 롤케이크(365kcal) > 치즈케이크(321kcal) > 생크림케이크(244kcal)
  생크림케이크에는 수분함량이 가장 많아서 그만큼 칼로리가 낮다고 하네요~^^ '생크림'이란 단어 자체에서 칼로리가 많이 느껴지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은가 봅니다. 



오전 10시 40분 :: [SBS] 해리 포터와 불의 잔 #강추#
오전 10시 40분 :: [KBS] 달콤한 거짓말
오후[낮] 12시 10분 :: [KBS] 슈렉2
오후[밤] 11시 10분 :: [EBS] 파 앤드 어웨이 #강추#
익일 00시 35분 :: [SBS] 퍼펙트 웨딩
익일 00시 40분 :: [MBC] 알렉산더
익일 01시 45분 :: [KBS] 로망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