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Car

자동차 보험 제대로 알자

세아향 2009. 8. 7. 10:06

살아가면서 언제 당할지 모르는 '사고'에 대한 대책으로 우리는 '보험'이라는 것을 만들고 그것에 의지하게 된다. 쉽게는 건강보험부터 다양한 보험들이 많이 있다. 이중에서도 꼭 챙겨서 드는 보험이 있으니 바로 '자동차보험'이다. 사실 예전에는 암보험이나 생명보험을 들면 사고로 사망했을때 '보험금'을 타먹으려고(?) 한다는 나쁜 생각때문에 다른 보험은 다 안들어도 자동차보험만큼은 들었을 만큼 '자동차보험'은 일반적으로 꼭 들어야 하는 보험으로 생각하고 있다.

1가구 1차량의 시대를 넘어서고 있는 이때에, 아무 생각없이 가입(연장)하고 있는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보험금도 '가불'이 된다?!
Yes, 가지급보험금을 통해서 먼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가지급 보험금'이란 쉽게 말해서 보험회사에서 치료비나 위자료, 대물 피해액의 어느 정도를 처리되기 전에 미리 주는 제도이다. 여기서 치료비는 전액이며, 위자료와 대물 피해액은 50%한도내에서 지급된다고 한다. 물론 이 제도가 잘 알려지지 않아서 이용이 낮은 이유는 바로 보험사가 얻어지는 이익이 없다는 점에서 '안내'를 꺼려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보험은 이런 것때문에 가입한다고 생각하면 꼭 기억해두고 필요할때 지원받아야겠다. 최근 금감원에서는 가지급 보험금에 대해서 안내를 강화하도록 지도한다고 한다.

  
    사고 후 급한일이 있으면 연락처만 남기면 된다?! 
No, 사고 후에는 급한 일이 있어도 보험회사에 알리거나 병원까지 같이 가야 한다.

'바쁠수록 돌아가라'는 옛말처럼 요즘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치고 바쁘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절대 바쁜척(?)하고 그 자리를 벗어 나면 안된다. 특히 명함 한장을 주고 연락이 오겠지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그건 범죄자 취급 당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뺑소니'라고 하면 사고를 내고 도망가는 행동을 말하는데...명함 하나를 주었다고 그것이 뺑소니가 아니라고 누가 얘기할 수 있을까. 사고가 발생하면 병원까지 같이 가서 진찰을 받거나 보험회사에 연락하여야 한다. 특히 사고 현장에서 '돈'으로 처리하고 자리를 떠나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그렇게 수습하려고 하면 안된다.

  
    사고 발생시 50만원 이하는 현금으로 처리한다?!
No, 50만원 이하의 사고에는 보험료 할증이 없다는 점을 생각하고 보험사에 연락후 처리하자.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보험료 할증에 대한 금액이 아니다. 중요한것은 보험사에 연락후 보험처리하면서 현금처리로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어느 정도 경력을 갖고 있는 운전자가 아니라면 사고 발생시 예상금액이 떠오르지 않는다. 그래도 보험료 할증이라는 것은 알기때문에 보험처리하는 것을 두려워 하는게 일반적이다.

보험처리 후 현금처리로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을 잊지 말고 우선 보험사와 상담을 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반대로 현금처리 후 보험처리로 변경도 가능하지만 현금을 100만원 주고 나서 보험처리로 80만원을 했다고 20만원을 돌려받는 것은 보장할 수 없다. 그러니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회사'를 적극 이용하자.

  
    사고가 발생해야만 보험금이 할증된다?!
No, 사고가 발생해도 50만원이하면 할증이 안되지만 반면 교통법규 위반시 보험료가 할증된다.

보험료가 늘어나는 것에 겁을 먹어서 '사고'가 발생해도 현금처리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보험료가 할증되는 조건에는 '교통법규외반'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무면허운전이나 뺑소니와 같은 커다란 법규위반뿐만 아니라 음주운전, 속도위반, 신호위반등을 2~3번이상 위반하면 보험료가 할증된다.


이외에도 다양하게 챙겨야 하는 보험 정보가 많다. 보험사가 말해주지 않아서 몰랐다고 하고 끝내지 말고 자신이 가입한 보험 상품에 대해서 좀 더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얼마전 사고 발생시 '렌트카관련 비용'에 대해서 보험사에서 지급하지 않은 것이 뉴스를 통해서 알려진 적이 있다. 이렇게 자신이 마땅히 받아야 하는 혜택도 챙기지 않게되면 하나도 혜택이 없는데 돈만 많이 내고 있는 보험이 될 뿐이라는 점을 확실히 보여준 사건이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view on손가락을 꾹 눌러주세요.  제 포스팅 힘의 원천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